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역마살찐년 김짜이 Sep 27. 2023

여행 어디로 가지?
나랑 딱 맞는 여행지 고르기

여행 떠나기 전 여행지 고르는 방법

마음이 답답하고 일상이 재미없을 때, 또는 갑자기 휴가를 쓸 수 있게 되었을 때 우리는 어디론가 떠나고 싶어집니다. 하지만 막상 떠나려니 어디로 가야 할지 정하기가 쉽지 않은데요. 평소 가보고 싶었던 여행지가 있다면 고민이 없겠지만, 새로 여행지를 골라야 한다면 살짝 막막한 기분이 드는 것도 사실이죠. 그럴 때는 이 순서대로 해보는 건 어떨까요?




여행계획 세우기 스텝 1, 여행 기간 확정하기

가장 먼저 필요한 건 여행 기간을 확정하는 거예요. 얼마나 시간을 낼 수 있는지에 따라 어디로 떠날 수 있는지가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여행 기간은 2박 3일인데 비행 시간이 열 시간이 넘어가는 유럽을 갈 수는 없으니까요. 여행 기간별로 적당한 비행시간을 골라 여행지를 정하는 게 우선이에요.


여행기간별 적당한 비행 시간 ⏱️
- 3박 4일 비행시간 2~3시간. 제주, 일본, 대만, 홍콩 등
- 4박 5일 비행시간 4~5시간. 베트남, 필리핀, 태국, 사이판 등
- 5박 6일 비행시간 6~7시간. 싱가포르, 말레이시아, 발리 등
- 7박 8일 비행시간 8시간 이상. 유럽, 인도, 몰디브 등



여행계획 세우기 스텝 2, 여행 예산 짜기

두 번째 단계는 여행 비용을 얼마나 쓸 수 있는지를 계산해보고, 그에 따라 갈 수 있는 나라들을 다시 고르는 거예요. 첫째로 여행에서 쓸 수 있는 총 비용을 먼저 정해두세요. 그 다음은 떠나려는 시점의 항공권과 원하는 숙소의 가격을 조회해보세요. 여행비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건 항공권과 숙소이기 때문에, 이 두 가지만 알아도 어느 정도 여행 예산이 잡혀요. 거기에 현지 물가 등을 추가로 검색해보면, 처음에 정해둔 총 비용에 알맞는 여행지를 찾아낼 수 있을 거예요.



여행계획 세우기 스텝 3, 여행지 날씨&사전정보 알아보기

위의 두 가지 과정을 거치는 것만으로도 얼추 여행지를 추려낼 수 있어요. 하지만 이것만으로 결정해서는 안 됩니다. 여행지의 날씨와 사전정보를 파악해야 해요. 특히 동남아의 경우 떠나는 시기에 우기는 아닌지 꼭 살펴보세요. 비가 많이 오는 시기에 떠나게 되면 내내 숙소나 카페에만 갇혀있게 될지도 몰라요. 그리고 여행 기간 내에 충분히 돌아볼 수 있는 여행지인지도 살펴보세요. 예를 들어 몽골은 비행 거리가 가깝고 물가도 아주 비싼 편은 아니라 3박 4일로 다녀올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하기 쉬운데요. 기본적으로 여행사를 끼고 투어를 하기 때문에 여행 기간을 넉넉하게 잡아야 하고 미리 동행을 구하는 등 준비가 필요한 여행지에요. 이런 정보들을 모른 채 무작정 떠난다면 큰 마음 먹고 떠난 여행에서 아쉬움만 느끼고 돌아올지도 몰라요.



여행계획 세우기 스텝 4, 내 여행 스타일 파악하기

마지막으로 가장 중요한 건 본인의 여행 스타일을 잘 아는 거예요. 기간별로, 비용별로 여행지를 추리고 여행지의 날씨와 사전정보를 파악해서 여행지를 정했는데, 정작 여행을 떠나보니 나와 맞지 않는 여행지라면? 너무 지루한 시간이 되겠죠. 휴양지를 좋아하는지, 도시 여행을 좋아하는지, 둘러볼 거리가 많은 여행지를 선호하는지, 아니면 현지인처럼 살아보는 여행이 좋은지······. 나의 여행 스타일을 알고 싶다면, 아래의 여행타입 테스트로 취향을 찾아보세요.




여행타입 테스트

여덟 개의 유형으로 여행 타입을 상세히 분석한 카이트의 여행타입 테스트! 19개의 질문에 답하기만 하면 본인의 여행 타입과 그 타입에 어울리는 여행지 추천까지 받을 수 있어요. 특히 추천 여행지에서의 하루 일정까지 소개되어 있어 여행 계획을 짜기에도 딱 좋답니다. 가벼운 마음으로 테스트 해보고 나와 어울리는 여행지를 찾아보세요!


https://simte.xyz/kyteplanner

작가의 이전글 독립출판, 이 책이 마지막이 될까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