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yoonshun Aug 24. 2017

친절한 클래식 2017.8.23.

<Wagner, Der fliegende Holländer>

바그너 (Richard Wagner, 1813-1883, 독일)

방황하는 네덜란드인 中 서곡

Der fliegende Holländer WWV63, Overture

(1843년 작곡) ♬♪


오늘 들어볼 음악은 바그너의 오페라 “방황하는 네덜란드인” 서곡입니다. 이 작품의 소재는, 아프리카 대륙 남단에 위치한 희망봉(Cape of Good Hope) 주변의 바다에서, 신을 모독한 죄로 저주를 받아 세상과 연옥 사이를 방황하게 된 네덜란드인 선장의 이야기를 다룬 근대 영국 전설(“Flying Dutchman”)에서 유래합니다.  

바그너는 이 전설을 다룬 동시대의 독일 시인 하인리히 하이네(Heinrich Heine, 1797-1856)의 작품(Aus den Memoiren des Herren von Schnabelewopski, 1834)을 재구성해 직접 대본을 작성했습니다. 바그너는 창작 과정에서 전체 극을 하나의 막으로 구성하고자 했지만, 당시의 무대기술 여건상 3막으로 나누어 완성했습니다. 오늘날에는 바그너의 의도를 살려 이 작품을 1막 구성으로 공연하는 사례가 대부분입니다. 

오페라의 도입부는 이미 7년째 유령선을 타고 방황 중인 네덜란드인 선장이 노르웨이의 한 항구 마을에 도착하는 장면으로 시작됩니다. 노르웨이에서 뱃일을 하는 달란트(Daland)는 여인의 사랑을 받아야만 저주에서 벗어날 수 있다는 네덜란드인의 사연을 듣고, 자신의 딸 젠타(Senta)를 소개합니다. 젠타는 자신을 사랑하는 마을 청년 에릭(Erik)의 만류에도, 아버지의 뜻을 따라 네덜란드인을 따르게 됩니다. 


<친절한 클래식>은

매주 월~금 12:20~13:57

KBS 1라디오(수도권 97.3Mhz)

"생생 라디오 매거진"에서

들으실 수 있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친절한 클래식 2017.8.22.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