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오자서 Aug 23. 2021

나르시스트에는 두가지 유형이있다

자기애가 강하고, 자신이 타인보다 뛰어난 존재라고 믿어 의심치않는 나르시시즘(자기애)을 가진 사람을, 나르시스트라고 부른다.


그 어원은, 그리스 신화에 등장하는 미소년 나르키소스가 수면에 비치는 자신의 모습을 사랑했다는 일화에서 유래하고 있지만, 자신을 누구보다 사랑하는 그 마음의 뒷면에는, 큰 불안이 숨겨져 있을 수도 있다는 것.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Bulletin(6월 11일자)"에 게재 된 연구에 의하면, 나르시스트에는 두가지 유형이 있고, 자신감 넘치는 "오만형"과 불안을 안고사는 "연약형"으로 나눈다고한다.


둘다 주위로부터의 존경과 부러움을 요구하고 있지만, 불안정 형은 높은 평가를 얻지 못하고, 정신적으로 취약 해지고있는 경우가 많다고한다.


■ 나르시시즘(자기애)이 강한 나르시스트의 특징


나르시시즘(자기애)이라는 단어는 프로이트의 심리학에서 처음 사용되었는데, 이 말의 유래는 그리스 신화에 등장하는 나르키소스이다.


나르키소스는 그리스의 아름다운 청년으로, 에코라고하는 숲의 요정의 구애를 거절한 벌로, 샘에 비친 자신의 모습에 사랑이라는 저주를 받았다.

그는 어찌해도 사랑을 이룰수 없었고, 점점 몸이 수척해져간 끝에 수면에 비친 자신에게 키스를하려고 몸을 숙이다가 샘에 빠져 익사, 그가 죽은 샘에 수선화 꽃이 피었다는 전설이 전해지고있다.


보통 자만심이 강하고, 자신을 과대 평가하는 사람들을 대체로 나르시스트라고 부르지만, 해외의 심리학에서는, 지나친 나르시시즘(자기애)을 가진 나르시스트는 자기애 성 인격 장애의 하나로 포착하고있다.


자기애 성 인격 장애의 주요 특징은, 자신이 우수하고 멋지고 특별하고 위대한 존재라고 믿어 버려, 다른 사람에 대한 관심이 부족해진다는 것 등이다.


자기 중심적 인 경향 때문에, 독단적으로 사람의 의견을 무시. 이러한 특성은 때때로 문제를 일으킨다.


■ 나르시스트에는 두 가지 유형이 존재하는데, 오만형과 연약형이 있다

영국 에섹스 대학과 캐나다 워털루 대학의 연구 그룹에 따르면, 그런 그들도 두 종류가 있고, "오만형 애자(Grandiose narcissist)"와 연약형 애자(Vulnerable narcissist)가 있다고.


모두 이기적이고 자신이 특별한 존재라고 굳게 믿고 있으며, 타인과 대립하는듯한 행동을 한다는 점에서 공통점이있다.


그러나 오만형은 외교적이고, 자존심이 높아 자신있게 인생을 살고있다.


한편, 연약형은 소심하면서 긴장하고 불안정이다. 자존심이 낮고 항상 불안을 안고있다.


또한 오만형은 유능하고 매력적 인 것이 많다. 목표를 정하면 가능한 한 큰 성공을 하려고 매진한다. 한편, 연약형은 그만큼 사회적 능력이 뛰어나지 않는 경향있다. 수줍어하고, 성공보다 오히려 가능한 실패하지 않으려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

■ 오만형과 연약형의 차이


이번 연구를 수행 한 크리스천 조던 씨 등은, 2종류의 나르시스트가 타인으로부터 존경과 부러움을 나타내는 "사회적 지위"와 타인으로부터 사랑받고, 인정받는 것을 나타내는 "사회적 포섭"에 대해 어떻게 느끼고있는지 조사했다.


예를 들어, 유능한 경영자가 있다고하자. 한 대에 회사를 크게 성장시킨 이 인물은 주위로부터 경외감을 받는것을 볼 수있다. 따라서 사회적 지위가있다. 하지만 다른 사람에게 너무 엄격해 존중받지 못하면, 사회적 포섭은 손에 넣을 수 없게된다.


연구에서는 먼저 676명의 미국인을 모아, 그들이 오만형과 연약형의 어디에 해당하는지 평가했다.


거기다가, 사회적 지위와 사회적 포섭을 갖고 싶은지, 또 현재 그것을 손에 넣을 수 있다고 생각하는지 여부의 질문. 답변을 그들의 유형과 함께 분석했다고한다.

그 결과, 오만형도 연약형도 사회적 지위를 강하게 요구하고있는 것으로 밝혀졌다고한다.


다른 것은, 오만형 나르시스트가 그것을 손에 넣었다는 느낌이있는 반면, 연약형 나르시스트는 자신에게 어울리는 지위를 손에 넣지않았다고 느낀다는 것이었다.


또한 오만형은 사회적 포섭을 손에 넣었다고는 생각하지 않지만, 그렇게까지 생각하지 않는 것으로 밝혀졌다고한다.


한편, 연약형 또한 그것을 손에 넣었다고는 생각하지 않는 경우가 많지만, 오만형과 달리 강하게 요구했다는 것이다.


따라서 오면형 나르시스트는 사회적 목표를 달성했다고 느끼고있는 반면, 연약형 나르시스트는 그렇게 느끼지 못한다는 것이다.

■ 요구한 것을 손에 넣지 못했다고 느끼는 것이 연약형 나르시스트


같은 나르시스트라고 부르면서, 원하는 것을 손에 넣고 자존심을 만족시켜 스포트라이트를 받고있는 오만형 나르시스트와 뜻대로되지 않고 불안과 함께 사는 연약형 나르시스트.


원하는 것을 손에 넣을 수없어 목숨을 잃은 비극의 수선화에 가까운 것은 후자일지도 모른다.


신화의 미소년과 처지가 비슷하다는 사실은, 그들의 자존심을 조금이나마 채워줄수 있을까?


https://thking.tistory.com/666

https://o2zon.tistory.com/1339

https://donkeyhotel.tistory.com/914


작가의 이전글 해바라기가 동쪽을 바라보는 이유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