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신나는 믹스커피 Dec 10. 2021

장례식장 후기를 묻는 전화

"너 부산대병원 장례식장과, 동아대병원 장례식장을 가봤니?"


갑자기 장례식장 후기를 묻는 전화를 부산 출신인 전 직장 선배로 부터 받았다.


"아니요..(빠른 예감이 들었다. ) 언니, 부모님 편찮으세요?"


아니나 다를까... 


"응 지금 부산 내려가는 중인데, 장례식장을 미리 잡아야 한다는데, 

부산에 장례식장이 어디가 어떤지 알아야지... 

위치상 저 두 곳 중에 하나를 하긴 해야 할것 같은데..."


이 선배와는 늘 어디 아파트가 좋은지, 어디 맛집 좋은지 정보나 나눴지, 

장례식장 어디가 더 편의가 좋은지 정보를 나누게 될 줄이야...


"장례식장 안에는 안 들어가봤지만, 주차나 규모는 동아대가 좋을 것 같고, 

대중교통 접근성은 부산대가 좋을 것 같아요. 부산대가 옛날 우리 생각에는 큰 병원이였지만, 

양산으로 많이 옮겨갔고, 지금 토성동에 있는 병원은 서울에 중형 종합병원 사이즈에요. 

장례식장도 작을 것 같아요. 아버님 지금은 어느 병원에 계세요?"


"지금은 메리놀에 계신데, 거기는 너무 작아서 손님 모시기 어려울 것 같아."


"네,  언니.. 아이고... 저 근처사니까 필요한 일 있으면 또 연락주세요."


라고 내가 아는 정보만 알려주고, 곧 상주가 될 선배와 마른 전화를 끊었다. 


30대 초반엔 한달에 몇번씩 결혼식에 다니며, 어느 예식장의 밥이 맛있었는지, 

주차가 편했는지, 빠삭했는데, 관혼상제중 혼이 지나고 상의 시절이 왔다. 


내가 내 주변의 나이 들어감을 새삼 깨닫게 되는 통화였다. 


외할아버지의 장례식장에서 추어탕을 먹으며 

이 장례식장 밥은 참 맛있구나 느끼며, 이제 내가 어른이 되었다고 느꼈는데, 


부산으로 오는 길, 아버지가 누워 계신 병원으로 향하는 딸의 마음이 어떨지 

알것도 같고, 모를 것도 같다. 


그 마음을 알아가며 어른이 되어가는 시간은 참 애잔하구나.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