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라면의 인기가 심상치 않아요. 라면은 K-푸드 중에서도 가장 많이 수출된 품목으로, 올해 6개월간 라면 수출액은 작년 동기보다 32.3% 증가한 5억 9000만달러를 기록했어요.
주요 시장은 미국과 중국이에요. 한국 라면의 누적 수출액이 미국과 중국에서 각각 1억 달러를 돌파했어요. 그 중에서도 미국은 성장세가 가장 가파른데요, 무려 58%나 수출액이 성장했어요.
K-라면의 글로벌 인기이유는 무엇일까요?
1️⃣ SNS를 통한 콘텐츠 확산
무엇보다 SNS를 통한 바이럴 확산이 주요했어요.
최근에는 SNS에서 불닭볶음면 챌린지가 큰 인기를 끌면서 한국 라면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어요. 매운 맛을 도전하는 챌린지가 많은 사람들에게 즐거움을 주면서 자연스럽게 한국 라면에 대한 입소문이 퍼지게 되었죠.
불닭볶음면 뿐만아니라 꾸준히 K-푸드 및 라면에 대한 콘텐츠가 확산 중이죠. 라면은 여러 방면으로 응용이 가능한 식품인데요 이에따라 다양한 조리법으로 인해 콘텐츠가 더 풍부해지고 있어요. 이러한 식품에 적합한 마케팅이 '모디슈머 마케팅'이기도 해요.
▶ 모디슈머 마케팅은 소비자들이 제품을 창의적으로 변형해 사용하는 것을 장려하고, 이를 통해 새로운 마케팅 기회를 창출하는 전략이에요. 모디슈머들은 제품을 단순히 소비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자신만의 레시피나 사용법을 개발해 공유하죠. 이를 통해 기업은 새로운 소비층을 확보하고, 제품에 대한 관심과 인식을 높일 수 있어요.
농심은 이러한 모디슈머 마케팅을 위해 '신라면 볶음면 레시피 콘테스트'를 개최해, 소비자들의 참여를 유도하기도 했어요.
이러한 마케팅은 소비자들이 직접 만든 콘텐츠를 통해 자연스럽게 제품이 홍보되기 때문에 광고 비용을 절감할 수 있어요. 뿐만 아니라, 소비자와의 소통을 강화하고, 브랜드에 대한 충성도를 높이는 데도 기여하기 때문에 중요하게 생각해야 하기도 하죠.
2️⃣ K-콘텐츠에 등장하는 라면
한류 열풍(?) 이라는 단어가 좀 올드하긴 하지만 지금은 어느 시대보다 K-팝을 필두로한 콘텐츠를 바탕으로한 한류의 인기가 최고조에 있죠. 이와 함께 한국 음식 문화도 세계적으로 주목받고 있어요.
한국 드라마나 영화에서 자주 등장하는 라면을 먹는 장면들은 자연스럽게 해외 팬들에게 노출 될 수 있는 기회에요. 예를 들어, 영화 기생충에서 나온 짜파게티덕에 많은 글로벌고객들이 짜파게티를 알 수 있었죠.
3️⃣ 기업들의 마케팅 전략
기업들의 마케팅 전략도 뛰어나요.
농심은 외국인 관광객이 많은 명동에 K-라면 체험매장 '너구리의 라면가게'를 오픈했어요. 너구리의 라면가게는 방문객이 원하는 라면과 토핑을 고르면 직원들이 즉석조리기로 조리해 제공해주죠. 농심은 이 외에도 스카이파크와 협업해 신라면볶음밥, 짜파구리 등 모디슈머 레시피를 활용한 메뉴를 호텔에서 제공할 예정이라고 해요. 또한, 관광객들이 기념품으로 구매할 수 있는 라면 선물세트 및 굿즈 판매도 추진할 예정이라고 하죠.
농심은 또한, 성수동에 '짜파게티 분식점' 팝업스토어를 통해 짜파게티의 다양한 조리법을 알리고 신제품을 소개하기도 했어요.
이 외에도 풀무원은 서울시와 공동 개발한 '서울라면'을 지난 2월 출시했는데요, 출시 5개월 만에 100만 봉을 판매하면 좋은 반응을 얻고 있어요. 오는 8월에는 신제품을 가장 큰 수출 시장인 미국에 수출할 예정이라고 해요. 이어 이슬람권 소비자를 위해 할랄 인증도 준비하고 있다고 해요.
최근 오뚜기는 베트남에서 한국과 베트남의 맛을 조화시킨 ‘오빠라면’ 시리즈를 선보였어요. '오빠'라는 단어는 한국 드라마 덕분에 베트남 사람들에게 친숙하게 다가와요. 다양한 맛의 라면을 개발해 현지인의 입맛에 맞췄고, 베트남의 라면 소비량이 한국을 초과할 정도로 높아, 현지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어요.
CU는 작년 12월 최초로 라면만 100여 종을 판매하고 직접 조리해 먹을 수 있는 공간인 라면 특화 편의점을 오픈했어요. 외국인이 많은 홍대 상권을 공락하며, 외국인 매출 비중이 상당한 것으로 알려져 있어요. 한국 라면을 외국인들에게 알리는데에 큰 역할을 하고 있죠.
많은 기업들이 K-라면의 인기 수요에 맞추어 다양한 마케팅 전략을 선보이고 있어요. 제품 개발부터 브랜드와 제품을 알리는 마케팅 전략까지 다양한 활동을 통해 인사이트를 참고해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