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의 모든 기업이, 앞으로 절대로 무시할 수없는 세력으로 성장하는 것이, 1995년에서 2010년 사이에 태어난 "Z 세대"로 불리는 젊은이들이다. Z 세대는 이제 세계 인구의 3분의 1을 차지하고 있으며, 그 구매력은 1430억 달러에 달해, 국제 무역 전쟁을 재연시킬 정도의 능력을 가지고있다.
그러나, 제너레이션 Z는 도대체 무엇일까?
이 세대는 무엇을 즐기고, 무엇을 요구하고 있는 것일까? 다행이도 베이 지역에 본사를 둔 조사 회사 인 "Zebra IQ"의 최신 보고서에서, Z 세대가 무엇을 즐기고 무엇을 갖고 싶어하는지를 볼 수있다. 그 내용을 간략하게 살펴보면....
캘리포니아 버클리 대학을 중퇴 한 23세의 여성 기업가, 티파니 존이 2017년에 설립 한 Zebra IQ는, Z 세대의 분석 데이터를 스냅 채팅 등 팬택 계역 대기업과 의류 회사에 제공하고있다. 존은 2020년 포브스의 30 언더 30에도 선출되었었다.
Zebra IQ는 이번 300항목 이상의 질문 목록을 2만 5000명의 Z 세대의 젊은이들에게 응용 프로그램을 통해 보내고, 조사를 실시했다. Z 세대는 디지털 네이티브이며, iPhone이 존재하지 않는 세계를 모르는 사람도 많다.
그들은 음성보다 영상 통화를 좋아하고, 문자보다 이모티콘을, 동질성보다 다양성을 좋아한다. 배우보다 영향력을 동경, 장편 드라마나 영화보다 한입 크기의 콘텐츠를 본다. Z 세대는, 디지털 아바타 메이커의 Geniees를 이용하고, 게임의 SNS는 Discord와 유사한 Bunch를 선호하고있다. 또한 동영상 편집 도구는 Lomotif가 인기를 끌고있다.
Zebra IQ의 최신 조사에 따르면, Z 세대는 온라인 커뮤니티 연결에 의욕적이고, Discord나 인스타그램, Twitch, TikTok 등의 응용 프로그램을 특히 이용하고 있다고한다. 또한 비디오 게임 "포트 나이트"에서는, 래퍼 트래비스 스콧이 최초의 가상 콘서트를 개최하는 등 가상과 현실의 융합이 진행되고있다.
"Z 세대는 온라인상의 커뮤니티를 통해 새로운 동료와의 관계를 구축하고있다"고 Zebra IQ의 존은 말한다. Zebra IQ는 당초, 기업의 컨설팅을 실시하고 있었지만, 작년부터 영향력과 기업들이 디지털 커뮤니티를 시작하기위한 소프트웨어의 판매를 시작했다.
■ 미래에 관해서는 "의외로 낙관적"인 Z 세대
지금까지 Z 세대의 특징으로 한 몇 가지 성질은, Zebra IQ의 조사에 의해서도 뒷받침되었다. Z 세대는 정신 건강 문제를 숨기지 않는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Zebra IQ의 조사에서도, 전체의 3분의 1이 지난해부터 정신 건강이 악화됐다고 응답했다.
배경에는 유행성 후 혼자 보내는 시간이 늘어난 결과, 스마트폰 사용 시간이 늘어난 것을 들 수있다. 응답자의 4분의 1이 TikTok과 인스타그램의 이용 시간이 너무 많이 늘었다고 대답했다.
또 한가지, Z 세대의 특징으로되는 것이 미래에 대해 비관적 인 태도이지만, 이와 관련하여 Zebra IQ는 다른 견해를 가지고있다. Z 세대는 전염병 중이어도 미래에 낙관하고 있으며, 전체의 71%가 향후 몇 달 동안 상황이 개선될것이라고 말하고있었다.
어린이들은 어른들이 생각하는 것만큼, 미래를 비관적으로 생각하지는 않는것 같다.
https://odelian.tistory.com/1768
https://thking.tistory.com/1616
https://o2zon.tistory.com/13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