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대한민국 허니콤보드 이야기

너무 싸고 좋게 만들어서 욕먹는 회사

허니콤보드를 처음 보았을 때의 느낌을 잊을 수가 없습니다. 정말로 나무처럼 단단한데 종이라서 가벼운 소재였어요. 허니콤보드의 시작은 여러분들의 집에도 있는 방 문이에요. 또한 자동차의 문에도 허니콤보드가 들어있습니다. 워낙 가볍고 견고해서 문과 자동차의 내장재 등 눈에 안보이지만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모두 하나씩 가지고 있는 아이템이에요.


ㅇ빨대도 플라스틱 free 시대에..


길을 걷다 마주치는 수많은 엑스배너들의 재질은 기본적으로 플라스틱이에요. PET를 쓰기도 하고 매쉬를 쓰기도 하죠. 어쨌거나 모두 플라스틱이에요. 그리고 전시장에 가면 보이는 엄청 큰 전시가벽은 목공으로 틀을 세우고 그 위에 아주 얇은 플라스틱 필름을 붙입니다. 또한 매장에 보이는 커다란 사진도 폼보드나 포맥스라는 이름을 가진 플라스틱이죠.


생각지도 못했던 수많은 플라스틱 사인물을 보고 생각했습니다. 이 모든 사인물을 종이로 만들어보면 재미있겠다. 라고 말이죠. 그래서 허니콤보드라는 종이에 3세대 라텍스 인쇄를 적용해보았더니 생각보다 너무 훌륭한 해상도와 종이 특유의 따뜻하고 고급스러운 느낌까지 더해져 정말 멋진 제품이 탄생했어요.

허니콤보드 글씨 조형물 2400*1500 크라프트 컬러
왜 다른 회사의 허니콤보드는 비싸지?

그런데 한가지 특이한 점이 있었습니다. 허니콤보드 원지는 그렇게 비싸지 않은데, 고객들이 받아보실 때는 정말 너무 비쌌어요. 생각해보면 이렇게까지 비쌀 필요가 없었는데도 말이죠. 그저 종이일 뿐이잖아요. 그래서 여러가지 문제들을 분석하고, 해결해나갔습니다.

허니콤보드 전시가벽 한칸당 1000mm씩 6칸 (가로6m 높이 2.4m)
배송문제를 해결하다

일단 배송문제가 만만치 않았어요. 위의 사진과 같은 6미터가 넘는 전시가벽을 완성형으로 제작한 후 발송해드리는 과정이 어려웠죠. 모두 용차로 보냈어야 했기 때문에 회사에서는 배송비를 손해보면서 보낼 수 밖에 없었어요. 다행이 지금은 물량이 워낙 많아졌기 때문에 물류비와 물류 방식을 많이 정비했어요.

캐릭터 등신대 받침대 서비스 제공 화이트 허니콤보드
인쇄문제를 해결하다

인쇄방식도 문제였습니다. 평판인쇄로 가장 잘 알려진 것은 UV인쇄 방식인데, 사실 여기에 사용되는 잉크는 석유계이고, 분사방식이라 해상도도 떨어지고, 일하는 사람들의 기관지에도 엄청나게 무리가 갔어요. 그래서 다시 한번 회사의 부담을 늘리는 방식으로 3억원이 넘는 3세대 라텍스 인쇄를 채택했습니다. 공장의 공기질은 좋아졌고, 인쇄 품질 역시 좋아졌어요.

뽐뽐 팝업스토어 허니콤보드 오브젝트
결국 가격과 퀄리티 문제도 해결

이렇게 하나씩 문제를 해결해나가다 보니 결국 가장 좋은 인쇄품질과 가장 저렴한 가격으로 플라스틱 인쇄물을 친환경 종이 인쇄물로 바꾸어 나가는데 성공했어요. 허니콤보드를 찾는 분들이 많아지면서 허니콤보드 회사도 점점 늘어갔습니다. 사진 속 오브젝트는 홍대에서 가장 핫한 팝업스토어에서 사용되고 있어요. (홍대 오브젝트 서교점) 가로 20cm 5000원 부터 제작 가능

허니콤보드 마차와 캐릭터 등신대
너무 싸게 팔아서 욕먹는 회사?

비쌀 이유가 없어서 적정한 비용과  퀄리티를 유지하다보니 뜻밖의 홍보(?) 당하고 있어요. 이렇게 이기적으로 가격을 싸게 해서 시장질서를 해친다는 이야기를 고객님들을 통해 듣고 있지요. 사실 카멜레온 프린팅(사인미니)는 매출은 많지만 영업이익율이 낮아요. 행사를 기획하거나, 사인물을 주문해주시는 분들에게는 여전히 비싼제품이라는 사실을 알기 때문에 영업이익율을 최대한 낮추고, 훌륭한 제품을 제작하고 있거든요.


허니콤보드 POP

세계적으로도 한국의 허니콤보드 산업은 아주 많이 앞서고 있다고 해요. 그만큼 카멜레온 프린팅(사인미니)도 열심히 뛰고 있다는 뜻인 것 같습니다.

허니콤보드 시공서비스

허니콤보드 제품은 대체로 완성형 제품으로 배송드리기 때문에 설치랄 것도 없을 만큼 간단하다는 것이 특징이지만, 복잡한 구성의 경우 직접 시공을 해드리고 있어요. 시공비가 추가 되기는 하지만 전문가들이 직접 설치해준다는 강점이 있어요.


지금 바로 카카오톡 검색창에서 '허니콤보드' 검색해보세요. 준비된 전문 담당자들이 너무 빨리 잘 응대해 드려서 깜짝 놀라실걸요? 시스템의 힘을 가진 카멜레온의 무한 변신 많이 기대해 주세요.


앞으로도 너무 싸게 너무 잘 만들어서 욕 많이 먹는 카멜레온 프린팅 되겠습니다.



signmini.com

작가의 이전글 종이 허니콤보드 공장 운영을 하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