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잇다 itdaa May 04. 2024

HRD, 이 세 가지를 자소서와 면접에서 강조하세요.


교육상담전공으로 석사를 수료했습니다. 그런데 상담 쪽엔 취업하고 싶지 않고, HRD 직무 취업을 희망하고 있습니다.



교육상담전공이다 보니 HRD 직무 취업이 불가능한 것 같다는 생각에 마음이 복잡합니다. 구체적으로 무엇이 부족한지, 실제 HRD 직무에선 어떤 경험을 가장 좋게 생각하는지, 이런 것들이 너무 궁금합니다.


-교원자격증

-학과, 강의실 조교 1년 3개월

- 국내 학술지 2편 게재

- 사범대학 학생 대상 멘토링 프로그램 운영 및 교육 효과 측정 보고서 작성

- 교육청 연구과제 참여

- 동아리 부스 기획 및 운영(학업 스트레스 완화 프로그램)




안녕하세요, 반갑습니다. 질문에 대해 제 개인적인 생각을 적어보겠습니다. HRD 현직자들마다 의견은 좀 다를 수 있겠지만, 저는 대부분의 현직자가 이 정도의 역량과 경험을 이야기할 거라 생각합니다. 크게 세 가지를 말씀드릴게요.


첫째는 기획력입니다. 

실무적으로 교육담당자들이 가장 공을 많이 들이고, 업무의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것은 교육 ’기획’입니다. 임직원들의, 또 경영진의 니즈를 잘 분석해서 적합한 교육들을 구성하고 그에 맞는 강사진을 섭외하고 교육생들과 함께 호흡하며 운영을 하는 일련의 프로세스를 모두 종합적으로 기획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일종의 PD와 같은 역할이라고 비유해 볼 수 있겠습니다. 연예인(강사)을 누구를 쓸 것인지도 중요하고, 어떻게 해야 시청자(교육생)들이 만족할 만한 콘텐츠(교육)이 될지를 교육 전-중-후를 모두 고려하여 종합적으로 설계를 하는 역할을 합니다.


그래서, 대학시절 교내활동이나 대외활동을 했을 때 (꼭 ‘교육’쪽이 아니더라도) 어떤 프로젝트를 맡아서 또는 어떤 프로그램을 기획하면서 직접 하나부터 열까지 기획을 해보고, 구성안을 짜보고 직접 운영하고 진행했던 과정들이 상당히 도움이 될 수 있으니 자기소개서나 면접 때 꼭 어필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다만 이때 자신은 주로 어떤 역할을 했는지 예를 들어, 분석력이 좋아서 전년도 프로그램과 비교해 보고 무엇이 문제였는지 직접 작년 참여자들을 만나보거나 작년 기획자를 만나서 인터뷰도 해보면서 문제점을 해결해서 개선했다거나, 아니면 다른 유사한 프로그램들을 통해서 우리만의 차별화된 프로그램을 직접 아이디어를 냈고 그게 결과적으로 어떤 효과를 가져왔었는지까지 직접 관여를 해본 경험이 있다면 좋을 것입니다.


둘째, 누군가를 변화시킨 경험입니다. 

포인트는 '변화'입니다. 기업교육에서의 본질은 대상자들의 직무역량이나 기본 소양을 변화시키는 것입니다. 단순히 잘 가르치고 지식을 잘 전달하느냐의 차원이 아니라 현업에서 잘 활용되고 성과를 올릴 수 있는 사람으로 변화를 시키는 것이 주된 목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자기소개서를 쓰실 때 교육을 잘 전달하는 행위 자체에만 초점을 맞추기보다는 특정 대상이나 집단을 ‘변화’ 시켰던 경험을 녹여내시면 좀 더 디테일하게 HRD 직무와 Fit이 맞아 보일 수 있습니다. 그러려면 다른 글에서도 언급 드렸던 before & after 가 드러나는 스토리라인을 잡아보시면 좋겠습니다. 원래 A였던 것을 내가 기획한 ~~한 프로그램을 통해서 B로 바뀌었다는 것이 명확하게 드러나면 딱입니다.


단순히 내가 기획한 프로그램이 잘 됐다 못 됐다, 뭐 대상을 수상을 했다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결과적으로 ‘어떻게 변화를 이끌어냈었다’에 포인트를 맞춰서 사례의 스토리를 잡아간다면 좋겠습니다.



셋째, 커뮤니케이션 역량입니다. 

HRD 업무를 하는 사람은 사내에서 그 어떤 부서보다도 다른 사람들과 교류하고 소통해야 할 일, 협력해야 할 일이 많습니다. 심지어 단순히 사내 직원들, 타부서뿐 아니라 외부 강사를 섭외하는 과정에서는 강사와, 또 외부 교육 컨설팅업체 담당자의 소통, 교육을 진행할 땐 참여한 교육생들과의 소통까지도 필요합니다.


따라서 (중략)


내게 맞춘 현직자의 취업, 이직 정보! 잇다 클래스 둘러보기









작가의 이전글 영업 취업, 저는 이 역량이 제일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