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Brown Aug 31. 2022

브랜드 보이 Mix 세션을 듣고 | Be my b

쌓고, 정리하고, 섞으세요


 나지 않게, 고급스럽게 베껴라.
비마이비 브랜드보이 Mix 세션 중

그러기 위해서는 엄청난 양의 축적과 시간은 필수이다.

또 그걸 언제 어디든 쓸 수 있게 정리해야 하고,

마지막으로 나만의 한 방울을 떨어뜨려야 완성할 수 있다.


오늘의 세션은 Be my B에서 준비한 세션이었고, 주제는 브랜드 보이의 새 책인 Mix의 첫 북토크였다. 포지셔닝의 실제판을 만들고자 8년간 노력해왔다는 얘기를 들으면서 책에 더 관심이 가게 되었다.  


우선 노력과 축적의 양이 엄청났다.

비마이비 브랜드보이 Mix 세션 중

팔로워가 없어서 원래 준비했던 책이 드롭되다 보니 브랜드 보이를 팔기로 마음먹었다는 얘기부터 하루에 15개의 일간지를 읽고 가장 좋은 기사로 뉴스 클리핑을 만들기 위해 5년간 쌓은 노력을 넘어, 요즘 잘 나가는 브랜드들이 어떻게 차별화하는지 어떤 사다리를 만들어 포지셔닝을 갖추는지 8년간 분석해 온 얘기를 들었다.

그 얘기들을 들으며 내 나름의 결론은 축적의 양이 상당했구나였다.


그렇게 축적한  3가지씩으로 딱딱 정리하시더라.

비마이비 브랜드보이 Mix 세션 중

20 가지가 넘는 케이스들을  틀로 정리하는  명확하게 보였는데, 우선은 믹스를 어떻게 쓰게 되었는지,  썼는지,  말하고 싶었는지로 세션이 구성되었다.   내에서도 물건이 팔리는 Mix / 사람이 팔리는 Mix / 모든  팔리는 Mix 구분해서 설명해주셨다.

비마이비 브랜드보이 Mix 세션 중

또, 요즘 잘 팔리는 브랜드들의 속성(물건이 팔리는 Mix)도 깊게 들어가 보면 파타고니아처럼 사기업인지 NGO인지 모르는 브랜드들 / 배민과 곰표처럼 놀이동산을 만드는 브랜드 / 정반합의 뉴진스처럼 반전 재미를 주는 브랜드까지 구분해서 쏙쏙 들어왔던 것 같다.


오늘의 세션을 들으면서 브랜드 보이가 그동안 어떻게 일하셨는지  것만 같았다.

비마이비 브랜드보이 Mix 세션 중

딱딱 떨어지게 나눠두고 질문에 대한 답과 다른 질문을 던지는 것, 또 그사이를 채우는 스토리를 보면서 광고대행사에서의 짬이 느껴졌다. 또 케이스 별로 호흡을 조절하는 걸 보면서 그동안 많은 사람들을 설득해오셨겠구나가 느껴지는 세션이었다. ‘그냥 하지 말라’의 부제인 “당신의 모든 것이 메시지이다"라는 송길영 부사장님의 말처럼 ‘하나하나가 모여 지금의 그를 만든 것’ 같았다.

그 길을 따라가고 싶은 생각이 든 하루였다.


그래서 어쩌라고? 까지 챙기는 세션을 들으면서

지금 내가   있는 최선을 다한 노력의 축적이 나를 만들 테니, 제대로 달리자고 다짐한 22 8 마지막 날의 세션이었다.

매거진의 이전글 런드리고, 치열하게 고민한 흔적을 듣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