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손창덕 Nov 20. 2022

텔레마케팅 TM 스크립트 1가지로 하지 마라

최근 몇몇 대표 CEO분들을 상담하면서 공통점을 한가지 발견했는데 오늘은 그에 대해서 이야기 해보고자 한다. 그분들의 고민을 1가지로 표현하자면 단순하다. 왜 내가 하는 스크립트는 잘 되고 다른 팀들이 하는 스크립트 영업은 잘 되는 것일까? 이부분에 대한 답을 내려 드리자면 한마디로 "1개만" 죽어라 준비한 당신이 잘못한 것이다.


원래 아웃바운드 스크립트는 보통 100번은 바꿔야 성공 한다고들 한다 그만큼 "통하는" 스크립트는 팀마다 다르다라는 것이다. 이유는 미묘한 차이가 있는데... 


1.사람이 다르기 때문이다.


필자가 모 회사에 있을때의 이야기 인데 똑같은 스크립트로 필자는 성과를 잘 내고 있는데 똑같은 스크립트를 줬는데도 잘 못하는 직원들이 있었다. 왜 그럴까? 미묘하게 억양과 익숙함과 근본적으로 사람이 다르기 때문에 그런 것이다. 원래 잘되는 곳들은 스크립트를 자기화 하는 곳들이 잘 된다 TM원 자체가 스스로의 스크립트를 따로 만들어서 따로 공부 하고 따로 만들어야 하는 것이다 물론 코어는 그대로 둔채 말이다 그런데 이걸 모르는 팀들은 항상 스크립트 탓만 하고 DB탓을 한다.


필자도 일생의 한번 실수 한적이 있다. 딱 한번 DB탓을 한적이 있었는데 대표님의 한마디가 나를 구원(?) 한 적이 있다. 계속 디비탓을 하다가 미묘하게 내 스스로의 태도와 억양이 달라진것을 느끼게 되었다. 이것을 바꾸자 다시 성과는 잘 나기 시작했다.


2.하나만 계속 반복해서 그렇다.


사람은 계속 변한다.

그렇기 때문에 사람에 맞춰서 스크립트도 계속 변해야 한다.

계속 변하는 것을 앎에도 불구하고 귀찮아서 안바꾸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필자가 상담을 해보면 대부분이 그렇다.


3.내용을 획기적으로 바꾸어야 한다.(짧고 굵게)


짧고 굵게 바꿔야 한다.

내용을 요약하고 또 요약해서 딱 2~3줄로 변경해라.

그리고 임팩트를 던져라.

그러면 당신의 말을 사람들이 들어 줄것이다.


혹시 자세한 것이 듣고 싶은가?

상담은 언제든지 010-9505-7428

물론 무료 상담은 아니다.

상담 종료후 마음에 흡족한 대로 입금 해주면 된다.

특히 어려운 회사들이 많아서 일종의 책임비만 받는 것이니

양해 바란다.




매거진의 이전글 "영업노하우" 영업 준비 방법!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