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따이의 중국 생활 Feb 20. 2016

세계의 핀테크, 중국

알리페이, 위챗 페이 그리고 애플 페이...

지난 18일 새벽 5시,

중국에서 애플 페이가 열렸다


17일 저녁, 중국 애플 페이 소식을 듣고, 

아이폰 설정을 미국으로 바꾸면 apple pay가 뜬다는 말에

오! 뜬다!


그러나 중국 카드 등록이 안돼...

(당연하지, 지역이 미국이잖아~ 18일을 기다려보자)


18일 아침,

실은 직접 써보려고 했지만

아이폰 설정에 중국 지역으로 되어있어도, apple  pay라는 글자는 보이지 않았다.

(읭? 뭔 일이지??)


혹시 몰라 지역을 다시 미국으로 바꾸고

중국 카드를 등록하니..



등록이 되었습니다!


물론 제 몸이 한국에 있어 써볼 순 없지만,

곧 중국에 가서 써볼까 합니다


이미 아래와 같은 은행의 카드를 가지고 있으면, 체크카드이든, 신용카드이든 등록 가능하죠

현재 등록가능한 중국은행들

중국 전 대륙을 대표하는 은행들인데, 올해 안에 도시 은행들도 지원 가능하다네요


올해 안 지원예정인 중국은행들


이런 은행과 함께 할 수 있는 것은 바로 유니온페이, 즉 은련(银联) 덕입니다.

은련은 우리나라로 치면 BC, VISA로 볼 수 있는데요, 중국은 단 하나, 은련뿐입니다 

은련으로 대동단결

이미 쓸수 있는 곳도 상당합니다. 오프라인은요,

편의점, 커피, 패스트푸드, 마트까지 없는게 없네요


모바일시대에 앱 결제도 빠질수 없죠?

날고 기는 앱 서비스들은 다 있네요


애플 페이와 중국 본토 핀테크, 알리페이, 위챗 페이와 다른 점은 뭘까요?


미국에서 건너왔썹~  요!

는 아닐 테고...(죄송합니다)


중국에서 카드 사용해 보셨나요?

괜찮은 레스토랑이나 카드를 쓸 수 있지, 대부분 현금으로 내야 하죠


그래서 중국은 한국처럼 카드 난무의 시대가 거의 없다고 무방합니다.

현금 시대 > 카드 시대 > 모바일 핀테크로 이어져 온 것이 정석이라면,

중국은 현금 시대 > 모바일 핀테크 시대로 껑충 넘어셨죠


알리페이는 쇼핑몰 시장, 즉 온라인 결제를 편하게 만들어주었다면

위챗 페이는 온오프라인의 결제를 편하게 만들어주었습니다.


지갑 없이도, 핸드폰만  들고나가면 모든 것이 결제가 가능하죠


알리페이와 위챗 페이는 중국은행카드와 연동으로 사용됩니다.

하지만 신용카드 결제는 지원하지 않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알기로는 그런데, 웨이디엔의 등장으로 신용카드 결제의 시장이 열렸죠)


실은 알리페이와 위챗 페이만 있으면

중국에서 결제 안 되는 곳은 없습니다만, 안 되는 곳이 있죠


바로, 인터넷이 안 터지는 곳!


제가 상해에 있을 때 위챗 페이로 결제하고자 했는데.. 제가 인터넷이 느려서 안되더라고요

그래서 그냥  카드결제했었다는 일화가..


하지만 애플 페이는 인터넷이 접속되지 않아도

결제가 가능하다고 하네요~

(에헤라디야, 돈 쓰는 소리가 들린다~)


중국은 이제 돈 쓰는 일만 남았습니다.


-


삼성 페이는 뒤늦게 24일 날 중국에서 베타 스타트를 끊습니다.

과연 안드로이드 핀테크 시장에서 승리할 수 있을지..

(실은 유니온페이가 먹을 거 같긴 하지만...)


-


지식은 나누는 거라고 배웠습니다.

함께 나누고 이야기해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