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박정배 Jun 10. 2019

왜 창업을 하려고 하는가?

스타트업을 위한 브런치 #2

당신은 왜 창업이라는 멀고도 험난한 길로 발을 들여놓았는가?


이 일을 통해서 무엇을 이루고 싶으며, 어떤 것을 얻고자 하는가?

돈을 많이 벌어들이는 것이 목표인가?

사장님 소리를 들으며 하고 싶은 대로 하는 것이 목표인가?

남들이 하지 못하는 것을 이루거나 만들어내거나, 그렇게 성취하는 것이 목표인가?

그렇다면, 그 목표를 이루고 난 이후에는 무엇을 어떻게 할 것인가?

당신이 이루고자 하는 그 일의 끝에는 어떤 Vision이 기다리고 있는가?
모든 일을 하려는 의도에는 그 일을 완료했을 때 어떤 모습이 되어 있을까?
...라는 Vision의 설정이 가장 중요하다.


예를 들어 친구들과 제주도로 여름 휴가를 다녀온다라고 가정한다면, 친구들과 제주도를 다녀 온 이후의 경험, 느낌, 친구들과의 추억의 공유, 그것이 일상에 미칠 영향 등등 많은 것들을 기대하며 계획을 짤 것입니다.

이 때 기대하는 모든 것들의 총합체가 바로 그 일을 반드시 이루어야 할 이유, 바로 Vision이 되겠습니다.


이 글을 적는 이유 또한 창업자 여러분이 사업을 시작하기 전에 자신이 이루고자 하는 목표의 이유를 다시 한 번 되집어 보시기를 당부드리기 위함입니다.

단지, 취업이 어렵기 때문에 창업을 할 수 밖에 없는 청년들도 있을 것이고, 어느 날 갑자기 회사에서 정리되는 위기에 직면해서 창업을 준비하는 장년층도 있을 것이고, 오랜기간 경력단절을 겪다가 이런저런 이유로 다시 사회로 진입하려는데 제약조건이 많아서 어쩔 수 없이 오래 전의 경력을 바탕으로 창업을 하려는 여성 창업자들도 있을 것입니다.


이유와 상황이야 어쨋건, 창업을 할 것이라면 창업을 통해서 이루고 싶은 목표가 무엇인지, 그리고 그 목표를 이뤄야만 하는 이유가 무엇인지에 대해서 진지한 고민을 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이러한 Vision이야말로 창업자 여러분이
어려울 때, 힘들 때, 정말 치사하고 더러워서 포기하고 싶을 때,
여러분의 마음에 힘을 불어넣어줄 불씨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창업자들이 유혹에 빠지기 쉬울 때,
생각보다 잘 되는걸 자기 자신의 실력이라고 자만심에 빠지려고 할 때,
초심을 다잡을 수 있는 불쏘시이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Vision이 창업의 이유를 설명한다면, 창업을 통해서 이루고 싶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반드시 해야만 하는 일들이 있습니다.

이것들을 Mission이라고 설명하겠습니다.

이 Mission들을 명확하게 설명하기 위해서
저는 5W1H의 원칙으로 구분해보겠습니다.
창업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반드시 해야만 하는 일들은 어떤 것들일까?

창업자의 회사는 고객들에게, 경쟁자들에게 어떤 회사로 인식되게 할 것인가에 대한 질문이 가장 먼저 고민해야 할 것입니다. 이 특징에 따라서 비즈니스 모델에서 고민해야 할 시장의 이해관계자들이 당신의 경쟁자가 될 수도 파트너가 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두번째는 목표고객에 대한 고민이 되어야 합니다. 

어떤 고객들을 초기 구매고객으로 만들 것인가에 따라서 시장에서 경쟁자와 싸워야 할 장소와 방법, 그리고 내가 가장 중요하게 갖춰야 할 무기(핵심가치)가 무엇인지 정확하게 특징지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세번째는 창업을 하고 경쟁을 유지하기 위해 회사(조직)의 시스템을 어떻게 구축할 것이냐에 대한 부분입니다.

Mission은 시장에서 경쟁자와 고객 사이에서 당신의 비즈니스 모델이
어떻게 인식되고 받아들여질 것인가에 대한 목표를 정의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세부적인 실행계획은 어떻게 수립해야 활까?

어떤 아이템으로 어떻게 사업을 할 것인지, 그러기 위해서 비즈니스 모델을 수립할 때 무엇을 어떻게 고민해야 하는가에 대한 세부적인 실행 방법은 그 다음 문제일 것입니다.

앞만 보고 달리는 경주마는 옆에서 어떤 경쟁자가 나를 추월하기 위해 속도를 높이는지 알 수 없습니다. 무엇이 나를 위협하는 요소인지는 더더욱 알 수가 없는 일이죠.


당신이 왜 창업을 하려고 하는 것인지, 그 일(창업)을 통해서 원하는 것은 무엇이며, 그것이 반드시 이루어져야 하는 이유가 무엇인지에 대한 근원적인 생각을 초심이라고 여기고 항상 잊지 않도록 해야 시장에서 무수히 많은 경쟁을 하면서 겪게되는 상처와 아픔을 이겨낼 수 있는 힘이 될 것입니다.


세상 일에는 무임승차란 없다. 무엇을 얻기 위해서는 그만큼의 비용을 지불해야만 한다.


시간, 열정, 노력, 기회비용 등등...
당신이 원하는 그 무엇을 얻기 위해서 버려야 하는 것들은
무수히 많을지도 모릅니다.

어쩌면 당신이 얻는 것보다 잃는 것이 더 많을 수도 있습니다.

그게 인생이니까요.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당신이 이뤄야만 하는
그 무엇이 있기에 도전해야만 한다면
모든 것을 걸고 해 볼만한 일들 중의 한 방법이 
바로 창업일 것입니다.

멋진 장미빛 희망만을 갖고 아무 것도 잃지 않으려고 한다면 그냥 로또를 사세요. 

매주, 매주, 꼬박꼬박... 어쩌면 그 확률 범위 안에서 당신에게도 행운이라는 일이 생길 수도 있을테니까요.



스타트업을 위한 콘텐츠를 잘 만들고 보기 좋게 디자인하고 알기 쉽게 퍼뜨리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창업을 둘러싼 생태계에 대한 단상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