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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이승헌 Jerome Jan 22. 2024

뤼이드 AI 튜터 제품 PM이 주목한 지표 3가지

일잘러의 지표들

2023년 11월 요즘 IT 매거진에 기고한 글을 브런치에도 공유합니다. 아래의 링크를 눌러 자세한 내용 읽을 수 있습니다.


프로덕트 매니저에게 지표는 제품의 기획 의도가 시장에서 고객에게 잘 전달되었는지 검증하는 수단이자, 초기 기획 당시에는 미처 깨닫지 못했던 제품의 수많은 문제와 가능성을 판단할 수 있도록 하는 ‘도우미’ 역할을 합니다. 또한 지표를 통해 제품이 집중해야할 목표를 선별하고, 일관적인 제품의 경험을 만드는 과정에 몰두하는 열정을 갖춰야 합니다.


PM, TPM, 연구자, 에디터 등 7분의 전문가 분들과 함께한 시리즈 원고 ‘일잘러의 지표들’에서는 우리 제품에 적합한 지표를 설정하기 위해, 제품의 성공과 사용자 경험에 들여다 보았던 과정을 에듀테크 분야의 제품 사례를 들어 설명합니다. 그리고 우리 제품만의 원형적인 특성과 다른 제품과의 차이를 고려해, AI튜터 제품을 개발할 때, 제가 주목했던 3가지 지표를 소개합니다!

1. 제품의 스토리텔링 과정과 지표의 역할
2. PM이 핵심 지표를 세울 때, 우선적으로 정의하는 것
3. 에듀테크 제품의 특성 : 학습자의 자발적인 참여와 학습 효과
4. 에듀테크 회사 PM이 사랑하는 3가지 지표 : (1) 1인당 학습 콘텐츠 소비량 (2) 학습 리텐션율, (3) 재구매율

부족한 글이지만, 에듀테크 분야에서 일하고 계신 분들이나, 우리 제품만의 특성과 구조를 고려해 적합한 지표를 설정하는 것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에게 이 글을 추천드립니다. 아래의 링크를 통해 읽어주세요!

https://yozm.wishket.com/magazine/detail/23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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