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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조은비 Oct 17. 2020

인스파이어드 - 2

지난 편에 이어 인스파이어드에 대한 글입니다.

4장은 프로세스에 대한 이야기로 제품 발견 단계에서 실행할 만한 기법들이 소개되어 있습니다. 대체로 실무에서 자주 사용하는 기법들입니다. 저는 제품 발견 단계에서는 기회 평가, 계획 단계에서는 스토리맵을 종종 사용합니다. 가끔 고객 인터뷰도 하고요. 이 중 고객 편지 기법은 사용해 본 적이 한 번도 없네요... 사용하시는 팀도 있을까요? 있다면 효과가 어떨지 궁금합니다.

그리고 책을 읽으면서 가만히 생각해보니 저는 제품 발견 테스트 단계를 그다지 해본 적이 없다는 생각이 듭니다. 여기 나온 여러 가지 테스트 기법들을 대체로 어디선가 배우고 들어서 알긴 하는데... 실행을 참 안 했다는 생각이 드네요. 이유를 생각해보니 일반적으로 하기로 한 것을 수정하거나 뒤집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기 때문에, 조직 차원에서 출시 전 아이디어 테스트에 대한 합의가 없다면 실행 어려울 수밖에 없는 것 같습니다. 보통 스타트업들을 일정이 매우 급하기 때문에, 여러 가지를 검증할 여유가 없기도 하고요.


5장에서 말하는 조직이 혁신과 성장을 잃는 이유에 대해서도 재미있게 읽었습니다. 조직도 조직인데 그 안에서 나는 잘 일하고 있나 생각하게 되는 대목들이 많네요.



아래는 책의 4장과 5장에 대한 간략한 요약입니다. 소개된 방법론들을 일일이 요약하는 건 책에 대한 예의도 아닌 것 같아 간략히 적습니다. 궁금하신 분들은 꼭 읽어보세요!



4장 프로세스

프로세스는 성공적인 제품을 발견하고 실행하는데 반복적으로 사용되는 다양한 기법, 활동이다. 프로세스는 단 하나의 정답이 아닌 기술, 마음가짐, 문화의 조합이다.


제품 관리자와 제품 디자이너는 제품 실행 단계에서 발생하는 엔지니어들의 질문에도 대답할 수 있어야 한다. 일반적으로 하루 중 30~1시간 정도는 이러한 질문에 답변하기 위한 시간으로 사용한다.


제품 발견

제품 발견 단계에서 여러 기법을 쓰는 이유는 고객이 원하는 솔루션이 맞는지 확신을 가진 상태에서 엔지니어에게 요청을 하기 위함이다. 그래야 헛된 노력이 발생하지 않는다.

위대한 제품을 발견하기 위해서는 실제 사용자와 고객 대상으로 더 일찍 자주 아이디어를 보여주는 것이 중요하다.

위대한 제품을 실행하기 위해서는 기술 구현의 최고 방법들을 사용하고 엔지니어가 말하는 우려 사항을 무시하면 안 된다.


제품 발견 구조화 기법

제품 발견 구조화는 두 가지 목표를 가진다

목표에 대한 팀의 이해.

리스크 발견


세 가지 제품 발견 구조화 기법 - 각 기법은 동시 활용하는 것이 더 유용하다.   


1. 기회 평가 (opportunity assessment) : 아래 네 가지 핵심 질문에 답하는 것이다.

이 일은 어떤 사업 목표를 다루는 것인가?

성공을 어떻게 판단할 수 있는가?

우리의 고객을 위해 어떤 문제를 해결하는 것인가?

우리가 집중하고 있는 고객은 누구인가?

간단한 업무부터 중급 규모의 프로젝트 등 일반적인 규모의 과제에 적용 가능하다.


2. 고객 편지(customer letter) :

명확하게 정의된 하나의 사용자가 작성한 가상의 고객 편지

제품의 기능 또는 디자인에 매우 행복해하며 감동한 고객이 이 제품이 어떻게 자신의 삶을 변화시켰는지를 표현하며, CEO의 답신을 포함한다.

고객을 위한 효익을 실제로 보여줌으로써 팀이 목표에 대해서 이해하고 고객을 도우려는 방법을 찾도록 해준다.

기회 평가보다 규모 있는 과제에 적합하다.   


3. 스타트업 캔버스(startup canvas)

새로운 BM을 창출하는 상황에 적합하다.

빠른 시간 안에 넓은 위험 범위를 고려하고 가치를 검증할 수 있다.


제품 발견 계획 기법   


1. 스토리맵 기법


일반적인 백로그는 맥락이 없이 사용자 스토리를 우선순위로 나열한 것이라 그 문제를 보완한 것.

수평축 : 사용자의 주요 활동을 시간의 흐름으로 작성

수직축 : 구체적으로 주요 활동을 사용자 과업의 조합으로 작성 후 각 과업에 스토리를 추가

제품 구조화 , 아이디어 창출 등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다.   


2. 고객 발견 프로그램 기법

참조 고객(reference customer)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그들의 피드백을 적극 활용하는 기법

참조 고객은 가족이나 친구가 아닌 진짜 그 제품을 사용할 고객이어야 하며, 하나의 목표시장이나 세그먼트 안에 있는 동질 집단이어야 한다.

기업용 혹은 내부용 제품 같은 경우에는 6명 정도의 참조 고객이면 적당하지만, 소비자를 위한 제품 같은 경우에는 10~50명 정도의 더 많은 참조 고객을 대상으로 그들이 만족할만한(사랑할만한) 제품을 만들 때까지 함께하는 것이 좋다.


아이디어 발상 기법   

1. 고객 인터뷰

가장 기본적인 기법. 모든 제품 관리자에게 가장 강력하고 중요한 기술이다.   


2. 안내인 테스트 기법

실제 고객을 찾아가 그들이 어떻게 과업을 수행하는지 보여줄 것을 요청하는 기법.   


3. 고객 일탈 행동의 힘

의도한 목적 이외의 방법으로 제품을 사용하는 것을 수용하거나 권장하는 것.

혁신은 때로 사람들이 무엇을 하길 원하는지 관찰하는 데서 비롯된다.   


4. 핵 데이 (hack day)

스스로 만들어진 팀이 아이디어를 탐색하고 평가받을 만한 프로토타입을 만들어 내는 기법. 모든 팀원이 아이디어를 내는 데 참여하기 때문에 미션팀을 만드는데 효과적이다.


프로토타이핑 기법

최종 제품보다는 적은 리소스로 제품에 발생할 수 있는 위험(가치, 사용성, 실현 가능성, 유효성)을 해결하기 위한 것이다.


제품 발견 테스트 기법

제품 발견 업무를 수행하면서 답변해야 하는 네 가지 유형의 질문들 확인하고, 이해 관계자들에게 증거를 보여줄 수 있는 기법   

     사용자 또는 고객이 이 제품을 사용하거나 구매할 것인가? (가치)

     사용자가 이 제품의 사용 방법을 이해할 수 있을 것인가? (사용성)

     우리가 이것을 만들 수 있는가? (실현 가능성)

     이 솔루션이 우리의 사업에 유효한가? (사업 유효성)


사용성 테스트, 가치 테스트,  수요 테스트 등에 대한 기법들이다.


변화 기법

회사에 새로운 기법을 적용하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다. 조직이 이러한 변화를 극복하게 도와주는 기법들이 있다.   

제품 발견 스프린트 기법

파일럿 팀 기법

로드맵 끊기


5장. 문화

좋은 팀 vs. 나쁜 팀

혁신을 잃은 팀은 다음 10가지 중 하나 또는 그 이상을 빠트리고 있다.   

고객 중심의 문화

강렬한 제품 비전

제품 전략의 초점

뛰어난 제품 관리자

안정된 제품팀

엔지니어의 제품 발견

회사 차원의 용기

자율적인 제품팀

제품 마인드

혁신의 속도


속도를 잃는 10가지 이유   

기술 부채

뛰어난 제품 관리자의 부재

제품 실행 관리자의 부재

느슨한 출시 주기

제품 비전과 전략의 부재

같은 장소에서 오래가는 제품팀의 부재

제품 발견 단계에서 충분히 이른 시점에 엔지니어를 참여시키지 않는다.

제품 발견에서 제품 디자인의 역할을 활용하지 않고, 엔지니어가 제품을 구현할 때 같이 업무를 진행하도록 한다.

우선순위의 변경

합의의 문화





다음에 또 재미있는 책을 읽고 소개해보겠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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