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점뫼 Dec 19. 2023

연말 콘서트에 다녀와서




지난 토요일, 페퍼톤스의 연말 콘서트에 다녀왔다. 공연장이 있는 광나루역에 내리니 눈발이 날리고 있었다. 육성으로 “추워, 추워”를 내뱉으며(정말 아줌마가 된 걸까?) 사람들이 가는 쪽으로 서둘러 발길을 옮겼다. 매표소에서 약간의 당혹스러운 일이 있었지만 무사히 공연장으로 입장할 수 있었다(예매 사이트에 내 연락처가 잘못 입력되어 표를 주는 분이 표를 주려다 되가져갔다. 짧은 순간 ‘마흔 되기 전 액땜인가?’ 생각했다).

     

내 자리는 1층 D구역이었다. C구역까지가 앞쪽이었고 통로 뒤 블럭이 D구역이었다. D구역에서는 그나마 무대 쪽이었지만 구역 자체가 무대의 측면이어서 약간의 아쉬움이 있었다. 접이식 철제 의자도 좁았다. 옆에 패딩을 입은 학생과 어깨를 뗄 수 있는 방법이 없었다. 공연 시간이 다가오자 객석이 채워졌다. 얼마 만에 느끼는 설렘이었을까. 영화관에서 영화 시작 전 느끼는 설렘의 50배는 됐었을 것이다(티켓 가격으로만 따지면 10배쯤 되어야 하지만 그보다는 확실히 더 많이 설렜다).     


그리고 첫 곡 ‘21세기의 어떤 날’을 따라 부르며 난 분명히 느꼈다. ‘뭐야, 오늘 진짜 재밌겠는데?’ 9년 전 10주년 콘서트는 맨 앞줄이었는데 그때보다 더 재미있고 신날 거라는 게 직감적으로 느껴졌다.


왜 그럴까, 자리도 훨씬 안 좋고 무대도 그때가 더 컸던 것 같은데. 첫 곡이 채 끝나기도 전에 난 그 이유를 분석할 수 있었다. 그 사이 결혼을 하고 애를 낳았다는 점이 가장 큰 차이였다. 9년 만에 콘서트에 온 것도 충분히 설레고 신나는 일인데, 난 그 사이 육아를 했다. 아이는 외동이다. 그리고 곧 일곱 살이 되기 때문에 지금은 아이 때문에 잠 못 자고 정신이 나갈 시기는 아니다. 그렇지만 어쨌든 육아를 한다는 것, 자아가 폭발적으로 발달하고 있는 나와 다른 인간을 돌본다는 건 매 순간, 나라는 인간이 충분히 진이 빠지는 일이었던 것이다.     

 

두 번째 이유는 혼자 왔기 때문이다. 맨 앞줄이어도 가수의 노래를 모르는 사람과 함께한다면 드럽게 재미가 없다. 남편이 페퍼톤스 노래를 다 외우기 전까진 내 생에 남편과 함께 그들의 콘서트에 갈 일은 결코 없을 것이다(노래를 아는 사람과 같이 가는 건 언제나 환영^^). 난 3시간 가까이 목청 높이 따라 불렀다. 정말 정말 신났다. 욕이 나올 정도로 신났다(물론 속으로만 했다). 손목, 목, 허리, 손가락과 발가락 뼈마디 하나하나에 멜로디와 템포를 타며 마음껏 흔들어 재껴줬다(열심히 흔들어 재끼느라 옆 자리 패딩소녀의 어깨와 닿을 일은 생각보다 없었다).   

   

공연장을 나오며 불현 듯 생각이 났다. ‘그러고 보니 초등학교 6학년부터 좋아하는 가수가 늘 있었네.’ 정확하게 말하면 맨 처음 좋아했던 아이돌 빼고는 가수보다도 그들의 음악을 사랑했다. 통학길과 출근길에 나의 영혼을 채워준 가수들이 떠올랐다. MP3가 나오긴 전까지는 CD와 CD플레이어를 가방에 넣고 다니며 듣고 또 들었다(그대들 덕에 제가 이렇게 컸답니다. 감사합니다!).


또 한편으로는 이런 결심도 했다. 나중에 아이가 커서 아이돌을 좋아하게 된다면 그 얘기를 열심히 들어주겠다고. 아이가 좋아하는 가수의 노래도 함께 듣고, 그들의 근황도 챙겨 주고, 그들의 어디가 왜 좋은지 물어봐 줘야지. 아이가 좋아하는 가수나 음악이 바뀌면 관심을 갖고 흐뭇하게 바라봐 주어야지.      


난 취향이 없는 사람이라고 생각했는데 그동안 내가 좋아했던 가수의 음악들을 떠올리니 그 부분에 있어서는 나름 취향이 확고하다는 걸 느꼈다. 아이가 언젠가 TV에 나오는 연예인을 좋아하고 어떤 음악에 심취해 있을 때 ‘너도 취향이 생기고 있구나’ 하고 바라보는 엄마가 되면 좋겠다. 음악뿐만 아니라 그게 무엇이든.     



/23.12.18. 월     

매거진의 이전글 전업맘의 돈벌이 고민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