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최영 Oct 19. 2023

계속 하는 것은 힘이 된다.

결국 힘이 되는 것은 계속 하는 것이다. 단순한 진리이지만, 그것을 현실로 만드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다. 무언가를 계속 한다는 것은, 말하자면, 하루에도 수십번 씩 바뀌는 내 컨디션과 상관 없이 닥치고 그냥 하는 것이다. 씨발씨발 하면서 무언가를 계속해서 하다보면 퇴적층 처럼 켜켜이 쌓여 조금씩 형태를 만들어 나가고, 그 위에 계속 해서 쌓아가면 그것이 압축되어 단단한 무언가가 만들어 진다. 지금껏 내가 가진 모든 것을은 그렇게 만들어져 왔고, 앞으로 내가 가지게 될 모든 것들도 한치의 오차도 없이 이 원리에 입각해 만들어 질 것이다. 그리하여, 내가 무언가를 원해 라고 말하거나 생각한 다는 것은, 나는 그냥 그것이 내 손에 들어오게 될 언제가 될지 모르는(보통은 나의 생각 보다 훨씬 더 오래 걸릴) 그 시간을 그냥 닥치로 해나가겠다고 선언하는 것과 다르지 않다. 무언가를 원한다면 그냥 그것을 하면 된다. 말은 짧게, 대신 그 행동을 꾸준치 닥치소 계속.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