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WeWork Labs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문경록 May 16. 2018

WeWork Labs 가 론칭합니다.

WeWork 의 스타트업 엑셀러레이팅 프로그램


안녕하세요. 문경록 입니다.  

개인적으로 긍정적인 변화가 생겨 업데이트를 드리려 이렇게 랩탑을 열었습니다.  


금주부터 WeWork Labs의 여의도 Labs Manager 를 겸직하게 되었습니다.  

그동안 경영해오던 뉴지스탁의 공동대표로서의 직무도 성실히 수행하고 있습니다.  

조금 더 바빠지긴 했지만 뉴지스탁과 제 개인에게도 좋은 기회로 생각하고 오퍼를 수락 했습니다.  



WeWork Labs 란?  

WeWork Labs(이하 Labs)는 세계 최대의 공유오피스 기업인 WeWork의 스타트업 엑셀러레이팅 프로그램 입니다.  

미국에서 지난 2011년부터 운영되어 오다가, 다가오는 6월 1일 글로벌 프로그램으로 정식 론칭을 합니다.  첫 론칭 국가로는 한국과 미국을 포함해 이스라엘, 브라질, 인도, 중국이 오픈 예정 입니다.  


Labs 홈페이지에 가면 아래와 같은 소개 문구가 있습니다.  


"WeWork Labs는 WeWork와 함께 성장하고 스타트업의 길을 걷고자 하는 모든 이들을 돕기 위해 커뮤니티, 교육, 네트워킹 및 멘토십을 제공합니다. WeWork는 로컬 인큐베이터와 액셀러레이터와 파트너십을 맺고 그들의 여정에 있어서 포괄적 및 장기적 지원을 제공합니다. 무엇보다 WeWork는 스타트업의 모든 과정에 인간미를 더하고, 포괄성과 다양성을 장려하며, 사람들을 서로 연결시키는 것을 추구합니다.WeWork Labs는 유료 프로그램이며 멤버사가 원하는 기간만큼 파트너 관계를 유지합니다. WeWork Labs는 멤버사의 자본을 요구하지 않으며 국가, 도시 및 지점에 따라 가격 책정은 달라집니다. WeWork Labs는 엑셀러레이터 전·후 단계를 포함하여 다양한 초기 단계에 적합합니다. WeWork는 귀하의 장기 파트너이자 동료입니다.”


어떤 서비스를 제공 하나요?  

Labs는 ‘엑셀러레이팅 플랫폼’ 입니다.  WeWork는 예비/초기 창업팀에게 공간을 제공하고, 국내외 스타트업 엑셀러레이터, 대기업의 사내벤처 프로그램 등과 제휴를 맺어 멘토링과 프로그램을 제공합니다. 스타트업들에게서 지분을 취득하지 않고, 할인된 가격의 임대료를 받게 됩니다.


제가 실리콘밸리에서 다녔던 Draper University 와 유사한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드레이퍼대학도 좋은 프로그램과 공간, 기숙사를 제공하고 5~7주에 12,000 달러를 수업료로 받지만, 만족도 높고 잘 성장하고 있는 프로그램이죠.  


(아직 준비중이지만) Labs가 제공하는 혜택을 좀 더 알아보자면...

Space : 위워크의 최대 강점인 공간을 좋은 조건에 유료로 제공합니다.  

Program : Partner Program 들과 연계해 엑셀러레이팅 프로그램을 제공합니다.  

Community : 강력한 Alumni Network 를 만들어 스타트업 업계내에서 서로 시너지를 낼 수 있습니다. 실제 YC나 Draper 에서도 Alumni Network 이 출신기업들의 성장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죠.  WeWork  내의 커뮤니티들은 기본이고요.

Global Access : WeWork 는 전세계 70여개국 220여개의 지점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Labs 도 지속적으로 증가할 전망으로 Labs Member 에게 적극적인 글로벌 진출 지원을 합니다.  

Brand 인지도 : IR deck 이나 홈페이지에 WeWork Labs Member사 임을 표시하고, 브랜딩에 활용하실 수 있습니다. 


어디에서 운영 되나요?  

서울에는 총 4곳의 WeWork 빌딩에서 Labs 가 운영됩니다. (여의도, 을지로, 선릉, 선릉2, 역삼2)

각 지점의 한층 또는 반층의 100 여 좌석(오픈 스페이스)을 사용합니다.  단, 여의도점은 6개의 10~30인실로 나뉘어 있고, 불투명 유리로 보안이 더 잘 되어있습니다.


어떻게 운영 되나요?

위에서 언급한 서비스를 각 Labs 의 지점장 격인 Labs manager와 WeWork Community Team 이 지원해 제공 합니다.  


각 지점마다 Theme 이 있으며, 여의도는 Fintech&Blockchain, 을지로는 Edu-tech 등 입니다. 물론, 이 분야가 아니라도 모두에게 문은 열려 있습니다. 각 Labs 마다 대표하는 Anchor company 가 있으며, 뉴지스탁이 여의도 Labs의 Anchor 로 선정되었습니다.  


그리고, 저는 여의도 지점의 Labs Manager 를 맡게 되었습니다. 제가 그동안 경험한 컨설팅, 뉴지스탁의 창업부터 드레이퍼대학, 투자유치, 데일리금융그룹과의 합병 등 저의 모든 경험과 지식을 동원해 스타트업들을 돕고 연결할 생각입니다.  


위워크 랩스의 총괄은 사무엘 황 대표가 맡으며, 선릉1호점은 이재연, 선릉2호 제이슨 김, 역삼2호점은 남주철 매니저가 맡습니다. 모두 스타트업 업계와 투자업계 경험이 많은 훌륭한 인력들 입니다. 


어떤 분들이 지원하면 좋나요? 

1) 인원수 1명 ~ 20명 사이의 Early stage Startups.

2) 대기업의 사내벤처팀으로 빠른 속도로 스타트업 생태계에 융화되고 싶은 창업팀

3) WeWork Labs의 엑셀러레이팅과 글로벌 네트워크를 활용하고픈 해외진출 목표가 있는 스타트업 

4) 시드투자를 받은 예비/초기 창업팀


어디서 지원 하나요?  

아래 링크를 통해 지원가능합니다. 물론, 각 지점의 시설을 둘러보기 위한 투어 신청도 가능합니다.  

지원하실 때, 지역은 ‘서울’로 지정하시고, 지원내용에 ‘여의도’를 언급하시면 저를 만나실 수 있습니다.  

https://www.wework.com/ko-KR/labs

제게 직접 메일을 주시면 가장 빠릅니다. (ryan.moon@wework.com)  


                   

이 시대의 영웅인 모든 창업가 분들과 스타트업 엑셀러레이터, 정부지원기관, 대기업, 대학 창업지원단 등 많은 분들의 참여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WeWork Labs 에 많은 관심 부탁 드려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