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잇다 itdaa Mar 07. 2024

MD 직무, 현직에서는 이렇게 구분해요


비전공자로 MD 직무에 지원했다가 최종 탈락한 경험이 있어 MD 학원에 등록하려 합니다. 그런데 주변 전공자인 MD들은 그런 학원을 들어본 적도 없다며 난색 하는데 저는 나이도 불리하고 스펙도 고스펙 지원자들에 비해 불리한 와중 혼자 준비해서는 승산이 없을 것만 같습니다.



짧은 시간. 학원을 다니는 것이 도움 될지 아니면 혼자 크라우드 펀딩이라도 해서 직접 상품 기획 및 판매를 해보는 것이 나을까요?


멘토님. 더불어  MD의 종류에 관해 여쭙고 싶습니다.


기획 MD: 유통사에서 PB 상품 담당 (이마트 노브랜드)            

소싱 MD: 외부 브랜드 제품 소싱 담당 (이마트에서 삼양 불닭 담당)            

온라인 MD: 쿠팡 등 플랫폼에서 브랜드 제품 소싱            

바잉 MD: 신세계 바잉 MD가 살로몬 제품 셀렉 및 바잉 해와서 국내 판매 후 살로몬에 마진 뗀 판매액 제공하는 직무로 이해했는데요. 소싱 MD와 바잉 MD의 정의가 특히 헷갈립니다.


제가 이해하는 게 맞을까요?




반갑습니다.


긴 질문을 보니 취업 준비할 때의 제가 생각나기도 하고 열정도 느껴져서 기분이 좋네요! 답변드리겠습니다.


학원이요?

저도 학원이 있다는 것은 질문을 통해 처음 알게 됐습니다. 굳이 선택하라고 하면 상품 기획이나 판매 경험을 해보는 것이 더 좋은 것 같아요. 학원에서 배우는 것과 실제 업무하고 다를 가능성이 크고요. 직접 해보면서 고객을 이해하고 피드백하면서 어떤 것들을 느꼈는지가 자소서나 면접에서 더 좋은 소스일 거라 생각합니다. 다만 그러한 경험을 통해 내가 어떤 것을 배우고 느꼈는지가 명확히 정리되는 것이 중요해요!



MD의 종류 이렇게 분류할 수 있어요

기획 MD -상품의 전략 및 기획을 통해 판매에까지 이르는 업무를 다루는 MD. 상품 자체에 포커싱이 되어 있는 직무. 통용되는 상품 기획의 개념. (브랜드 상품개발자, 유통회사의 경우 PB 브랜드에 속해있는 MD)           

소싱 MD -상품기획 MD가 기획안 상품에 대한 부자재, 원료 등을 해당 업체들과의 커뮤니케이션 및 소싱 및 생산을 컨트롤하는 MD            


바잉 MD - 기획 MD의 일종으로 기획 MD에는 바잉 MD, 제조 MD가 존재. 바잉 MD는 멘티님이 이해하고 계시는 바와 같이 백화점의 바잉 MD 가 신발 브랜드를 담당하여 제품을 얼마나 많이 바잉 할지, 판매는 어떻게 할지 등 이 브랜드 제품들을 신세계에서 어떻게 운영할지를 기획하는 MD입니다. 즉, 기획 MD 중 업무가 바잉 MD인 것이죠. 바잉 MD / 제조 MD는 어떠한 회사에서 어떤 일을 하느냐의 차이이지 모두 기획 DM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온라인 MD - 온라인 MD는 기획 MD와는 다른 개념입니다. 온라인 MD는 기획되어 있는 상품을 온라인 채널에서 어떻게 판매할지를 다루는 직무입니다. 상품 개발에 포커싱 되어 있는 직무가 아니라, 채널(유통)에 포커싱이 되어 있는 직무입니다.            


유통 업체들에서 (중략)



내게 맞춘 현직자의 취업, 이직 정보! 잇다 클래스 둘러보기





작가의 이전글 건설 구매, 취업 전략 - 적합성이 우선입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