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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공적인 브랜딩을 위하여

교토의 라멘가게에서 브랜딩을 배우다


멘야 이노이치. 

2013년 혜성같이 등장해 교토 라멘업계를 평정한 자태공인 교토 최고의 라멘 집입니다. 보통 교토식 라멘은 닭뼈나 돼지뼈, 간장으로 우려낸 육수를 사용하는 반면 이노이치는 100% 해산물 육수를 사용해 맛의 차별화를 구축했습니다. 또한 토로로 다시마, 가다랑어포 등 교토 요리에 들어가는 고급 재료를 활용해 감칠맛까지 제대로 구현했죠. 특히 고명으로 내놓은 0.01mm 사이즈로 아주 얇게 슬라이스한 가다랑어포가 국물에 녹는 순간, 맛의 신세계가 입 안에서 펼쳐집니다.


한편 이노이치는 맛과 함께 새로운 라멘집의 스탠다드를 구축한 것으로도 유명합니다. 마치 고급 쿄-료리(교토 요리) 식당에서나 볼 수 있는 세련된 인테리어는 물론 맥주를 주문하면 공짜로 제공하는 오토시, 따뜻한 물수건 제공 등 기존에 라멘 가게에서는 볼 수 없었넌 체험은 최상의 맛을 경험하는 MOT (moment of truth)를 이룩해냅니다.


가끔 본인이 공간 디렉터, 식당 브랜딩 전문 디자이너 혹은 브랜드 전문가라고 칭하는 분들과 대화를 하게 되면 저는 발미에 꼭 이 곳을 한 번 가보길 권하는 편입니다. 그들이 펼치는 브랜딩에 대한 주장도 일리가 있지만 어쩐지 눈에 보이는 요소에만 신경 쓰고 있다는 느낌을 지울 수 없기 때문입니다. MOT 의 순간을 실현시키는 요소는 눈에 보이는 요소들로만 이뤄낼 수 없습니다. 



고객은 눈에 보이는 요소를 구매하지만 눈에 보이지 않는 요소에 의해 만족감을 훨씬 더 느낍니다. 그걸 생각하면 성공적인 브랜딩을 위해 가장 필요한 게 보이지 않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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