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MAZI Oct 26. 2016

디자인 커뮤니티에 ‘되돌려 주기’

왜 페이스북의 디자인팀은 디자이너들을 위한 리소스를 만들었을까?

이 글은 페이스북의 디자이너인 Jeff Smith 가 미디움에 기고한 글을 번역한 것입니다.


페이스북은 현재 Facebook.design을 통해 다양한 GUI 파일(Photoshop, Sketch, Figma 등)을 공유하고, Case study와 디자인 관련 글을 수록하고 있습니다.

페이스북이 그들의 디자인적 사고방식과 자료들을 꾸준히 공유하는 이유에 대하여 그들의 가치관을 엿볼 수 있는 글입니다.


저는 전문 번역가가 아니므로 의역이 있을 수 있으니 양해 부탁드립니다. 원문은 링크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모든 글은 원작자의 동의 하에 포스팅됩니다.




페이스북의 많은 디자이너들은 다른 사람들이 만들고 공유했던 수많은 자료와 툴들 덕분에 지금에까지 오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툴들은 우리가 배울 수 있도록 하고, 신속하게 작업할 수 있게 했으며, 기회의 장으로 뛰어들도록 도와주었습니다. 그리하여, 우리는(Facebook) 페이스북 만의 리소스와 툴들을 개발함으로써 디자인 커뮤니티에서 받았던 도움을 다시 되돌려주고 싶다고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내가 디자인을 하기 시작하면서 겪었던 경험들은, 이러한 툴들이 젊은 디자이너에게 어떠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 보여주는 훌륭한 예입니다. 나는 디자인을 전공하지 않았습니다. 나는 인터넷을 통해 디자인을 배웠고, 또 소수의 경험 많은 디자이너들과 만나 커피를 마시면서 디자인을 배워나갔습니다.


처음 프리랜서를 시작했을 때, 나는 첫 번째 클라이언트에게 내 실력을 부풀려서 말한 후 두려움과 자신감이 뒤섞인 채로 부엌 식탁에 앉아있던 것을 기억합니다. 나는 모바일 UI를 어떻게 디자인해야 하는지에 대한 가이드를 찾기 위해 인터넷을 샅샅이 뒤지고 있었고, 그러던 도중에 우연히 Teenhan & Lax’의 iOS GUIs 중 하나를 발견했습니다.


Photo Luke Chesser


나는 그 클라이언트를 위해 그 파일의 레이어를 층층이 분리해서 재조립했습니다. 그 당시에, 그것은 내가 일을 하기 위한 기본적인 프레임 워크가 되었습니다. 모바일 내비게이션 패턴이라거나, 타입별 가이드라인, 풍부한 포토샵 모범 예제 파일 같은 것들 말이죠. 저는 그런 리소스를 구할 수 있었던 것에 감사했고, 그것을 만든 사람들에 대해 엄청난 고마움을 느꼈던 것을 확실히 기억합니다.


그로부터 몇 년 후, 나는 페이스북에 합류하게 되었습니다.


Jon Lax가 나의 포트폴리오를 발견했고, Geoff Teehan은 나의 프로젝트 매니저가 되었습니다. 내가 팀에 조인하고 얼마 지나지 않아 Geoff와 나는 함께 술을 마시며 그때의 iOS GUI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그는 에이전시 시절에 Teenhan & Lax를 만들었던 의도에 대해 언급하면서, 페이스북도 그런 것(one)을 만드는 것에 대해 고려해보아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나는 기꺼이 그 일을 맡겠다고 제안했습니다.



그 대화를 한 지 몇 달 후에, 우리는 페이스북의 첫 번째 iOS GUI를 배포했습니다. 페이스북 전체 디자인팀에서 모인 14명의 디자이너와 함께 2주가량 작업이 이루어졌습니다. 비즈니스 제품에서부터 인스타그램, 뉴스피드 등 각 팀에서 온 디자이너들이 업무 시간 이후에 모여 첫 번째 배포(release)를 한 땀 한 땀 만들어 나갔습니다. 페이스북과 같은 규모의 회사에서 이처럼 각각 다른 팀에서 온 많은 사람들끼리 긴밀하게 협업하는 경우는 매우 드문 일입니다. 모두가 늦은 밤까지 함께 작업했던 이유는, 그들의 이야기 또한 나와 크게 다르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 우리 모두는 우리가 받았던 것들을 다시 베풀어주고 싶다는 강한 열정을 느끼고 있었습니다.


The first release of Facebook.design



약 250,000 건이 다운로드되고, 다양한 손과 디바이스 세트를 포함해 자료를 확장하고 나서, 나는 더 큰 규모의 페이스북 디자인 리소스를 배포하는 열망에 사로잡혔습니다. 우리는 새로운 애플, 구글 기기와 iOS 10 GUI를 추가했습니다. 또한 우리는 그것이 iOS 개발자들이 마음대로 사용할 수 있는 표준 컴포넌트와 일치하는지 확인하고, 컴포넌트 세트를 확장했습니다.


또한 우리는 디자인 커뮤니티를 위해 리소스를 만드는 것이 단순히 스케치와 포토샵 파일을 만드는 것 이상이라는 사실을 깨달았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다른 많은 자료들을 Facebook.design 에 통합하였습니다. 우리가 이미 다양하게 아카이빙하고 있는 Medium 글은 우리의 디자인적 사고와 가치를 잘 설명할 수 있는 방대한 자료입니다. 이 컬렉션에서는 우리의 툴, 문화, 프로세스, 케이스 스터디 등에 관한 모든 글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우리가 모으고 있는 비디오 컬렉션은 페이스북 안팎의 디자이너들로부터 얻는 인사이트와 영감을 공유하기 위해 만들어졌습니다.


Assets from the updated Facebook.design featuring tools, writing, and videos


‘되돌려 주기’는 한 사람으로서, 한 조직으로서 성장하는 것에 매우 중요한 부분을 차지합니다. 바로 지금 이 순간에도, 어딘가에서 픽셀을 어떻게 이동하는지 배우고 있거나, 제품의 플로우에 대해 처음으로 고민하는 누군가가 있습니다. 그리고 10년 후에는, (우리가 오늘날 쓰는 툴들이 의미 없어진 후에) 바로 그 사람이 모두가 우러러보는 디자이너 중 하나로 성장할지도 모릅니다. 그들을 위해서, 경험 많은 디자이너로서, 우리는 디자이너들이 더 좋은 것을 빠르고 쉽게 만들 수 있도록 도와주고 싶습니다.



‘되돌려주기’는 한 사람으로서, 한 조직으로서 성장하는 것에 매우 중요한 부분을 차지합니다.


Facebook.design
 은 이제 막 시작했습니다. 대부분의 페이스북 서비스들처럼, 이것은 반복적인 개선(iterated)이 필요할 것입니다. 우리는 Facebook.design이 디자이너들에게 좋은 자료를 제공하고, 그들의 커리어를 발전시킬 수 있는 공간이 되기를 바랍니다. 궁극적으로, 우리의 규율(discipline)을 진전시키는데 도움을 줄 수 있기를 바랍니다.




사이트를 업데이트하고, 디자인하는 것에 도움을 주신 Robin ClediereDan Lebowitz, 그리고 Andrew Aquino에게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그리고 페이스북의 디자인 리소스에 도움을 주신 수많은 분들께도 감사를 전합니다.





작가의 이전글 UI 디자인에서 타이포그래피를 위한 4가지 팁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