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현동 Nov 02. 2015

나는 그날 산티아고 순례길을 가지 않겠다고 말했다.

나는 그날, 수민이에게 산티아고 순례길을 가지 않겠다고 말했다. 

프랑스와 스페인이 연결되는 산티아고 순례길. 

한번 가면 절대 후회하지 않는다는 800km 의 길. 

스물 다섯. 그때 내가 산티아고 길을 선택했다면 어땠을까?

사서고생.

젊은 날의 고생은 사서도 한다고 한다.

근데 나는 그러고 싶지 않았다. 그 당시에 나는 충분히 고생했다고 믿었다. 

이제 고생은 피할 수 있으면 할 수 있을 때까지 했으면 했다. 

도서관으로 출퇴근하고, 군대에 갔다 왔으면 됐지. 

무슨 유럽에 가서까지 사서 고생이야. 

그렇게 나는 그곳에 가지 않을 넘치리만치 충분한 이유가 있었다. 

한 살 어린 동생이자, 군대 선임이자. 친구인 승한이와.

우리는 그렇게, 빨간색 시트로엥 차를 타고 스페인 남부를 돌았고, 

형형색색의 안달루시아의 건물과 유럽여자에 “죽인다” 면서 하하 웃었고.  

 포르투갈, 해변의 어느 텐트 안에서 “모이 또 봉”이라면서 포르투 와인을 마시고, 

오후 2시까지 마음대로 잤다. 돈도 없고, 예민해져서 계집애마냥

그와 싸우기도 하고, 보험 없는 차의 백미러에 흠집이 나서 좌불안석이 되기도 했지만. 

우리는 어쨌든 그 한 달간 우리가 하고 싶은 대로 했다. 

그리고 3년이 지났다. 

그때, 20대가 지나가기 전에 꼭 다시 오자고 약속했는데. 

같이 간 친구는 마이애미에서 비행교육을 받고 있고, 나는 

이렇게 아직 글을 끄적대고 공상을 하고 있다. 

우리는 한동안, 다시 유럽에 가지 못할 수도 있다. 


만약, 그때 산티아고를 선택했다면 3년간, 난 좀 더 값지게 

살았을 수 있었을까? 그래서 시간적으로 경제적으로 좀 더 

여유가 있게 됐을까? 그럴 수도, 그렇지 않을 수도. 

근데,

사실,  그날 산티아고를 선택하지 않은 것은 아쉽지가 않다.

바쁘고 지칠 때, 산티아고 길에서 본 노오란 해바라기가 생각나는 누가 있듯,

나는 바르셀로나의 어느 낡은 호스텔. 멀리서 들리던 한 여자의 신음에  

입을 막으며 한없이 웃던, 그날의 나와 승한이를 생각하면 되니까. 

작가의 이전글 피천득 예찬(禮讚).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