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및 기획의 관점에서 본 팝업 스토어
주말에 다녀왔던 거의 10개의 팝업 스토어를 돌아다니며 느꼈던 내용들을 정리해보았습니다.
1. 트래픽
2. 경험
3. 리워드
4. 확산
1. 트래픽
온라인 트래픽 - 소셜 버즈 활용하여 미리 기대감 만들기 & 공유 이벤트 진행
오프라인 트래픽 - 아웃테리어 비주얼 활용 & 웨이팅 큐 등으로 궁금증 자아내기
타겟 - 브랜드를 경험시키고 싶은 타겟을 중심으로 모객
예약 - 미리 예약 신청을 통해 예상 방문 규모 예측 (확정 고객 미리 확보 & 미션을 통해 팔로워 확보)
2. 경험
브랜드와 연계된 경험 제공 - 단순 경품 참여 이벤트로 끝나는 경우가 많음...
메시지 전달 - 경험하고 나서 고객에게 어떤 메시지를 심을 것인가?
단계별 경험 환경 제공 - 입장, 브랜드 경험, 비주얼, 인증, 보상, 구매 단계 고려한 경험 제공
인증 비주얼 : 소셜 상 인증을 고려한 팝업 스토어의 다양한 비주얼 이미지 제공 및 인증 유도
명확하고 구체적인 미션 가이드 : 단순히 '팝업 스토어에서 찍은 이미지 공유'보다는 구체적으로 가이드 제공
브랜드 흥미 유발 : 브랜드를 기반으로 흥미를 유발하는 요소 및 장치를 배치하여 자연스럽게 브랜드가 궁금해지는 경험 제공
감각 활성화 경험 : 사운드, 향기 등 공간의 분위기를 감각적으로 느낄 수 있도록 경험 제공
희소성 있는 경험 : 이곳에서만 경험할 수 있거나 구매할 수 있는 베네핏 제공
체류 시간 : 고객에게 충분한 브랜드 경험을 제공하되, 웨이팅을 고려한 체류 시간 제공
동선 : 다수의 고객들이 병목 현상이 발생하지 않고 순환될 수 있는 동선 제공
3. 리워드
단계별 리워드 차등 제공 : 기본으로 제공하는 굿즈(스티커 등)와 미션 수행으로 제공되는 경품, 추첨을 통한 경품의 단계별 제공을 통한 경험 참여 유도
리워드 인증 유도 : 리워드를 받은 소비자들이 소셜에 인증할 수 있도록 사용성 또는 비주얼 고려 필요
온라인 전환 유도 : 온라인몰 할인권 등의 리워드를 통해 오프라인 방문자들이 온라인 방문으로 전환될 수 있도록 연계
4. 확산
소셜 인증 비주얼 제공 - 방문자가 소셜 상 포스팅을 하고 싶도록 포토존 및 인증을 유발하는 비주얼 제공 필요
해시태그 - 브랜드 명 + 팝업 등 포스팅 용 유니크한 해시태그, 브랜드 메시지를 담은 해시태그 등 개발 및 제공
인증 유도 장치 - 포토존에서 찍은 사진들이 자연스럽게 소셜로 공유될 수 있도록 유도하는 장치 마련 (키오스크 등)
기록 확산 - 방문자들이 남긴 기록을 비주얼화하여 보여주고 인증하고 싶도록 유도
마케팅, 테크, 자기계발 관련 공유될만한 정보를
올리는 인스타그램 계정에도 놀러 오셔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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