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아프리카TV, 카카오TV, 트위치TV의 후원제도
유튜브가 아프리카TV별풍선제도와 유사한 'Super chat'을 발표했다.
한국에선 몇안돼는 테스터들이 있으며, 그중 대도서관도 포함되있고
베타가 시작된 후 슈퍼챗 리뷰와함께 유튜브라이브방송을 했다.
사진을 보면 파란이미지가 슈퍼챗을 실제로 이용한 시청자와 후원금액, 보낼메세지등이보인다.
후원금+채팅이 결합한 말그대로 'Super Chat'인거다.
최소금액은 1000원~50만원까지 원하는 금액과함께 금액에따른 다른 배경색으로 전달된다.
파란색으로 시작해서 금액이 클수록 빨간색으로 가까워지고, 10만원때부터 빨간색 배경으로 바뀐다.
'Super chat'은 기존유튜브영상에서는 사용하지못하고 유튜브라이브에서만 사용가능하며
유튜브 광고수익은 유튜버 55:45 유튜브로 배분되는 반면
'슈퍼챗'의 배분비율은 유튜버 70:30유튜브로 배분된다.
아프리카TV에도 유사 기능이있고 명칭이 똑같다.
이는 별풍선의 기능이아니다.
초콜릿이라는 비매품 아이템을 통해서 슈퍼채팅이 가능한데, (초콜릿팩토리를 통해 1시간당 1개 획득)
약 3초간 채팅상단에 고정되어 파란이미지로 스포트라이트된다.
BJ는 물론 시청자들에게 비교적 더 집중할 수 있는 채팅이 된다.
사실 후원제도로 따지면 아프리카TV 별풍선보다도 다음tv팟(kakaoTV팟)후원제도와 유사하다.
위 사진으로 보면 다음tv팟은 카카오의 계열인 만큼 후원을 하게되면
후원금액, 카카오프렌즈 이모티콘 이펙트, 메세지, 닉네임이 함께 뜨게 된다.
시청자의 관심은 물론 PD(다음tv팟 개인방송인들의 명칭)들에게 이목이 집중된다.
배분 비율은 일반PD 75:25 추천PD 80:20 베스트PD 85:15 파트너PD 90:10
트위치도 특별한 후원기능을 갖추고있다.
후원을 하게되면 스트리머가 미리정해둔 이미지와 움짤을 과함께 메세지가 방송화면에 노출이되고,
기계음 이를 읽어준다.
트위치후원에 또다른 점은 영상후원,
후원과함께 유튜브영상과 트위치TV내 영상을 방송에 노출 시킬 수 있다.
완벽한 화제전환이 가능할뿐만아니라 콘텐츠에 기여하기도한다.
다만 저작권에대한 정리가 제대로 되지않아 우려되는점이 있다.
트위치의 이 후원기능은 사실 트위치가 정식으로 제공하는 서비스는 아니다.
서드파트로써 한국기업인EJN이 twip라는 서비스를 트위치와 연동함으로써 생긴 한국만의 후원제도다
이 서비스가 생긴후 다음tv팟(서드파트)과 아프리카tv(서드파트)가 유사 서비스를 시작했다.
배분은 99:1 (세금제외)
트위치가 이런 사설 후원기능이 있는 반면 정식으로 아프리카TV의 별풍선처럼 정식 서비스하는
후원제도가 있긴 있다.
Bits라는 후원제도인데.
보석별로 금액이 책정되있고, 메세지와 함께 선물한 사람의 후원한 Bits의 종류와 갯수가
닉네임과함께 채팅창 상단 올라간다.
먼저 로컬에서 도입이되었으며, 한국스트리머들에겐 일부 베타서비스로 도입이되어있으며,
정식 서비스날짜를 앞두고 있다.
관련자료 http://www.gamespot.com/articles/twitch-adds-microtransactions-to-cheer-in-chat/1100-6441304/
금액은
100bits : $1.40
500bits : $7.00
1500bits : $19.95(5%할인)
5000bits : $64.40(8%할인)
10000bits : $126(10%할인)
25000bits : $308(12%할인)
유튜브의 슈퍼챗을 알아볼겸
4개의플랫폼
유튜브 슈퍼챗 베타시작, 국내에선 대도서관이 첫테스트 : 네이버 블로그
유튜브 'Super Chat'
특징 : 배경색, 메세지
배율 70:30
아프리카TV '별풍선'
특징 : 별풍선마다의 이펙트, BJ들의 리액션
배율 : 일반BJ 60:40
베스트BJ 70:30
파트너BJ 80:20
다음tv팟 '후원'
특징 : 카카오프렌즈 이모티콘, 메세지
배율 : 일반PD 75:25
추천피디 80:20
베스트피디 85:15
파트너피디 90:10
트위치 '도네이션'
특징 : 낮은 배분률, 영상후원, 음성
배율 99:1(세금별도)
국내에 서비스중인 대표 라이브플랫폼의 후원제도를 모두를 알아보았다.
모두 각기다른 매력을 지니고 있고, 특성도 있다.
다만, 한국과 전세계 할것없이 많은 크리에이터가 이용하는
유튜브의 유튜브라이브 슈퍼챗은 의미가 다를 것이다.
MCN업계에서도 예의 주시해야할 서비스이기도 하다.
기존 프리롤, 미드롤광고 수익쉐어를 위주로하는 유튜버와 MCN사업자들은
또 다른 수익모델이 생긴 셈이기 때문에 유튜브라이브의 슈퍼챗의 서비스를 위해
이에 관한 시청자,팬과의 소통방법, 라이브콘텐츠 강화 등등이 필요할것이다.
#유튜브 #슈퍼챗 #MC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