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에게는 창의력과 의사결정력만 필요하다.
RPA는 Robotic Process Automation의 줄임말이다. 이것은 태스크의 반복적이고 규칙에 기반한 작업들을 소프트웨어 로봇을 통해 자동화하는 기술을 의미한다. 소프트웨어 로봇들은 인간 노동자들과 마찬가지로 시스템이나 어플리케이션을 사용하게 되는데, 당연히 인간에 비해 더 빠르고 정확하다. RPA는 일에 있어서 효율성을 높이고 비용을 절감할 수 있기 때문에 많은 산업분야에 적용되기 시작하고 있다.
나는 최근 폭발적으로 대중화되고 있는 기술과 RPA같은 자동화기술이 결합하면 인간 노동자들을 충분히 대체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다. 그러면 인건비를 최소한으로 하면서 스타트업을 운영할 수 있다. 이제 사람은 창의성과 비판적 사고, 의사결정 능력만 가지면 된다.
매크로와 뭐가 다르냐고 할 수 있는데, RPA와 매크로는 모두 반복작업에 대한 자동화 기술이다. 그러나 매크로는 주로 한 가지 어플리케이션(엑셀이나 워드 같은)에서 사용되는 반면, RPA는 여러개의 어플리케이션과 시스템에 걸쳐서 반복적인 작업을 자동화하도록 소프트웨어 로봇을 사용하는 자동화 기술 유형이다. 데이터 입력, 데이터 프로세싱, 심지어 데이터 분석도 가능하다. 또한 매크로는 엑셀이나 데이터베이스 같은 구조화된 데이터에 한정된 반면, RPA는 텍스트나 이미지 같은 비주고화된 데이터를 포함하는 프로세스도 자동화할 수 있다.
UiPath를 처음 써보고 무척 놀랐던 기억이 있다. 여러 개의 어플리케이션에 걸쳐서, 액션을 기록해놓으면 로봇 워커가 그 작업을 24/7 수행한다. 생산성과 효율성의 혁명이다. AI와 마찬가지로, RPA 를 통해서 다시금 인간 노동의 역할과 포지션에 대해 생각해보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