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제 자소서 이 정도면 충분할까요?

by 잇다 itdaa


안녕하세요, 멘토님. 이번에 간절히 바라던 A오션과 S사 두 곳의 서류 전형에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이 두 회사 인재상과 철학이 조금씩 다르다고 알고 있어, 각각의 자기소개서를 작성할 때 미묘하게 톤과 내용을 다르게 구성하려고 노력했습니다. 다만 자소서에 제대로 회사의 문화나 인재상을 녹여냈는지 확신이 서지 않아 염려됩니다.


diana-polekhina-1ixT36dfuSQ-unsplash.jpg?type=w1


멘토님께 제가 작성한 자기소개서 초안을 보내드리고, 첨삭 및 조언을 부탁드리고 싶습니다. 멘토님의 고견을 바탕으로 자소서를 최종 점검하고 싶습니다. 감사합니다.




우선, 채용 시장에서는 운의 요소가 굉장히 많이 작용한다는 점을 인지하셨으면 합니다. 회사의 상황에 따라 채용 계획이 갑자기 축소되거나 보류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는 멘티님의 역량 부족이 절대 아닙니다. 좌절하지 마시고 꾸준히 노력한다면 언젠가는 반드시 기회가 찾아옵니다. 운칠기삼이라는 생각을 가지시고, 시장이 풀릴 때까지 노력을 멈추지 않으시길 진심으로 응원합니다.


자기소개서(자소서) 작성의 4가지 핵심 원칙 자기소개서는 아래 4가지 항목을 충족할 때 가장 강력한 전달력을 갖는다고 생각합니다. 이 원칙들을 항상 염두에 두세요.


1.직무 이해도: 내가 지원하는 직무가 어떤 업무를 하는지 정확히 파악하고, 가장 관련성이 높은 경험을 연결했는가?


2.질문 이해도: 질문에서 요구하는 바가 무엇인지 파악하고, 그에 대한 답변을 두괄식으로 명료하게 서술했는가?


3.글의 구성: 단순한 경험 나열이 아닌, 어떤 난관을 어떻게 해결했으며, 왜 그런 판단을 했고, 무엇을 배웠는지 논리적 흐름이 보이는가?


4.글의 완성도: 제한된 글자 수 속에서 글이 얼마나 논리적이고, 가독성이 좋으며, 전달력이 강한가?


trent-erwin-UgA3Xvi3SkA-unsplash.jpg



<자소서 구성 및 내용에 대한 상세 피드백>

멘티님께서 보내주신 내용을 바탕으로, 자소서를 보강하기 위한 구체적인 조언을 드립니다. (※멘티님의 실제 자소서 내용을 보지 못했기 때문에 일반적인 화학공학과 석사 취업을 전제하고 조언드립니다.)


<1. 지원 동기 및 입사 후 포부>

가장 좋은 지원 동기는 “나의 경험(연구)과 귀사가 하고 있는 일(연구, 사업)이 100% 일치한다. 그래서 나의 꿈과 나의 연구를 더욱 깊이 탐구할 수 있을 것 같아서 지원한다.”라는 방향입니다.


-본인 소개에 집중: 자기소개서는 회사 소개가 아닌 본인의 소개입니다. 인사 담당자는 하루에도 수십 건을 읽기에, 처음부터 회사에 대한 이야기나 칭찬이 나오면 피로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회사의 스토리는 최대한 압축하여 작성하고, 본인의 문제 해결 능력과 성과, 인사이트를 담아내세요.


서론: 본인의 핵심 경험(OO 연구에서)과 결과(OO의 원인을 규명), 인사이트 제시 + 입사 포부 (예: 들어가서 OO 연구를 계속하겠다).


본론: 본인의 연구에서 무엇이 문제였고, 난관을 어떻게 해결했으며, 왜 그 해결책을 선택하였는지, 그래서 결과가 어떻게 '향상되었는지'를 구체적인 변수 조절 과정과 논리를 들어 서술.


결론: 경험, 결과, 제2의 인사이트 제시 + 제2의 입사 포부 제시.


-결과 도출 과정 서술: 현재 결과만 나열되어 있다면, 어떻게 그 결과가 나왔는지, 어떤 변수를 조절해서 그런 결과를 얻었는지, 왜 그 변수가 중요할 것이라고 생각했는지에 대한 논리를 보강해야 합니다. (중략)


내게 맞춘 현직자의 취업, 이직 정보! 잇다 클래스 둘러보기








keyword
작가의 이전글신입 개발자에게 필요한 데이터 역량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