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멘토님. 인사팀 취업을 준비하는 취준생입니다. 두 가지 궁금증이 있어 잇다에 글을 남겨요.
인사팀은 자격증이나 능력을 증명 할 수 있는 자료가 한정적인데, 어떤 활동이나 증명을 통해 지원 시 우선순위가 될 수 있을까요?
취업은 어려운데 특히 인사팀의 TO는 적어 더 경쟁률이 세다고 들었는데, 출신학교를 제외한 합격할 수있는 가장 큰 요소는 무엇이 있을까요?
인사직무 관련 질문에 대해 답변드립니다. 다만 제 주관적인 생각을 옮겨 볼게요. 다른 멘토에게도 또 질문하면서 의견을 취합해 보세요.
<스펙 보다는 경험>
인사 직무는 특정 역량을 요구하는 직무는 아니기에 말씀주신 것과 같이 정량적인 스펙을 쌓기가 어려운 부분이 있습니다. 하지만 다른 측면에서 보면 어떤 경험이든 인사 직무와 연관지을 수 있다는 의미도 됩니다. 본인이 현재까지 한 경험 관련하여 인사 직무와 가장 적합한 활동이 무었이었는지 정리해보고 부족한 부분은 보완하는 방향으로 나아간다면 좋을 것 같아요.
인사 직무에 관심이 있었고 역량이 있다는 것을 가장 드러내기 좋은 경험은 아무래도 인턴과 같이 실무 경험일 것입니다. 그 외 인사 직무 관련 교육, 자격증(HRM전문가, 노무사 등), 대외활동, 스터디 등이 있을 텐데요, 위 활동이 무조건 필요하다기 보다는 정량적인 측면에서 직무에 대한 관심과 본인의 노력을 보여주는데 있어서 설득력을 높여주는 장치 중 하나가 될 수 있다고 봐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취업은 경험을 가지고 설득하는 과정입니다>
합격 요소를 특정하긴 어렵지만, 반대로 우선 가장 기본적으로 정리되어야 하는 것은 아래처럼 정리할 수 있을 것 같아요.
①왜 인사직무가 하고 싶은지(지원동기),
②그래서 인사 직무관련 역량을 쌓기 위해 어떤 노력을 했는지(직무 역량),
③그 경험을 통해 어떤 강점을 갖게 되었고, 입사 시 어떻게 기여할 수 있을 것인지(차별점/입사 후 포부)
위 내용에 대해 잘 풀어낼 수 있다면 (중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