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태구로 보는 성공 인사이트 "기회는 사람에게서 나온다"
드라마 <놀아주는 여자>로 이미지 변신에 성공한 엄태구! 이에 앞서 영화 <택시운전사>에서 '박중사' 역을 맡아 화제가 됐었죠. 그런데 배역 캐스팅과 관련해 흥미로운 에피소드가 있던데 알고 계신가요? 알고 보니, 영화 <밀정>에 함께 출연했던 송강호가 그를 추천했다는군요. 저는 이 에피소드를 통해 새삼 깨달은 게 있는데요. 바로 "기회는 사람에게서 나온다"는 것입니다.
당시 해당 배역을 맡으려고 많은 배우들이 오디션을 봤는데, 제작진의 눈에 차는 사람이 없어서 고심하고 있었다고 해요. 그러던 중 송강호의 이야기를 듣고 바로 엄태구를 불러 오디션을 진행했다고 하네요. 오디션 결과는 우리가 알고 있듯이 합격이었고요.
엄태구는 기회를 어떻게 잡았을까요? 아마 영화 <밀정> 촬영 시 최선을 다해 연기하고, 촬영장에서 예의 받르게 행동한 것이 좋은 점수를 받은 게 아닐까요?
엄태구의 캐스팅 비화에서 우리는 우리 현실에서 보편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법칙 또한 찾을 수 있습니다. 바로 자신이 어디에서 빛을 발하는지 알고, 자신이 돋보일 수 있는 위치에 있는 게 우선이라는 것이죠. 엄태구를 예로 들자면, 그가 영화 촬영장이 아닌 다른 곳에 있었다면, 연기에 대한 그의 재능을 아무도 알아챌 수 없었을 테니까요.
두 번재로 순간에 최선을 다하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선 지나간 과거와 오지 않은 미래에 연연해선 안 되겠죠? 과거와 미래 대신 지금 이 순간을 사는 태도가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끝으로 사람과의 교류에서 진심어린 태도를 갖추는 것도 잊어선 안 됩니다. 다시 말해 상대를 존중하고 역지사지하는 마음을 바탕으로 상대의 말을 경청하는 자세가 중요하다는 것이죠.
이렇게 세 가지 원칙을 잘 지킨다면, 누구나 인생에서 멋진 기회를 잡을 수 있을 거라고 봐요. 엄태구의 사례가 그 증거이니, 우리도 실천할 수 있을 겁니다.
*이번 글을 읽고 엄태구에 관해 흥미가 생기셨다면 아래 기사를 추천!
엄태구의 인생캐릭터를 소개하는 내용이 담겨 있어요.
https://www.elle.co.kr/article/18686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