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잡담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고양이과인간 Jan 16. 2022

완벽하게 준비된 때란 없다

완벽하게 준비된 때란 없다. 그러니 지금 당장 시작해라.



많이 들어봤지만 막상 실천하기는 어려운 말이다. 그런데 정말 맞는 말이라는 생각이 든다. 


퇴사를 앞두고는 ‘퇴사하면 글을 정말 많이 써야지. 소설도 꼭 써야지.’라고 생각했다. 퇴사만 하고 나면 시간이 아주 많아지니까, 당연히 글을 쓰게 될 줄 알았다. 하지만 막상 퇴사를 하고 나니 생각지도 못했던 불행이 닥쳤다. 지금 매거진에 글을 쓰고 있는 주제인 가까운 친구의 죽음. 


그 일이 있은 후, 시간은 넘쳐날 정도로 많았지만 뭘 하려는 의욕은 거의 사라지고 말았다. 그나마 습관적이고 수용적인 활동(밥먹기, 운동, 독서, 영상 보기 등)은 가능했지만 새로운 무언가를 창작해낸다는 것은 아주 어려웠다. 심지어 그렇게 좋아하던 노래부르기마저 그만둬 버리고 말았다. 그렇게 될 줄 대체 누가 알았을까? 


오히려 다시 회사를 다니게 된 지금 훨씬 더 많은 글을 쓴다. 비록 완성도는 떨어지지만 그래도 쓴다는 것이 내게는 중요하게 느껴진다. (돈 받고 쓰는 글도 아닌데 완성도가 좀 떨어지면 어떠랴! 혹시 누가 돈을 준다고 하면 완성도를 최대한 높여서 열심히 쓰겠다. 근데 아마 그러고 나서도 지금이랑 크게 다르지는 않을 듯...^^) 


재테크 공부하는 사람들 사이에서 거의 바이블처럼 돌고 있는 <세이노의 가르침>이라는 책이 있는데 거기서도 이런 말이 나온다. 해야 할 일이 있다면 ‘1월 1일이 되면 시작하자’고 하지 말고 지금 당장, 12월의 어느 애매한 날 시작하라고. 이 말이 정말 맞는 것 같다. 


친구가 했던 말인데, '준비의 준비'라는 게 있다고 한다. '어떤 결과를 낼지, 뭘 하려는 건지 정확하게는 몰라도 일단 시작하라'는 거랑 같은 의미다. 투자를 하고 싶으면 일단 아무거나 1주를 사고, 1일 1인스타를 하고 싶으면 일단 계정을 만들고, 책을 쓰고 싶다면 한 문장을 써야 한다.


그런 의미에서 이 주제가 머릿속에 떠오르자마자 나도 바로 이 글을 써 보았다. 혹시 이 글을 지금 읽고, 하고 싶었던 일이 생각나는 분이라면 지금 당장 시작해보면 어떨까? 지금이 아니면 한 달, 두 달 미뤄지다 결국 생각만 한 채로 몇 년이 지나 있을지도 모르니까. 뭘 시작하기 가장 좋은 시간은 바로 지금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호텔에서 결혼식 안 했으면 좋겠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