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마보지기 Nov 05. 2018

있는 그대로 받아들임

내 마음의 가장 여린 부분을 드러내다.

마음챙김 명상을 하기 전에 나는 실망감이나 수치심, 찌질함 같은 감정이 올라올 때마다 '괜찮아, 난 ~~하니까 멋진 사람이야.', '괜찮아, 지금 내 상황은 ~~보다 나으니까.',' 괜찮아, 난 강하고 독립적인 여자야.' 같은 생각들로 그 순간 나의 부정적 감정들을 달래려고 했던 것 같다. 그리고 꽤 많은 경우 그것은 성공적이었다. 나 스스로를 패배자(loser)같은 이미지로 규정하는 것보다 뭔가 당당하고 주체적이며 긍정적인 사람으로 보는 것이 내가 주변 사람들과 관계 맺는 방식이나 행동에 영향을 끼쳤으니까 말이다. 


하지만, 가끔은 내 마음 속에 '진짜?' 라는 질문이 떠올랐고 가끔은 내 마음의 가장 여린 부분을 붕대로 꽁꽁 동여매고 상처를 받지 않으려고 그 위에 갑옷까지 두르려고 하는게 아닌가 의문이 들었다. 


나는 정말 내가 생각한 것만큼 강한 사람인가?


오늘, 아침 예고도 없이 그것을 시험할 수 있는 일이 생겼다. 내가 기대하고 예상했던 모든 일들이 나 혼자만의 착각이었음을 받아들여야 하는, 마치 12시를 넘겨 호박으로 변한 마차를 바라보는 신데렐라의 심정으로 날 것 그대로의 현실과 마주해야 하는 그 시간. 


그 순간 내가 가장 먼저 느낀 감정은 수치심과 실망감, 그리고 무기력감.

그때 내가 느낀 몸의 감각은 목구멍 속으로 무언가가 무겁게 가라앉는 느낌, 온 몸에 힘이 빠짐. 그리고 금방이라도 눈물이 나올 것 같은 느낌.


잠시 눈을 감고 그 순간 내 몸에서 일어나는 감각과 내 머리속 생각들에 주의를 기울이다가 마보를 켜고 실망했을때 카테고리에 있는 타라 브랙님의 '받아들임' 명상을 하기 시작했다.

'받아들임' 명상
나의 수치심, 우울함, 실망감... 이 모든 것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고 가장 약하고 여린, 상처받기 쉬운 내 모습을 있는 그대로 바라본다.
그리고 가만히 내버려둔다. 예전처럼 서둘러 자신감을 북돋는 생각으로 그 감정을 덮으려하거나 '난 괜찮아.' 강한 척 하는게 아니라 마치 어린 사슴같이 상처받기 쉬운 모습, 동정을 사기 쉬운 모습의 나를 그냥 바라본다. 그리고 그 감정들이 거기 있음을 받아들인다.


실망해도 괜찮아...
바보같이 느껴도 괜찮아...
우울해도 괜찮아...
여리고 모자라도 괜찮아...
그냥 그런 나라도 괜찮아...
그냥 그대로 모든게 괜찮아...
작가의 이전글 인생이 원하는 대로 풀리지 않는다는 것에 관하여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