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목수익률 vs. 실질수익률
02. P2P 펀딩 수익률, 그 진실은? (1) / 부제: 명목수익률 vs. 실질수익률
안녕하세요 카카로하입니다.
이번 포스팅은 P2P 투자의 수익률에 관한 내용입니다.
모든 투자에 있어 가장 중요한 고려 요소가 수익률과 안정성일겁니다. 그래서 P2P 펀딩 업체에서 상품에 표기하는 수익률과 실제 나에게 돌아오는 수익률이 어떻게 차이가 나는지를 살펴보고자 합니다. 그래야 업체에서 우리의 눈을 현혹하는 숫자를 보여준다 하더라도 제대로 알고 투자에 들어가겠지요.
참고로 일부 업체에서는 시뮬레이션 기능을 통해 실제로 제가 얼마 받는지에 대해 알려주기도 하지만, 12개월 기준으로 보여준다던가 기준금액을 500만원으로 표기하여 실수익률을 명확하게 보여주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P2P 투자 수익은 ①투자금액, ②투자기간, ③명목수익률(P2P업체제공), ④세금, ⑤플랫폼수수료 이렇게 5가지 요소로 결정됩니다.
① 투자금액 : 본인이 해당 상품에 넣고자 하는 금액
② 투자기간 : 업체에서 해당 상품을 운용하는 기간
③ 명목수익률 : 업체에서 우리에게 알려주는 수익률
④ 세금 : 세금은 2개로 구성
* 이자소득세와 지방소득세인데, 현재(1) P2P 투자를 통한 소득은 비영업대금(2)으로 분류되어 25%의 소득세를 징수하고 있음. 지방소득세는 소득세의 10%이므로 현재는 2.5%
⑤ 플랫폼수수료 : 업체에서 운용수수료 명목으로 가져가는 부분으로 대부분의 업체가 연 1.2%(월 0.1%)를 책정하고 있고, 투자금의 0.1%를 운용기간만큼 곱하여 최종 소득에서 차감
필요한 항목을 알았으니 드디어 내 실질 수익률을 계산해보겠습니다!!
이렇게 계산하면 13%로 공시된 부동산담보 상품 실제 수익률이 약 8.23%으로 떨어지는 마법같은 일이 벌어집니다.
저는 엑셀에 위 수식을 넣어 계산하는데요, 짬이 나면 웹에서 계산이 가능하도록 HTML로 간단히 만들어 공유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여러분 모두 잘 참고하셔서 안전하고 고수익을 노릴 수 있는 투자를 할 수 있기를 기원합니다!
※ 다음 포스팅은 실제 업체에서 공시하는 수익률과 실제 수익률이 어떻게 차이나는지 사례를 통해 비교해보겠습니다.
1) 세법개정으로 2020년 8월부터 업체가 이용자 보호요건을 갖출 경우 기존 25%에서 일반 이자소득 기준인 14%로 인하 예정 (하기 링크 38번 항목 참고)
http://m.joseilbo.com/news/view.htm?newsid=389935#_enliple
2) 비영업대금의 이익이란? 금전의 대여를 사업목적으로 하지 않는 사람이 일시적, 우발적으로 금전을 대여함으로써 지급받은 이자 또는 수수료 등을 말한다. (소득세법시행령 제26조 제3항) 소득세법 제16조 제1항 제11호 비영업대금의 이익은 이자소득으로 본다.
#p2p #p2p투자 #p2p펀드 #p2p펀딩 #p2p금융 #p2p업체 #p2p추천 #p2p사이트추천 #크라우드펀드 #크라우드펀딩 #재태크 #수익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