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터프쿠키 Feb 02. 2016

1월을 보낸 소감

오랜만에 글을 쓰려고 했더니 임시저장된 글이 있다는 메시지가 뜬다. 내가 무슨 이야기를 쓰다 말았나 구경하려고 글을 불러왔더니, 몇 주 전 볼살 없는 걸로 투덜거렸던 글이었다. '그래 볼살 없는데 어쩌라고' 한 마디로 정리되는 이야기를 구구절절 길게도 쓰다 말았다. 살 빠진 것 자체가 속상했던 건 아니고(살이 붙으면 환영이긴 하다) 굳이 그걸 지적하면서 조언까지 해주는 사람들의 뜨거운 관심이 짜증났었다. 그건 지금도 변함 없고, 나 말고 다른 사람에게라도 그런 건 정말 지적해주지 않아도 된다. 설마 내가 맨날 거울보면서 그것도 모를까봐! 차라리 이 사이에 손톱만한 고춧가루가 꼈는데 내가 아무렇지 않게 활짝 웃는다거나 그런 의미있고 생산적인 걸 지적해주면 감사하겠다.

사실 우울할 때에는 그 감정을 기록하지 않는 게 낫다고 생각하기도 했다. 머리속에만 막연히 맴돌던 우울은 글로 적히는 순간 형태를 가지고 실존하는 대상이 되어버리니까, 적당히 헷갈리다 털고 일어날 수 있었던 부정적 감정을 명확한 존재로 만들어서 각인시켜버리는 게 아닌가 싶어서였다. 하지만 사실 생각을 글로 풀어내다보면 한껏 부풀어있던 감정의 실체를 확인하면서 마음이 후련해지기도 하는 것 같다. 사실 볼살 얘기를 쓰다 말았던 건 귀찮아서였다. 그게 귀찮았다는 건 사실 내게 별 대수로운 일이 아니었기 때문이다. 그리고 가끔 오래된 수첩에서, 우울의 늪에 빠진 내가 휘갈겨놓았던 글들을 발견하는 건 참 신선하고 흥미로운 일이다. 어떤 기분이든 글은 계속 쓰는 게 낫겠다.

작년 말부터 아직까지 내 발목을 제일 크게 잡고 있는 건 내 노래다. 푸하하. 차마 쑥스러워서 아무런 웃음 표시 없이는 말을 할 수가 없다. 이 노래는 내가 지금껏 쓴ㅋㅋ 노래 중에 제일 서정적이고 마음에 드는 노래인데, 회심의 후렴구는 정말 뚝딱하고 나왔는데 그 후렴구를 받쳐주는 전반부를 쓰기가 너무 힘들다. 이제까지 만든 노래는 짧게는 30분, 길어도 하루 안에 완성했었는데 이런 경우는 처음이다. 2015년이 가기 전에 어떻게든 이 노래를 마무리하고 싶었는데 거의 차도가 없는 상태로 2016년이 돼버렸다. 그래도 이제 멜로디는 다 나왔고, 가사도 조금은 나왔다. 사무치는 외로움에 대한 노래인데 내가 요즘 도통 외롭지 않은 게 문제일까? 이 노래가 완성되고 나면 후렴구만 나온 노래 나머지 두 곡도 완성할 계획이다. 그 두 곡은 가사 다 영어로 써야 되는데.. 시작하면 어떻게든 되겠지. 

1월은 생산성이 크게 떨어진 한 달이었던 것 같다. 하려는 작업이 있는데 시간이 생기면 우왕좌왕하고, 그러다 겨우 마음을 잡으면 다른 할 일이 생기고 그러기를 반복한 것 같다. 지금은 또 마치고 시간이 생겨서 글을 쓰고 있다. 내일은 부디 가사가 잘 생각나기를. 으하하하하.

매거진의 이전글 하기나 해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