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아영 트레이너 Feb 20. 2023

[보기와 관찰하기] 고흐1


1. 예시

"자네는 보고는 있지만, 관찰하고 있지는 않다네. 그 차이는 명백하네.⠀

 예를 들어 자네는 현관에서 이 방으로 올라오는 계단을 자주 봤을 테지."⠀

"자주 봤지."⠀

"어느 정도?"⠀

"글쎄, 수 백번?"⠀

"그럼 계단이 몇 개인지 아나?"⠀

"계단이 몇 개냐고? 몰라."⠀

"바로 그걸세. 자네는 관찰하지 않아. 그래도 보고는 있지. ⠀

 내가 지적하려는게 바고 그 점일세. 알겠나?⠀

 나는 계단이 17개라는 걸 알고 있네. ⠀

 왜냐면 나는 보고 관찰하기 때문이지."⠀

 -아서 코난 도일의 『보헤미안 왕국의 스캔들』에서⠀

2. ⠀

그림을 보기과 관찰하기의 차이는 큽니다.⠀

우리는 관심과 애정이 깊을 수록 대상을 보는 것이 아니라 관찰하게 됩니다.⠀

예술작품을 관찰하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어느 부분을 어떤 농도만큼 관찰하고 그 결과값으로 어떤 효과가 있는지 안내자가 필요합니다.⠀

3. ⠀

- 그림에 따라 그림을 읽는 방법이 다릅니다.⠀

- 그림에서 한가지 장치라도 효과적으로 읽고 교감하게 되면,⠀도미노처럼 그림 전체가 살아움직입니다.⠀

- 예술감상의 2대 미덕은 자기정화와 스피리츄얼 레벨업 (Spiritual Lever Up) 입니다.⠀

4.⠀

나의 그릇을 키우면 예술에서의 감동이 함께 커집니다.⠀

나의 그릇이 10이라면 예술에서 느낄 수 있는 감동도 10.⠀그렇다면 나의 그릇을 키우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5. ⠀

예술감상의 2대 미덕은 자기정화와 스피리츄얼 레벨업(Spiritual Lever Up).

나 ↔ 트레이닝을 통한 예술감상을 반복하면 그릇은 커집니다.




작가의 이전글 K-추상미술 김환기 II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