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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퀘벤하운 Feb 05. 2022

페이스북, 여기서 끝인가요? 메타, 여기서 시작인가요?

2022년 2월 3일 페이스북(메타) 주식가격 폭락에 대한 소고

2022년 2월 3일 페이스북(메타) '21년 4분기 실적발표 후, 26% 급락했다. 여러가지 해석이 있지만, 아래 두 데이터가 유의미한 이유였다고 보여진다.


1. AR/VR에서의 삽질

아래 세그먼트 결과를 보면, Meta의 매출은 97% 광고에서 나옴을 알 수 있다. 문제는 Reality 부문인데, 매출 8.8억불에 영업적자 33억 불이다. 페이스북/인스타그램에서 발생한 영업이익률이 48%인데, Reality에서 까먹어서 전체 영업이익률이 37%.

출처는 Meta IR page

2. 일일활동사용자수 감소구간 진입

결국 기업가치평가는 성장률과 할인율의 함수인데, 성장률이 정체되면 향후 5년 10년간 발생할 FCF는 현격히 줄어들 수밖에 없다.

출처는 Meta IR page


DCF분석을 돌려봤다. 여기 가면 그냥 돌려볼 수 있다. (www.gurufocus.com)

이게 향후 10년 성장률 20% 가정인데 (적정가치 523불),

출처는 Gurufocus

요고 성장률 20%를 5%로 바꾸면 아래와 같이 조정된다. (적정가치 183불)

출처는 Gurufocus라고...

대충 엑셀로 검증도 해봤다. 20%와 5%는 10년 후 FCF에서 현격한 차이가 발생한다. 복리의 (거꾸로) 힘이다.

이런거 만드는 거 궁금하면 MBA 고고싱~ ㅋ


근데 또 따지고 보면, 주커버그도 이걸 모를리 없다. 가만히 두면 페이스북이 솥단지 위에 개구리 마냥 서서히 죽어갈 것이 눈에 보이기에 시작한 것이 Reality 부문이다. 그래서 이번 실적 발표부터 두 부분을 구분하기 시작한 것이다.


그러니까 포텐셜을 한 두가지 생각해 본다면,


1. 이러나저러나 AR/VR

회사 이름까지 변경하면서 사활을 걸었다. 이제부턴 죽으나 사나 메타다. 물론 애플의 AR글라스가 나오면 시장을 리딩할 것이라는 생각에는 변함이 없다. 하지만 애플도 처음부터 물량공세로 무식하기 나가진 않을 것. 그 사이 페이스북이 끼어들 자리도 있지 않을까 싶다. 클라우드에서 아마존과 MS가 공존하듯, 휴대폰에서 애플과 삼성이 공존하듯, 무언가 한 회사만 독점할 수 없는 영역이 AR/VR 아닐까 싶다.

출처 : 대충 메타 홍보자료


2. 뛰어난 재무제표

FCF(Free Cash Flow, 잉여현금흐름이라고 하는데, 대충 곳간 혹은 지갑에 돈 남는 거라고 생각하면 됨. 이걸로 배당도 주고 저축도 하고 인수합병 혹은 자사주매입 이런거 할 수 있음)는 계속해서 우상향이다. 애플에서 개인정보를 차단했다 하더라도 SNS 장사는 계속 잘된다. (영업현금흐름의 증가세) 영업이익률 40%, ROE 31%, 부채비율 11%, 이쯤되면 기업경영의 교과서 수준이다. 이런 빅테크 회사 P/E가 16???

Meta IR

물론 급락하고 금방 다시 살아날 리 없다. 결국은 주커버그가 '메타'에서 FCF가 나온다는 것을 입증해야 하는데, 이건 시간이 좀 걸리는 일이다. 메타 이름 달고 지금 잉여현금흐름 나오는 기업이 있냐? 없다. 유니티도 허구언날 공짜 유저들 불러들이고, 직원들 RSU(Restricted Stock Unit, 반도의 직장인들은 익숙하지 않지만, 실리콘밸리에서는 대충 회사가 제시한 조건 달성하면 공짜로 주식 막 퍼준다 ㅋ) 주느라 FCF는 줄창 (-)다.


하지만 결국 10년 안에는 이 시장이 제대로 열릴 터인데, 과연 우리의 주커버그 인생의 운이 한 번으로 끝날 지, 두 번 이어질 지 지켜볼 일이다. (인생 운 두 번만 터지면 세계 최고 부자등극?!) 대충 아래 영상으로 복습하면 길이 보이리니.... 주커버그 화이링~ (지금 누가 누구를 응원하는거임? ㅋ)


https://youtu.be/R64BYaE6TX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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