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니넛지
테조스와 같은 코인을 비트코인, 이더리움에 이은 3세대 암호화폐라고 합니다.
1세대는 화폐 역할에 집중한 비트코인, 작업증명(PoW). 2세대는 지분증명(PoS)방식을 주로 사용하며 스마트 컨트랙트를 구현한 이더리움을 말합니다. 그리고 3세대는 속도, 수수료를 비롯한 확장성 문제를 해결, 위임지분증명 (DPoS)이나 다른 방식을 사용하는 것으로 이오스, 카르다노 에이다,... 등이 있습니다.
온체인 거버넌스를 통해 디지털 자산과 분산 애플리케이션(DApp)이 운영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온체인은 같은 네트워크 안에 있는 사람들이 무언가를 결정하는 방식입니다. 오프체인 거버넌스는 의견대립으로 갈등하다 하드포크로 쪼개지는 경우가 종종 발생했습니다. 바로 비트코인이 비트코인 캐시나 라이트코인으로, 이더리움도 하드포크가 되면서 새로운 이더리움과 예전의 이더리움 클래식으로 나뉘는 것처럼 말이죠. 하지만 온체인 거버넌스는 하드포크가 필요없으니 큰 혼란없이 수정하며 운영가능한 장점이 있다고 합니다.
하드포크로 완전히 새롭게 태어나는 방식이 아니다보니 상대적으로 업그레이드가 용이한 편입니다. 그래서 테조스 네트워크는 출시이후에 7번 업그레이드 성공했습니다. 그 중 2021년에만 3번을 진행했습니다. 가장 최근 업그레이드인 'Granada'는 8월 6일에 진행되었습니다. 이번 업그레이드로 스마트 컨트랙스에서 발생하는 가스 비용은 3~6배 감소됩니다.
2014년에 캐슬린 브라이트만(Kathleen Breitman)이 남편 아서 브라이트만(Artur Brietmen)과 함께 창시되었습니다. 2019년 바이낸스에서 수수료 없는 스테이킹 서비스를 시작하면서 가격이 급등해 2019년에 190% 상승하기도 했고, 한 때는 시가총액이 6조가 넘어 전체 코인 중 시가 총액 10위 안에 들기도 했습니다.
2021년에도 테조스는 꽤 여러 호재들이 있었습니다.
8월 24일에 스위스 암호화폐 중심 금융기업 크립토 파이낸스(Crypto Finance), 인코어 뱅크(InCore Bank), 인액타(Inacta) 3사가 테조스 블록체인을 사용해 기관 고객에 토큰화 자산을 제공하기로 발표했습니다.
아시아권 테조스 생태계를 지원하는 TZ APAC(테조스 아시아태평양) 중국 정부의 국영 네트워크인 BSN(Blockchain Service Network)과 테조스 간 통합 지원하기로 했기 때문에 IBM, 타다 등 엔터프라이즈와의 통합을 지원합니다.
미국 네바다주의 리노(Reno)시가 테조스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리노 다오(Reno DAO) 구축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리노시는 버닝맨축제장인 블랙 록 사막에서 2시간 거리에 있어 축제의 영향을 많이 받는 도시입니다. 축제에 등장하는 우주 고래 같은 예술 작품을 테조스 기반 NFT출시 예정입니다.
맨체스터의 휘트워스 박물관(The Whitworth Museum)은 9월 2일에 테조스 기반 플랫폼 Hic Et Nunc에서 'The Ancient Of Days' NFT 발행했습니다. 박물관의 작품이 NFT로 발행되고 팔린건 처음이라고 합니다.
프랑스에서도 테조스의 움직임은 활발합니다.
게임관련으로는 레인보우 식스, 저스트 댄스 게임회사인 유비소프트(UBISOFT)와 전략적인 파트너쉽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또 4월 15일에는 프랑스 금융그룹 Société Générale(SG)소시에테 제너랄 전략적 파트너쉽을 맺고 DeFi분야에서 함께 하기로 했습니다.
그리고 이미 2020년 9월부터 프랑스의 중앙은행 CBDC의 실증 실험에 채용되었습니다. 즉, 프랑스에서 CBDC를 본격적으로 상용화할 경우 테조스 기술을 채택할 가능성이 높다는 말이됩니다.
그 외에도 3월 24일에는 NFT플랫폼인 Kalamint(칼라민트) 출시했고, 테조스 기반의 스테이블코인 Kolibri(kUSD) 콜리브리도 출시되었습니다. kUSD 1달러당 XTZ 2달러의 방식으로 스테이블이 진행됩니다. 테조스 기반 'Quipuswap' 퀴푸스왑도 출시되었습니다. 퀴푸토큰을 2021년 8월 26일에 5 QUIPU 총3% 에어드랍 시작했습니다.
유엔의 한 기구인 국제이주기구 IOM(국제 실향민, 난민, 이주 노동자와 같은 이주자들의 인구이동과 편의 제공)에서 테조스 기반의 공급망 어플인 eMin을 사용하기로 했습니다. 이 어플을 통해 미얀마 이주노동자들의 채용및 고용 경험에 대한 정보 수집을 진행할 계획입니다.
글로벌 디지털 뱅크 EQIBank가 운영하는 EQIFI도 지난 9월 2일에 테조스를 선택했습니다.
스테이킹이 가능한 시스템이기 때문에 스테이킹 자체을 목적으로 하는 구매자가 증가하는 것도 테조스의 입장에서는 충분히 호재가 될 수 있습니다.
[ 본 글은 코인에 대한 개인적인 생각일 뿐이니 투자시에는 반드시 신중히 투자하시기를 권유하며,
코인 투자로 인산 손실과 이익에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