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백군 Jul 17. 2023

직장인 회사 병행하며 또 하나의 학사 취득하기 까지

법학 그리고 컴퓨터 공학 학사

2번째 학부, 학사 4개


올해 여름 졸업합니다!

대학교 학부나 대학원 석사졸업도 했지만 사이버대학이지만 다시 학사를 어쩌다 보니 공부를 하게 되어 정신을 차려보니 졸업을 합니다.


사실 박사 수료 상태로, 박사 졸업 논문에 집중하는 게 맞긴 했지만, 공학 관련 박사학위를 준비하면서 다양한 정부규제나 코딩관련된 지식들도 많이 필요해서 그 선택이 최종 목적지 대비해서 조금은 돌아갈 수 있을지 몰라도 학사를 시작했었습니다.


법학부터 시작해서 컴퓨터공학까지 이제 2023년 8월이면 졸업식을 하게 되고 법학사, 컴퓨터공학사가 생기게 됩니다.기존에 갖고 있던 경영학사, 정치학사까지 하면 학사학위를 4개 갖게 되는 셈이 됩니다.


물론 저 4개 전공에 통달되었다는 의미는 절대 아닙니다. 좀 더 복합적인 관점에서 공부하고 싶던 분야들이 내재화되는 과정 정도로 생각해 주심이 맞을 듯합니다.


#박사논문 집중 기간(~24년)


더불어 엑셀로 박사논문 작성 위한 카테고리화

정리들도 시작했고, 데이터 수집 그리고 선행연구들 정리도 시작하고 있습니다.


한 곳에 미뤄놨던 박사논문도 이제 본격적으로 시작을 하고 내년까지 박사과정이라는 관문의 여정을 끝내보려고 합니다. 아마도 매일 최소한 5시간 이상으로 저만의 시간을 더 가져야 하기 때문에 저녁 약속들은 이제 거의 잡지 못하고 고군분투해야 할 모습만 남은 것 같습니다.

학회 발표들이나 출판 등 모두 열심히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직장 다니며 맞는 대학교 마지막 학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