흔히 게임기획,앱기획,웹기획에서
UI와 UX를 혼용하여 쓰는데 정확한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UI(User Interface) : 유저 인터페이스
UX(User experience) : 유저 인터페이스를 접해서 유저가 직접 겪는 경험
유명한 짤이 있습니다.
UI를 설계할 순 있으나, 전세계의 유저가 제각각 다르니 같은 UI라도
UX는 서로 다를 수 있죠.
따라서 UX를 디자인 한다는 말이 현실적으로는
모든 유저에게 똑같은 UX를 주기는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길따라 가는 사람도 있고, 잔디 밟고 가는 사람도 있거든요.
UX를 고려해서 UI디자인을 할 수는 있지만
UX 를 디자인 한다라고 말하기는 어렵다고 생각 합니다.
UX는 유저별로 서로 다를 수 있거든요.
그래서 UI를 UX를 고려해서 디자인 한다 라는 개념이
더 정확하다고 생각합니다.
이 이슈는 많은 사람들이 헷갈려 하는 이슈이고
UI디자이너들 조차 이 개념에 대해서 혼동을 합니다.
각자 생각하는 것이 다를 수 있습니다.
UX기획이라고 공고 내는 곳도 많이 봤습니다.
하지만 제 의견은 용어 구분이 확실해야, 혼동이 덜 하므로
"UX(사용자 경험)을 고려해서 UI를 설계한다."
라는 표현이 UX(사용자 경험)을 설계한다 라는 말 보다
더 정확하다고 생각합니다.
사용자 경험을 설계할 수는 없으니까요.
사용자 경험을 이렇게 하고 싶어도. 사용자 경험은 내 의도대로 흘러가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기획자라면 올바른 용어를 써야 하고, 사람들을 헷갈리게 하면 안된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확실한 용어로 저는 다음과 같이 쓰고 있습니다.
UI(User Interface) : 유저 인터페이스
UX(User experience) : 유저 인터페이스를 접해서 유저가 직접 겪는 경험
UX를 고려해서 UI를 설계한다.기획한다.디자인 한다. > O
UX를 기획한다. UX를 설계한다. UX를 디자인 한다 > 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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