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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스나 Jul 09. 2023

30분안에 쓸만한 브랜드 네이밍 하는 방법

[워크스페이스] 다섯번째, 카피라이터는 아니지만 네이밍을 해보았습니다

최근 참여한 마케팅/프로덕트 실험 프로젝트 2개에서 내가 만든 브랜드 네임이 선정되었다. 그로스 마케팅/프로덕트 실험을 하다 보면 짧은 기간동안 랜딩페이지에서 쓰일 브랜드 이름이 종종 필요한데, 팀원들을 끄덕이게 만든, 적당한 브랜드 네임을 빠르게 만드는, 간단하지만 유용한 나의 방법론을 소개해본다.



첫 번째, 브랜드를 카테고리화 하기

브랜드를 최소 3가지 이상의 카테고리로 나누어 본다. 

- 제품/서비스의 기능적인 분류

- 제품/서비스가 제공하는것 자체

- 제품/서비스와 연관된 이미지 (세련된, 똑똑한 등..)

- 제품/서비스가 사용되는 순간 (공간, 상황 등)

- 제품/서비스를 사용함으로써, 사용자가 얻을 수 있는 가치



두 번째, 카테고리에 관한 키워드/문구 뽑아내기

카테고리와 관련한 키워드나 문구를 모두 작성해본다. 이 때, 생각나는 키워드를 거침없이 모두 적어보는게 중요하다. 소스가 많을수록 더 빠르게 브랜드 네이밍을 만들 수 있다. 


예를 들어, 마케팅 직무강의를 판매하는 프로젝트에서는 아래와 같이 작성해보았다.

강의에서 다루는 스킬과 내용 : 마케팅, 그로스, CRM, 자동화, 마케팅 전략설계, 마케팅 스킬

강의 진행자의 이미지 : 강하게 사람들을 설득하는, 추진력/돌파력 있는, 배움을 즐기는

강의가 전달하고자 하는 가치 : 강의 하나로 마케팅 스킬을 다 알려준다. 사수 없이도 혼자서 마케팅 업무를 할 수 있게 해준다. 마케팅 자동화로 시간을 아끼게 해준다.


세 번째, 키워드 정제하기

카테고리별 키워드를 한글 기준 2~3 음절로 표현할 단어를 찾는다. 한글/영문 두가지 버전으로 모두 적어보면 키워드 폭이 넓어진다. 위 예시에서 카테고리별 키워드를 정제해보았다.


- ex. 강의 하나로 마케팅 스킬을 다 알려준다. ▶️ 끝장, 끝내기, end, all, 레벨업

- 배움을 즐기는 ▶️ 플레이, 게임


네 번째, 키워드 조합하기 

이제 뽑아낸 키워드를 마음껏 조합해본다. 엑셀, 스프레드 시트에 키워드를 카테고리별로 나열해두면 연결시켜볼만한 키워드들이 보인다. 예를 들면 아래와 같다. 


마케팅 + 자동화 + 끝장내기

그로스 + 레벨업

그로스 + 엔드 + 게임 (실제로 채택된 브랜드 네이밍)


키워드 조합을 여러 번 하다보면, 오 이것 괜찮은데? 싶은 키워드가 나온다. 물론 오래 쓰일 네이밍이라면 더 많은 고민과 이해관계자 설득이 필요하겠지만, 적당히 쓸만한 브랜드 네이밍이 빠르게 필요하다면, 유용한 방법으로 추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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