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앱이 최소기능을 갖추어서 앞으로 나름의 목표를 가지고 지표를 통해 달성 여부를 측정할 수 있을 것 같았다.
앱을 통해서 달성할 수 있는/달성해야할 목표가 무엇인지 정리하고 이를 통해 사업목표 달성에 기여하고 있다는 것을 우리 스스로가 확인할 필요도 있다. 사기 진작을 위해서.
우리 앱은 일반 이용자에게 공개되고 사용되는 앱이 아니다.
- 플레이어 앱이다. 회원가입 등의 전환이 앱 내에서 이루어지지 않는다.
- B2B 고객 중 이용 대금을 지불한 고객의 회원만 사용한다. 여기서 유저의 수 관련 목표를 세우기가 어렵다는 문제가 발생한다.
이런 상황에서 제품 목표는 어떻게 정하고 목표 지표를 어떤 식으로 설정해야하는지 고민이 되어 찾다 읽게 됐다.
요약
핵심 지표(top-line metric) : 기업의 성공에 가장 중요하면서 모든 팀을 관통하는 하나의 지표
핵심 지표(top-line metric)를 정의하면 성공 기준을 설정하고, 추적하고, 변화 요인을 파악하고, 개선 방향을 찾아내는 등 제품의 상태를 적절히 평가하고 관리할 수 있다
핵심 지표를 선정하는 가장 기본적인 방법은 기업의 비전과 미션을 반영하는 것.
핵심지표 선정 지침
지표는 하나만 선정: 심플하게 집중할 수 있도록
실행 가능한 지표로. 그리고 비즈니스 결과와 고객 성공과 관련한 지표로.
측정 쉽고 실행 쉬운 쪽으로.
제품 사용 방식을 잘 반영한 지표로. 성장에 따라 변화. 예를 들어 페이스북은 모바일 환경이 도래하며 mau에서 dau로 지표를 변경
여러 지표가 후보라면 성장에 가장 큰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선정
목표 설정
핵심 지표에 대한 목표. 달성 목표를 정해야 전략과 로드맵을 마련할 수 있다.
예를 들어 '2018년 4분기까지 MAU를 1,000만까지 늘린다'라는 목표를 갖는 경우 핵심 지표(MAU)와 목표 시점(2018년 4분기), 목표 수치(1,000만)를 명확히 설명할 수 있게 된다. 목표는 이해와 측정이 단순하고 추적하기 쉬워야
지침
달성 시기 포함
단기 목표 설정 필요. 제품 운영을 고려해 분기, 반기, 년 등의 단위를 설정
달성 가능한 80/20 목표와 도전적인 50/50 목표를 구분하기
구체적 목표 설정. 측정가능하도록.
어떻게는 포함하지 않는다. 단순명료한 게 중요.
(+) 같은 이유에서 읽은 다른 아티클들
https://brunch.co.kr/@dldydwo815/54
이것 저것 접하고, 써보고, 기억의 방 어딘가에 쌓아두었다가 떠오를 때 연결할 수 있게끔 만드는 것이 정말 ‘비기’가 아닐까. 그리고 항상 ‘왜’, ‘어떤 문제를 해결하고 싶었을까’를 생각하면서 봐야한다는 것.
기본 개념에 대한 이해
함정에 빠지지 말고 다른 지표와 비교해서 사용해야한다
https://story.baemin.com/6487/?utm_source=oneoneone
AI제품의 탄생 과정을 엿볼 수 있었다
https://www.openads.co.kr/content/contentDetail?contsId=10273
GA4의 세션 이해하기
세션= 사용자 행동의 집합.
이벤트가 없을 때 세션의 최대 길이는 30분으로 설정되어 있다. 이벤트가 일어나지 않으면 30분 후에는 세션 종료로 GA4는 본다.(우리 같이 동영상 재생을 하는 곳은 세션의 시간을 늘려야 할 수 있음)
하나의 세션에 여러 이벤트가 포함될 수 있음.
세션이 시작되면 session_start 이벤트가 수집되고 ga_session_id가 생성되어 붙음. 유저의 세션이 종료될 때까지 이벤트에는 이 id가 붙어다님.
예를 들어 session_start, page_view, button_click 같은 이벤트에 이 id가 붙어서 나타날 수 있음. 하나의 세션에서 이런 이벤트들이 발생했다는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