염소의 영어공부 이야기 57
앞서 명사 편을 했는데, 이제 형용사로서 어떻게 쓰일 이 알아보도록 하자.
근데 먼저 말해둘 것이 있다.
일단 품사 중 동사는 뒤에 명사 즉, 목적어를 자연스럽게 가져와도 된다.
이를테면, to 부정사의 부정사 자리에 동사가 들어가지 않는가?
그럴 때 그냥 to do만 쓰는 것이 아니라 do가 끄는 목적어(명사)도 가져올 수 있다는 것이다.
to do something
to make it
to learn English
to see you
to enjoy learning 이런 식으로 말이다.
*enjoy는 동명사를 목적어로 가져오는 동사이다.
이걸 꼭 기억해야 나중에 문장을 길게, 자세하게 쓸 때 요긴하게 써먹을 수 있다.
아무튼, 다시 to 부정사가 형용사로 쓰이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자면,
일단 형용사에 대해서 다시 알아봐야겠다. 형용사는 명사 앞에 위치하는 말로 알 수 있다. 하지만 형용사의 가장 큰 특징이라고 할 수 있는, 2 단어 이상일 때의 형용사는 명사 뒤에서 꾸며준다는 점을 기억해야 한다. 즉, 무조건 to 부정사는 2 단어 이상이기 때문에 명사 뒤에서 명사를 꾸며주는 형태가 된다는 점이다.
a book to read
a coffee to have
things to do
documents to get finished
pens to use 이런 식으로 말이다.
그리고 형용사는 문장 성분 중 보어자리에 들어갈 수 있다.
즉, 2 형식, 5 형식에 들어갈 수 있다.
2 형식 문장을 to 부정사를 써서 만들어 본다면,
It is important to study English.
It is difficult to find a good job.
It is easy to forget people's names.
It is necessary to drink plenty of water. 이렇게 2 형식을 만들 수 있다.
5 형식은
The teacher encouraged students to participate in classes.
They allowed visitors to enter the exclusive exhibit.
We advised him to apply for the job.
The company requires employees to wear identification badges.
이렇게 쓸 수 있는데, 5 형식은 앞서서 배웠던 내용과 같아서
5 형식의 목적보어를 to부정사로 쓸 수 있는 동사를 다시 한번 눈에 익히는 게 좋을 것 같다.
advise, allow, ask, cause, encourage, expect, force, invite, need, order, permit, persuade, remind, require, teach, tell, urge, warn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