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약경영진의 글로벌 시장을 읽는 리더쉽과 용단이 필요하다.
국내 주력산업인 전자와 자동차의 대표기업인 삼성 전자와 현대 자동차는 매출액의 90% 이상이 해외에서 나오고 국내 시장은 약 10% 이내이다.
반면에, 최근 한미약품의 빅딜로 주목을 받고 있는 국내 제약산업은 국내 매출액이 90%이상이고 해외매출액은 고작 10% 미만이다.
...
전세계 제약 시장의 거의 40~50%를 차지하는 미국시장에서 US FDA cGMP Inspection을 통과한 국내 제약사는 거의 한손에 꼽을만 하다.
이러한 상황에서 내수기반의 국내 제약사가 소위 블록버스터(1조원대 이상 매출이 가능한 단일의약품)를 생산하는 진정한 글로벌 제약사가 되기위해서는 제품 기획부터 Global R&D, RA, Production, BD, Export의 기반이 조성되는 것이 중요한데 문제는 '돈' 과 '경험'이다.
To be continu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