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공간의 심리학'을 주제로 온라인 무료 특강을 합니다!


제가 심리학과 학부생이던 시절, <스눕 Snoop>이라는 책을 읽은 적이 있습니다. 마치 셜록 홈즈가 된 듯, 누군가가 머무는 공간의 가구 배치, 물건들을 분석해서 방 주인의 성격을 '과학적으로' 분석할 수 있다고 주장하는 내용이지요.


얼마 전에 대청소를 하고, 집을 정돈하면서 이 스눕 생각이 났습니다. 과연 나를 잘 모르는 누군가가 내 침실, 내 방을 볼 때 과연 내가 어떤 사람인지 알아낼 수 있을까? 문득 궁금해지더군요. 그리고 잠시 추억에 잠겼습니다. 어렸을 때부터 지금까지 여러 번 이사를 하면서, 제 방의 모습은 다 제각각이었습니다.


옛날에 내 방에 뭐가 있었더라?

내가 소중하게 여겼던 물건은 뭐였지?

처음으로 내 방을 갖게 된 날, 나는 어떻게 방을 꾸몄더라?


개인적으로 방을 회고하는 경험은 무척 흥미로웠습니다. 방의 모습들이 묘하게, 당시 제가 가졌던 생각이나 가치관, 사고방식과 맞물려 들어간다는 인상을 받았거든요. 방은 또 하나의 나 자신이었습니다. 행복한 시절에는 제 방이 그만큼 다채로웠고, 불우했던 시절에는 제 방이 그와 같이 공허했죠.


지금 잠시 고개를 돌려, 여러분이 머무는 공간을 둘러보세요.

혹은 눈을 감고 과거로 돌아가도 좋습니다.


그 공간은 여러분에 관한, 무엇을 말해주고 있(었)나요?






이번에 준비한 특강의 내용은 대략 요런 느낌입니다. 실제 강연에서는 먼저 공간이 무엇을 말해주는지 성찰하는 시간을 가져볼 예정입니다. 그리고 더 나아가, 어떻게 공간을 설계해야 자아성찰에 도움이 되게 할 것인지를 다룰 것입니다.


이번 강연 주제가 마음에 드신다면, 주저 없이 참여해 주시기 바랍니다. 무료로 진행되는 강연이고 온라인이므로 집에서 편하게 감상하실 수 있습니다. :) 유익한 시간을 만들 것을 약속드립니다.



** 참여신청 바로가기

(아래 두 곳 중 아무데서나 하시면 됩니다)


https://onoffmix.com/event/300875


https://event-us.kr/yhheo/event/84628

작가의 이전글 오랜만에 바닷바람 맞으며 제 북토크 하고 왔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