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관광 Medical Toursim 분야
지난 호에 이어 우리나라의 의료관광 산업을 성공적으로 정착시키기 위해 의료인 혹은 의료기관에 근무하는 직원들을 대상으로 전문 교육 및 국제적인 서비스 마인드를 강화 교육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강조합니다.
상급 종합 병원이나 일반 병원, 특수 병원, 한방 병원 및 치과 병원 등 많은 의료 기관들이 외국인 유치 기관으로 등록하고 외국인 환자를 국내 의료기관에서 검진 혹은 치료하는 과정을 준비하기 시작했습니다.
언어와 문화가 다른 타국에서 자신의 건강을 확인하고 질병을 치료하기 위해 국경을 넘어와 치료를 받는다고 생각해 보세요. 어는 부분하나 소홀하게 대할 수 없음에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에 적극참여하여 의료인으로 갖추고 익혀야 할 교육에 적극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다음은 의료인과 병원 직원 등을 대상으로 한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에 대해 좀 더 이야기하고자 합니다.
1) 의료 관광 전문 교육 과정 : 의료 관광의 개념, 시장 동향, 관련 법규 등을 배우는 과정을 통해 의료인들은 글로벌 의료 관광 시장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다.
2) 언어 및 커뮤니케이션 교육 : 외국인 환자와의 원활한 소통을 위해 다국어 교육과 문화 이해 교육이 포함되고 이는 이는 환자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특히 다양한 언어 교육으로 의료기관내 다국어 통역사 배치 및 웹 사이트 구축을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의료기관에서의 다양한 검사 설명서 및 동의서를 다국어로 번역하여 필요시 다운로드하여 사용할 수 있게 준비되어 있고 진료과별로 사용하는 의료영어 및 병원 영어도 준비되어 언제든 다운로드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3) 환자 관리 및 서비스 교육 : 환자의 니즈를 파악하고, 그에 맞춘 서비스를 제공하는 방법에 대한 교육으로 외국인 환자 만족도를 높이는데 기여하고 있습니다. 국내 의료기관의 외래 진료 시 사용하는 용어, 입원 수속 관련 및 입원 과정 안내문이 준비되어 있기도 합니다.
4) 법적 및 윤리적 교육: 의료 관광과 관련된 법적, 윤리적 문제를 다루는 교육도 필요합니다. 이는 의료인들이 법적 리스크를 줄이고, 윤리적인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5) 실습 및 현장 경험 : 실제 의료 관광 사례를 분석하고, 현장에서의 실습을 통해 이론과 실제를 연결하는 교육이 중요합니다. 특히 실제 사례를 통해 실무역량을 키우고, 문제점을 발견, 문제 해결 방안 등 사례관리를 합니다.
6) 마케팅 및 홍보 전략: 의료 관광 산업에 적합한 마케팅 기법과 홍보 전략을 배우는 과정으로 디지털 마케팅, 소셜 미디어 활용법 등이 포함됩니다. 특히 치료를 받고 돌아가 현지에서 직접 홍보가 되어 입국하는 사례도 적지 않습니다. 필자의 경우도 국내 병원에서 치료 후 본국으로 퇴원 한 환자를 통해서 연락을 받곤 합니다.
7) 네트워킹 및 협력 체계 구축: 국내외 의료 관광 관련 기관과의 협력 방안 및 네트워킹 기회를 제공하는 과정입니다. 현지 국가의 여행사와 국내 여행사와 협업하여 진행하기도 합니다.
8) 각국의 문화 및 예절 교육 : 다양한 문화적 배경을 가진 환자와의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위한 교육이 포함되어 외국인이 입원해 있는 동안의 예절 그리고 식사 제공에도 적용을 하고 있습니다.
위와 같은 다양한 교육을 통해 한국 의료인으로서의 전문성을 높이는 것뿐 아니라 한국의 의료 관광 산업이 국제적으로 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하는 것이 교육의 목표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