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케일리와 오데사 Mar 28. 2023

블록체인 회사에 취직하고 싶어요(문과)

Web3 공고 찾아보는 법


요즘 블록체인 회사에 취직했다고 주변에 말하면, 의외로 "블록체인 회사에는 어떻게 들어가셨어요?"라고 묻는 분들이 많다.



내기 입사 면접 볼 때는 면접관들이 '정말 이 업계 올 거냐', '부모님은 알고 계시냐'(?)며 걱정해 줬는데...


블록체인에 대한 인식이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는 걸 느낀다.



이번 글에서는 블록체인 업계(a.k.a. Web3)에 취직하고 싶으신 분들과 블록체인 회사 구인 공고 찾는 법을 살펴보고자 한다.





국내 취업 공고 사이트


국내 기업이 시작한 프로젝트의 경우, 잡X리아, 사람X, X쿠르트 등 대중적인 취업 공고 사이트에 꾸준히 올라온다.

검색 키워드로 블록체인, Web3, P2E(Play to earn), NFT를 잡고 검색하면 대부분의 취업 공고를 잡을 수 있다.


공고를 올리는 주체는 주로 게임 관련 대기업, 그 외 신사업 발굴에 관심 있는 대기업, Web3 기업들이다.


주요 직무명으로는

- Business Development

- Partnerships

- Community Manager(CM)

- Moderators

- Marketing Manager

- Product Manager

- Researcher

등이 있다.

(문과 직무 한정)


이 중 Community Manager의 수요가 높다. 커뮤니티를 잘 관리하는 것이 Web3 사업의 알파요 오메가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업무상 다중언어구사능력에 커뮤니티 문화에 대한 상당한 지식을 요구하고, 여기다 No 워라밸 보장이라는 특징 때문에 구인난을 겪고 있다.


* 비슷한 이유로 커뮤니티 마케터의 수요도 높다.


해외 재택근무 전용 사이트


탈중앙화(Decentalized)라는 가치에 걸맞게 Web3 업계에서는 재택근무가 정말 흔하다. 영어에서 Working proficient level만 갖췄다면, 전 세계 어떤 프로젝트에도 참여할 수 있다.(대신에 영어를...흑흑)


재택근무만을 취급하는 사이트 두 곳을 소개한다.


https://web3.career/remote-jobs

https://remote3.co/


SNS를 이용하는 방법


트위터, 링크드인에도 비공식 채용 공고가 올라오니, 공식 웹사이트에 공고가 올라오길 기다리다 지쳤다면, SNS 활동도 겸할 것을 권한다.


실리콘밸리 스타트업, 빗썸 등 쟁쟁한 회사에 공고가 났을 때, 팀원분이 개인 담벼락에 공고를 올리는 경우를 자주 보았다. 이렇게 되면 당연히 제한된 풀의 사람들만 공고를 볼 수 있기 때문에 경쟁률이 낮아진다(그러나 너무 홍보가 잘 되면 반대일 수도).

평소에 관심 있는 회사 현직자분들에게 꾸준히 팔로우를 걸어두었다면, 이런 공고에 노출될 확률이 높아진다.


*Web3 공고가 올라오는 트위터 계정 @web3jobseeker

https://twitter.com/web3jobseeker?t=i9h7f0dtHhynuH4L3hZ99g&s=09




카카오톡 오픈카톡방



Web3 업계 사람들이 모여있는 오픈카톡방에서도 자주 공고가 올라온다.

진입장벽이 있는 Web3 업계 특성상, Web2에서 일하시던 분을 무작정 데려오기 어렵고, Web3 업계의 생리를 잘 이해하는 사람을 우선적으로 찾고 있기 때문에 이렇게 내부적으로 공고가 도는 듯하다.


*CM 위주 오카방

https://open.kakao.com/o/gFpKYsDe





이상 Web3 블록체인 회사에 입사하고 나서야 알게 된 취직팁을 풀었다. 좋은 프로젝트 잘 찾아가시길 바라며 이만!



작가의 이전글 제휴팀으로 가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