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체칠리아정 Jan 27. 2024

기다림이 주는 축복

여유라는 성찰

길치인 나는 자주 길을 헤맵니다. 어려선 길을 잃는다는 것이 두려운 일이었는데 생각해 보니 목적만 보고 달렸을 때 오는 조급증이 아니었나 합니다.     


한 때 여행을 즐겨 다닌 적이 있었습니다. 그때도 길을 헤매었으나 그럴 때마다 내 앞으로, 길은 더 없는 풍광을 선물해 왔고 내가 목적했던 길도 함께 데리고 왔습니다. 그래서 처음 목적 했던 길은 덤이었고, 헤매어 돌던 길이 큰 수확이었던 때가 참 많았습니다. 내가 길을 잃어도 외롭거나 두렵지 않은 이유는 길에 대한 이런 나의 믿음이 있기 때문입니다.


길을 떠나도 길은 나를 떠나는 법이 없고 내가 길을 잃고 헤매도 길은 내게 반드시 옵니다.  내가 낯선 길 위에 서게 되어도 잠시 여유를 부릴 줄도 알게 된 것은 자주 헤매는 나에게 길이 주는 기대 이상의 선물이 있다는 것을 알후였습니다.


사는 일 또한 잠시 목적이 희미해지더라도 당황하거나 두려워하지 않아도 될 일입니다. 기다림을 즐길 줄 아는 여유를 누리고 그 시간에 주변을 살피느라 정작 돌보지 못한 자신을 걸어 볼 일입니다. 자기 자신의 가장 깊은 곳까지 찾아 들어간 사람은 낯선 존재에 대한 성찰을 가져올 것입니다. 이 또한 길을 알고부터 알게 된 깨달음입니다.

    

기다림이 주는 여유는 축복입니다. 그러니 서두르지 말 것입니다.


- 2019. 여름. 일기장에서.




아주 오래전 고등학교 친구를 만나러 금산에 가게 된 날이었습니다. 

가뜩이나 길을 잘 헤매고 지금처럼 내비게이션이 있는 것도 아니었어서 고속도로가 아닌 길은 무작정 헤매야 했는데 그날도 어김없이 국도로 내려와 낯선 동네를 돌고 돌고 시골들판길까지 돌아다녔습니다. 그러다가 아주 멋진 길을 만났는데 나중에 친구가 알려주기를 그 길이 그 유명한 금산 플라타너스 터널길 '산내길'이라고 하더군요. 


친구는 헤매는 내가 못내 불안했던지 어디쯤 왔냐고 자꾸 전화를 했고 나는,

"어딘지 몰라~ 그런데 너네 동네 안 나와도 좋다~ 길이 너무 좋아~!" 했던 기억입니다. 아마 길을 헤매지 않고 곧바로 친구에게 갔었다면 멋지고 아름다운 길은 만나지 못했을지도 모를 일입니다.


친구는 어떻게 거기까지 갔냐며 걱정이 태산이었으나 나는 무척 반갑고 좋았습니다. 그래서 그 길을 아주 천천히 즐기며 운전했던 기억도 덤으로 남아 있습니다. 시 한 편도.



잠시 길을 잃은 그대에게 전합니다. 잃은 것이 아니라 숨 고르는 중이라고. 길은 곧 올 거라고. 그리고 당장 오지 않으면 또 어떠냐고, 더 멋진 길이 기다리고 있을 텐데...라고 말입니다.



- 2024. 01. 27. 새벽.




금산 가는 길

- 산내길에서


/ 정온유


십 년 만에 연락 닿은 친구에게 가는 길

다 가서 헤매어 다른 길로 들어섰다

산내길 비포장도로 플라타너스 터널


이파리에 매달린 부신 햇살 바라보며

목적지를 못 찾아도 좋다고 생각했다

때로는, 아닌 길이라고 돌아설 일 아니다


애시당초 길이란 정해진 것 아니니

가슴에 길 만들어 가고 있는 동안에

꽃잎도 날 위한 그늘 흩뿌려 놓겠지


애써 걸음을 재촉하지 말고 가자

잠시 차를 세우고 숨 고르는 자리에

하루의 옆모습인 양 빛 그림자 평온하다



- 시집 [무릎]<책만드는집>(2014)

그 해 여름. J.


매거진의 이전글 하는 일마다 잘 되리라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