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전인우 Oct 26. 2015

나의 중국 생활기

중국 기차 알아보기

<중국 철도노선 계획도>


대국이라는 명성답게 중국의 땅덩어리는 그야말로 어마어마하다. 중국에 살면서 전국 방방곡곡은 누비지는 못할지라도 각 성 및 자치구 정도는 한  번씩은 꼭 찍어보리라라는 소박한 꿈을 가지고 살고 있다. 올해로 8년째 중국에서 생활하고 있는데 그 소박한 꿈의 80%는 실현된 것 같다.  유학생 시절 시간은 많지만 돈이 없어 주로 기차를 타고 여행을 다녔는데 취직하고 결혼까지 하고 나니 시간을 내서 여행을 가기가 쉽지 않다.  출장도 주로 비행기를 타고 다니다 보니 예전에 가난했던(?) 시절에 탔던 기차가 요즘은 너무 그립다. 중국에서 그래도 좀 오래 살면서 거의 모든  교통수단을 이용해 봤지만 기차만큼 편리하고, 효율적이며, 경제적인 교통수단도 없는 것 같다. 나처럼 여행을 사랑하는 사람에겐 덤으로 좋은  추억까지 안겨주니 말이다.   

기차를 중국어로는 火车(huo'che)라고 한다. 13억 인구를 자랑하는 중국에서 가장 대중적인 교통수단이다 보니 그 스케일도 엄청나다.  객차도 기본이 20칸 이상이고 가장 운행시간이 긴 노선은 무려 63시간 48분이나 된다. (흑룡강성 하얼빈에서 해남성 하이커우까지 연결되는  K1124/K1121 노선, 다리로 연결되어 있는 것도 아닌데 대륙에서 섬까지 기차가 어떻게 운행되나 호기심에 알아봤더니 기차를 배에 실어  바다를 건너 이동한다고 한다). 



중국의 기차에 대해 한 번 알아보면 중국 기차는 종류, 등급, 운행목적 등에 따라 K,T,Z,D,G 등으로 구분하고 있다. 개중에 알파벳 없이 숫자로만 구성된 편명의 보통쾌속(普快)이란 기차가 있는데 기본적으로 오래되었고 에어컨이 없이 창문을 열고 가는 기차도  있다. 지금은 없어진 우리나라의 통일호를 생각하면 될 듯 하다. 

예) 2278/2275 郑州-杭州 

K는 쾌속(快速)기차로 '빠르다'란 뜻인 快(kuai)의 첫번째 알파벳을 따왔다.  대부분 에어컨이 설치되어 있고 현재 가장 많은 노선을 커버하는 기차 등급이다. 

예)  K1040/K1037 深圳-郑州 

T는 특쾌(特快)기차로 '특별히'란 뜻인 特(te)의 첫번째 알파벳을 따왔다. 일부  신형 기차는 K 등급 기차와 확연히 좋아 보이기도 하는데 대부분의 기차의 경우 내부 시설은 비슷하다. 다만 기차 속도가 K 등급에 비해 빠르고 중간 정차역도 적은 편이다. 

예) T97 北京西-广州东 

Z는 직달쾌속기차(直达快速)로 '직접'이란 뜻인 直(zhi)의 첫번째 알파벳을 따왔다. 최근 7,8년 정도 사이에 등장한  기차라 시설이 K와 T 등급 기차에 비해 훨씬 좋다. 직달기차라고 하지만 대부분 중간 정차역이 세네개 쯤 있는 편이다. 2007년 상해에서  북경까지 운행되는 기차를 타본 적이 있었는데 그동안 24시간이나 걸렸던 소요시간을 단 12시간으로 단축시켜버린 매우 파격적인 기차였다.  안타깝게도 최근 고속철도가 운행되는 노선이 점차 늘어나면서 조금씩 자취를 감추고 있다. 

예) Z92/Z93 上海-西安

D는 신시속동차(新时速动车)로 '움직이다'란 뜻인 动(dong)의 첫번째 알파벳을 따왔다. 중국의 1세대 고속철도 정도로  생각하면 좋을 듯하다. 본격적으로 보급되기 시작한 것은 최근 5,6년 정도인 것 같은데 주로 상해나 북경 같은 대도시와 인근의 성도급 도시를  연결하는 노선이 먼저 운행되기 시작했다. 예전에는 상해에서 남경이나 항주같은 도시까지 기차로 세네시간 정도의 시간이 소요되었었는데 D기차 보급  후에는 항주까지 한시간, 남경까지도 한시간 반이면 이동이 가능해졌다.

예) D2202/D2203 上海虹桥-宜昌东 

G는 고속철도(高铁)로 '높다'란 뜻인 高(gao)의 첫번째 알파벳을 따왔다. 최근 중국 정부에서 가장 신경을 써서  건설하고 있는 차세대 고속철도로 예전 같으면 하루,이틀은 꼬박 걸리던 도시들을 1일 생활권으로 묶어버리는 그야말로 획기적인 사건이라 평가할  만하다. 현재 북경-상해간을 연결하는 가장 빠른 속도의 기차를 타면 아침에 북경에서 출발해 상해에서 데이트를 즐기고 저녁쯤 출발해 다시  북경에 있는 집에 돌아오는 것이 가능할 정도이다. 참고로 북경에서 상해까지의 거리는 약 1,200킬로 미터 정도이다. 

예) G1 北京南-上海虹桥

C는 도시국제기차(城际)란 뜻으로 '성, 도시'란 뜻인 城(cheng)의 첫번째 알파벳을 따왔다. 가장 대표적인 노선은  북경과 천진을 연결하는 노선으로 일반적으로 같은 도시권으로 묶인 지역 간을 운행하고 있다. 상해의 경우 조금 특별하게 시 중심 지역과  시중심에서 가장 멀리 떨어진 신도시(진샨)간에 노선이 개통되어 운행되고 있다. 

예) C2001 北京南-天津

Y는 여행(旅游)기차로 '유람하다'란 뜻인 游(you)의 첫번째 알파벳을 따왔다. 일반적으로 관광지 간을 연결하는  노선으로 운행되고 있는 노선은 상당히 극소수다.

예) Y509 北京-秦皇岛

그 밖에도 L, N, X, A 등의 등급의 기차가 있다고 하는데 현재 운행이 중지되었거나 춘절 등 귀성 시즌에 임시로 운행되는 기차, 기타 특수한 목적으로 기차라 따로 설명하지는 않겠다.  

중국 기차 노선을 안내해주는 여러 웹사이트가 있지만 필자는 개인적으로 이 사이트를 가장 좋아한다. 

알아보고 싶은 도시의 이름을 중국어 또는 영어표기(上海, shanghai 둘다 가능하다)로 입력하고 원하는 날짜를 선택한  후 검색이란 뜻의 '查询' 버튼을 누르면 아래처럼 두 도시간을 운행하고 있는 모든 기차편명을 검색할 수 있다. 

게다가 좌측에 빨간색으로 표시된 기차편명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중간 정차역 도착시간 및 정착시간 등에 대한 정보도 알  수 있다. 

                                                                           

이 웹사이트에서 표를 직접 예매하는 것도 가능하지만 기차표 예매는 중국 철도국 지정 공식 웹사이트인 http://www.12306.cn에서 구입하는 것을 추천한다. 

                              

땅덩어리가 어마어마한 중국이다 보니 기차 안에서 투숙(?)을 하게되는 경우도 비일비재하다. 2007년 여름 운남성 곤명(昆明)에서 상해까지 무려 47시간 동안 기차를 탄 적이 있는데 당시 기차 안에서 이틀 밤을 보내고 일곱끼의 식사를 해결했다. 중국의 기차는 일단 노선이 길다보니 내부 객실도 다양한 구조로 되어 있다. 

객실은 크게 좌석식과 침대식으로 나눌 수 있고 좌석은 다시 불편한 좌석(硬座)과 그나마 조금 편한 좌석(软座)으로 침대 역시 좀 불편한 침대(硬卧)와 비교적 편안한 침대(软卧)로 구분이 가능하다. 참고로 硬(ying)은 '딱딱하다'란 의미고, 软(ruan)은 '푹신하다'란 의미이다. 그리고 座(zuo)는 '앉다' 즉 좌석을 뜻하며, 卧(wo)는 '눕다' 즉 침대를 뜻한다. 사실 딱딱한 좌석인 '硬座'와 푹신한 좌석 '软座'는 승차감이 거기서 거기로 최근에는 '硬座-硬卧-软卧' 정도로만 구분하고 있다. 그리고 표를 미처 구하지 못해 입석을 타는 경우도 있는데'无座(좌석없음)' 또는 '站票(서서가는 표)'라 한다. 한가지 재밌는 사실은 입석표와 좌석표의 가격이 같다는 것이다. 

위의 사진은 상해에서 티벳 라싸(拉萨)까지 가는 표의 가격인데 일반적으로 좌석과 딱딱한 침대, 푹신한 침대의 가격 비율이 1:2:3 정도로 보면 된다.

<그저 바라만 보아도 피로가 밀려오는 '硬座'와 직접 앉아보면 사실 별반 다를 바 없는 '软座'>                 

2000년 1월 첫 중국 여행때 청도(青岛)에서 상해까지 무려 32시간을 '硬座'를 타고 내려온 적이 있었는데(속도도 엄청 느리고 역이란 역은 다 섰던 것으로 기억한다) 이정도 시간을 앉아서 가보면 왜 사진 속의 저 사람들이 저러고 있는지 이해가 갈 것이다.

<침대 객실 내부 사진, 표 등급에 따라 6인, 4인이 한 객실에 배정된다. 배정 방식은 물론 랜덤이다>

침대 객실의 경우 딱딱한 침대칸(硬卧)과 푹신한 침대칸(软卧)으로 나눌 수 있는데 사실 침대의 푹신한 정도는 비슷하다. 단 '硬卧'의 경우 개방형 객실에 3층 침대 두개가 마주보고 있는 구조고, '软卧'는 폐쇄형 구조(안에서 잠글 수 있는 문이 있다)에 2층 침대 두개가 마주보고 있는 구조이다. 표 가격은 아래가 가장 비싸고 위로 갈 수록 가격이 싸진다.('硬卧'표 가격의 경우 '상<중<하') 아랫칸의 경우 개인 활용 공간이(특히 높이)가 가장 넓은데 낮에는 중간, 윗칸의 승객들이 아랫칸 침대를 쇼파처럼 이용하는 경우도 많다. 참고로 중간칸, 윗칸의 경우에는 높이가 낮아 앉게되면 천장에 머리가 닿아 고개를 숙여야 겨우 앉을 수 있는 정도이다. 

보편적이지는 않지만 '软卧'보다 한단계 업그레이드 된 '高级软卧'라는 객실도 있는데 열차 모델에 따라 1인실, 2인실, 4인실 등으로 다양한 구조로 되어 있다. 소문에 의하면 독립된 화장실과 간단한 샤워시설도 갖춘 객실도 있다고 한다. '高级软卧'표는 한 열차에 단 16장만 배정되어 있고 표 가격도 '软卧'보다 80-120% 정도 비싸다고 한다. 

<쾌적한 환경을 자랑하는 최강의 '高级软卧'. 중국에서 '高级'는 가장 높은 등급을 나타내는 뜻임>

Z92 상해-서안 간 기차표 가격

硬座 180.5元 / 硬卧 321.5元 / 软卧 509.5元 / 高级软卧 941.5元, 소요시간 14시간 21분

(성수기를 제외한 시기의 상해-서안간 비행기표 가격은 보통 600元에서 850元 정도인데 '高级软卧'의 가격은 비행기표보다도 비싼 수준이다. 참고로 상해-서안간 소요시간은 2시간 30분 정도이다. 기차 승무원으로 부터 듣기로는 '高级卧铺'객실은 특수한 신분을 가진 승객이 이용하는 경우가 많다고 한다.) 

<비즈니스석 의자는 침대로 변신이 가능하다>

운행시간이 비교적 짧은 고속철도의 경우는 침대칸 보다는 좌석 위주의 객실로 이루어져 있는데 좌석 등급은 1등석, 2등석, 특등석, 비즈니스석 등이 있다. 1등석은 좌석 배치가 2+2 형식으로 되있는 반면 2등석의 경우는 3+2 형식으로 배열되어 있다. 앞뒤 좌석간의 공간도 1등석이 조금 넓은 편이다. 참고로 2등석의 표가격은 1등석의 80% 정도이다. 최고 등급의 좌석은 열차 모델에 따라 특등석 또는 비즈니스석이라 명칭하는데 약간의 음료와 간식 등을 무료로 즐길 수 있다. 최신모델 열차에 배정된 비즈니스석은 1등석보다 한단계 높은 쾌적함을 느낄 수 있는데 표 가격도 1등석의 두배 정도로 가장 비싸고 특등석의 경우는 1등석에 비해 15%에서 20% 정도 비싼 수준으로 큰 차이는 없다. 

작가의 이전글 나의 중국 생활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