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테크유람 Aug 02. 2016

SEO & Usability

검색엔진 최적화와 웹 사이트의 사용성

모 TV프로그램을 페북에서 다시 보다가 뒷 배경에 SEO & Usability라는 책자가 보여서 잠시 놀랐다. 기억하기로 이 책은 2010~2012년에 사이에 나온것이고 아직 중고서적으로 팔려서 배경의 목적으로 책꽂이에 꽂혀있기엔 살짝 이른감이 있기 때문이다.


아니, 저 책이 왜 저기에?


말나온김에 각 단어의 의미를 살펴보면, 

SEO(Search Engine Optimization,검색엔진 최적화)란, 검색 엔진에 적절한 키워드로 상위 검색이 될 수 있도록 웹 페이지를 구성하는 것을 말한다. 검색 결과 상위에 랭크 된다는 것은 그 만큼 사이트 방문자와 트래픽이 늘어나게 될 것을 의미한다.
Usability(사용성)은 웹 사이트에 접속한 사용자들의 실제 행동(behavior)과 관련된 것으로, 웹 사이트의 UI/UX등을 얼마나 사용자의 입맛에 만족스럽게 구성했는지에 따라 브랜드 이미지, 서비스 만족도 및 더 나아가 웹 사이트를 통한 convestion rate(구매 전환율)가 높아질 수 있다.


SEO와 Usability는 모두 웹 사이트 관리자의 관점에서는 매우 중요한 요소이며, 둘은 보충의 관계가 아니라 모두 잘 되어있어야 하는 관계이다. 


예를 들어 SEO 구성이 매우 훌륭하여 사용자 유입률이 높은 웹 사이트라도 사용성이 안좋다면, 실망한 사용자들은 금방 사이트를 이탈하게 될것이고, 웹 사이트를 통한 반사 이익은 크지 않을 것이다. 반대로 아무리 훌륭한 기능을 갖추어놓은 웹 사이트일지라도 검색이 잘 안되어 아에 사용자의 유입률이 적다면 이또한 웹 사이트 운영자 측면에서는 안타까운 일일수 밖에 없다.


SEO & Usability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https://www.nngroup.com/articles/seo-and-usability/ 에서 좀 더 자세히 볼 수 있다.


이전 12화 Facebook의 웹 크롤링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