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엄마약사 정혜진 Feb 09. 2019

알레르기 비염에 코관리는 어떻게?

코세척을 꾸준히 해주면 코속이 건강해져요.


#알레르기성비염 #비염 #코세척 #나잘스프레이 #비강세척


1년만에 두번째로 브런치에 글을 남겼는데 많은 조회수에 놀랐다.  

알레르기비염동지들이 많구나 하고 계속 글을 써야겠다는 의지가 불끈 생기는게 역시 난 단순하다.


그럼 알레르기 비염 2탄으로 코관리에 대해서 이야기해보려고 한다.

앞서 1편에서도 설명했지만 알레르기비염에 항히스타민제 등 적절하게 약물을 사용하는게 관리에 도움이 된다. 치료약에는 전신적으로 작용하는 먹는 약 말고 코안으로 뿌리는 국소치료제가 있다.


비염에 코스프레이 사용해도 될까


항히스타민제는 콧물, 재채기 증상에 효과적이나 코막힘 증상에는효과가 덜해 코가 막혔을 때에는 슈도에페드린과 같은 비충혈제거제 성분이 같이 처방된, 즉 복합성분의제제를 복용하여야 한다. 이 때 국소치료제를 사용하면 좋은데 항염작용이 우수한 스테로이드 성분의 코스프레이나비충혈제거제 성분의 일반의약품 코스프레이를 사용하면 된다. 스테로이드 성분제제는 의사 처방이 필요하나 일반의약품 코스프레이는 약국에서 처방없이 구매가 가능하다.  또한 코막힘 증상이 심할 경우 두가지 국소치료제를 같이 사용할 수 있는데 약성분이 잘 침투되도록 비충혈제거제 성분의 코스프레이를 먼저 사용하고  스테로이드 국소치료제를 사용해준다.

코가 막혀 잠을 잘 못잘 경우 코스프레이를 간헐적으로 사용해주면 좋다. 코막힘으로 인한 수면의 질 저하는 비염을 악성으로 끌고 가는 악순환의 주범이기 때문이다.


다만 비충혈제거제 성분의 코스프레이는 지속적으로 사용시 반동으로 코가 막히는 부작용이 있을 수 있어 7일이내로 사용하고 연속하여 3일 정도 사용하고쉬어준다.  약성분 함량이 낮아 만2세부터 사용이가능한 제제도 있으므로 코가 막혀 잠 못자는 비염이 있는 아이의 경우 약사와 상의해서 사용할 수 있다.

코스프레이는 비중격을 피해서 뿌려요


다른 기전으로 알레르기를 억제하는 크로몰린성분을 함유한 코스프레이는 비만세포를 안정화시켜 히스타민 같은 염증유발물질 분비를 막아준다. 기전상 알러지원에 노출되기 전 예방적으로사용하면 효과적이다.



비염에 코세척이 정말 효과가 있을까

 

알레르기 비염이 있을 경우 코세척을 해주면......  맞다. 정말 좋다.

콧 속이 촉촉하면 바이러스나 항원이 잘 붙지 못하고 섬모운동이 활발하여 잘 배출할 수 있다.

코 안쪽이 말라 건조해지면 코속 섬모운동이 안 좋아지고 점막이 얇아지면서 우리 몸을 지키는 1차 방어선이 무너지게 된다. 알러지원이나 바이러스 접근이 훠얼씬 용이해진다는 말이다.  특히 요즘처럼 추운 계절에는 난방으로 공기가 매우 건조하다. 평소 비염이 있다면 식염수 성분의 코스프레이를 틈틈히 뿌려주어도 좋다. 코 속이 촉촉해지면 자극을 덜 받게 되고 코속 찌꺼기도 잘 배출되게 되어 비염이 덜 생기게 된다.

 

인체 생리와 같은 농도의 식염수로 코를 세척하게 되는데 이 과정에서 알러지원이나 불순물, 비강내의 각종 염증유발물질들도 제거해 준다. 또 일반의약품으로 나온 코세척  해양심층수 성분의코스프레이(피지오머)가 있다.  다양한 미네랄 영양성분을 함유하여 손상된 코 속 점막을회복시키고 섬모운동을 활성화시켜 효과적으로증상을 개선시켜 준다. 일반 생리식염수 세척보다 좀 더 나은 치료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근데 역시 가격이 고가이다보니 나 역시 두가지 제품을 욕실에 두고 함께 사용한다.

코세척을 해주면 자정작용을 못하고 있는 콧속환경을 개선시켜준다.


코세척도 얼굴 세안과 같다


우리가 외출하고 들어오면 손을 깨끗히 닦아주고 세안을 꼼꼼히 하듯이 코세척도 마찬가지다. 기특하게 스스로 자정작용을 할 줄 아는 "코"이지만, 꽃가루가 날리고 미세먼지가 많은 날에는 콧 속도 깨끗히 청소해주자. 비염이 있어 스스로 자정작용이 약하다면 더 말할 나위가 없이 코세척이 중요할 것이다.  

 

작가의 이전글 알레르기 비염 어떻게 해야하나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