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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김폴리 Nov 21. 2022

잘 되는 팝업스토어의 비결은 무엇일까?

마케팅 및 기획의 관점에서 본 팝업 스토어

주말에 다녀왔던 거의 10개의 팝업 스토어를 돌아다니며 느꼈던 내용들을 정리해보았습니다.



잘 되는 팝업스토어의 비결은 무엇일까?


1. 트래픽

2. 경험

3. 리워드

4. 확산




1. 트래픽

온라인 트래픽 - 소셜 버즈 활용하여 미리 기대감 만들기 & 공유 이벤트 진행

오프라인 트래픽 - 아웃테리어 비주얼 활용 & 웨이팅 큐 등으로 궁금증 자아내기

타겟 - 브랜드를 경험시키고 싶은 타겟을 중심으로 모객

예약 - 미리 예약 신청을 통해 예상 방문 규모 예측 (확정 고객 미리 확보 & 미션을 통해 팔로워 확보)


2. 경험

브랜드와 연계된 경험 제공 - 단순 경품 참여 이벤트로 끝나는 경우가 많음...

메시지 전달 - 경험하고 나서 고객에게 어떤 메시지를 심을 것인가?

단계별 경험 환경 제공 - 입장, 브랜드 경험, 비주얼, 인증, 보상, 구매 단계 고려한 경험 제공

인증 비주얼 : 소셜 상 인증을 고려한 팝업 스토어의 다양한 비주얼 이미지 제공 및 인증 유도

명확하고 구체적인 미션 가이드 : 단순히 '팝업 스토어에서 찍은 이미지 공유'보다는 구체적으로 가이드 제공

브랜드 흥미 유발 : 브랜드를 기반으로 흥미를 유발하는 요소 및 장치를 배치하여 자연스럽게 브랜드가 궁금해지는 경험 제공

감각 활성화 경험 : 사운드, 향기 등 공간의 분위기를 감각적으로 느낄 수 있도록 경험 제공

희소성 있는 경험 : 이곳에서만 경험할 수 있거나 구매할 수 있는 베네핏 제공

체류 시간 : 고객에게 충분한 브랜드 경험을 제공하되, 웨이팅을 고려한 체류 시간 제공

동선 : 다수의 고객들이 병목 현상이 발생하지 않고 순환될 수 있는 동선 제공


3. 리워드

단계별 리워드 차등 제공 : 기본으로 제공하는 굿즈(스티커 등)와 미션 수행으로 제공되는 경품, 추첨을 통한 경품의 단계별 제공을 통한 경험 참여 유도

리워드 인증 유도 : 리워드를 받은 소비자들이 소셜에 인증할 수 있도록 사용성 또는 비주얼 고려 필요

온라인 전환 유도 : 온라인몰 할인권 등의 리워드를 통해 오프라인 방문자들이 온라인 방문으로 전환될 수 있도록 연계


4. 확산

소셜 인증 비주얼 제공 - 방문자가 소셜 상 포스팅을 하고 싶도록 포토존 및 인증을 유발하는 비주얼 제공 필요

해시태그 - 브랜드 명 + 팝업 등 포스팅 용 유니크한 해시태그, 브랜드 메시지를 담은 해시태그 등 개발 및 제공

인증 유도 장치 - 포토존에서 찍은 사진들이 자연스럽게 소셜로 공유될 수 있도록 유도하는 장치 마련 (키오스크 등)

기록 확산 - 방문자들이 남긴 기록을 비주얼화하여 보여주고 인증하고 싶도록 유도




마케팅, 테크, 자기계발 관련 공유될만한 정보를

올리는 인스타그램 계정에도 놀러 오셔요: )

https://www.instagram.com/kimpauli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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