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아이디어+핵심전략

시작은 아이디어가 중요 하지만, 실행은 핵심전략이 중요하다.


제주시에서 강의를 마친 후, 창업을 준비하시는 예비 창업자 분과의 최근 식사 시간의 일입니다.


주된 이야기는 최근 준비하는 사업 아이템에 대한 이야기였고, 사업 모델은 이 글에서 밝히진 못하나 그분이 생각하시는 전략을 들어보니, 실행을 위한 핵심전략을 잘못짚고 계시다란 생각이 들었습니다.  창업 아이템에 대한 디자인이 주된 고민 이셨는데, 제가 봤을 때는 핵심전략으로 판단되는 유통이 더 문제가 있어 보였습니다.


관련 유통 부분에 대한 준비사항을 여쭤보자, 당연히 잘 되겠지 라는 막연한 생각을 가지고 계셨습니다.


저는 지금 고민하시는 아이템에 대한 디자인도 고민을 해야 되시는 부분이지만, 그것은 기본적인 사안으로 앞으로도 계속 가져가셔야 되는 부분이고, 창업의 실행에 있어서는 유통에 대한 부분이 해결되지 않으면 사업 자체의 진행이 어려울 것 같다는 의견을 드렸습니다. 하지만 아이디어가 좋으니, 유통전략이 선행되면 정부나 관련 업체로부터 자금 투자의 기회 있어, 앞서 고민하셨던 디자인에 대한 부분도 비용 투자를 통해 해결할 수 있어 보인다고 말씀드렸습니다. 


이런 전반적인 방향 조정과 유통채널 및 전략에 대해 추가로 몇 가지 아이디어를 드렸더니, 당장 그 아이디어를 진행하겠노라 말씀하시고, 고맙다는 말씀과 함께 잔뜩 상기된 표정으로 돌아가셨습니다.




기획이나 마케팅 전략을 수립할 때, 초기 아이디어에만 매몰된 채로 실행에 있어 핵심적인 사항, 즉 핵심전략을 간과할 때가 종종 있습니다. 충분이 이해되는 것은 너무 한 가지에 깊이 빠져 생각하다 보면 이러한 실수를 할 수 있다는 겁니다. 다만, 최종 완료일에도 초기 아이디어만 정교 해지고 이를 실행할 수 있는 전략에 대한 고민은 결국 도출하지 못했을 경우가 문제가 됩니다.

실행 전략이 없는 아이디어는 그냥 훌륭한 아이디어로만 남기 때문입니다.

한정된 시간에 사업 아이디어에 대한 실행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경우가 많은 회사의 경우는, 애써 준비한 노력과 시간이 한순간에 날아가 버리기도 하니까요. 때로는 아이디어에 대한 공만 인정받고, 실행은 다른 팀이 맡게 되어 최종적인 성과의 축배를 뺏기기도 합니다.( 물론 제 경험이기도 합니다.. -_-; ) 


실행 전략이 없는 아이디어는 그냥 훌륭한 아이디어로만 남는다.


습관적으로 모든 기획의 진행에 있어, 시작과 중간 그리고 마무리 전, 최소 3번은 전체적으로 본 기획에 대한 객관적인 평가 및 분석을 통해, 초기 아이디어에만 머물러 있는 것이 아닌, 이를 실행할 수 있는 핵심전략을 수립하고 있는지를 살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진행에 있어 고민이 너무 깊어질 때는, 객관적인 조언을 해 줄 수 있는 상사 및 동료나 지인에게 의견을 구하거나, 아예 이 일을 잠시 미뤄둔 채 전혀 다른 일들을 하다가, 돌아와 집중해서 다시 시작하는 것도 기획에 대해 객관화하여 살펴볼 수 있는 방법입니다.

기획은 핵심적인 아이디어가 그 시작 일수 있으나, 실제 사업의 실행에 있어서는 "아이디어 + 핵심전략"이 필요합니다. 순서에 있어서도 핵심전략에 대한 우선적인 도출은 앞서 사례에서도 봤듯이 아이디어와 핵심전략이 만나, 부수적인 문제도 해결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