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귯다르타 Jun 26. 2021

원하는 것이 있다면 호기심의 안테나를 세우자.

To. 호기심 안테나가 필요한 나와 누군가에게


'개 눈에는 똥만 보인다'라는 속담이 있다. 평소에 자신이 좋아하거나 관심이 있는 것만이 눈에 띄는 것을 놀림조로 이르는 말이다. 개와 똥이라는 단어를 사용하여 놀림조로 사용하긴 하지만 심리학에서도 검증된 내용이다.


칵테일 파티 효과(cocktail party effect)는 칵테일 파티와 같이 시끄러운 공간에서도 자신이 듣고 싶은 내용을 선택적으로 집중해서 잘 받아들이는 것을 일컫는다. 시끄러운 공간에서도 자신에게 익숙한 단어가 들리면 신기하게도 귀에 꽂힌다. 우리의 뇌가 자신이 관심 있어 하는 정보를 선택적으로 받아들이기 때문이다.


청각뿐만 아니라 시각도 마찬가지다. 컬러 배스 효과는 한 가지 색에 집중하면 그 색을 가진 사물이 눈에 더 잘 들어오게 된다.


칵테일 파티 효과, 컬러 배스 효과, 시크릿, 끌어당김의 법칙 모두 하나로 귀결된다. 무엇인가에 관심을 가지거나 몰두하다 보면 전에는 보이지 않던 것이 보이게 된다. 전에는 들리지 않는 것이 들리게 된다. 예전보다 관련된 지식과 정보를 더 많이 습득할 수 있게 된다. 그렇게 축적된 정보와 지식이 모여 자신이 원하던 해답을 찾게 해 줄 가능성이 커진다. 간절히 원하면 이루어진다는 '시크릿'이나 '끌어당김의 법칙'이 성립하게 되는 것이다.


원하는 것이 있다면 호기심의 안테나를 세우자. 안테나를 세우는 것만으로도 더 많은 지식과 정보를 습득할 수 있다.


작가의 이전글 시발 비용 지출이 과다한 직장인이라면 생각해 볼 일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