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gle Ads Optimize
안녕하십니까, 데이터 분석과 디지털 마케팅을 전문으로 관련된 모든 정보를 전달하는 구글 프리미어 파트너사 바름입니다.
최근 구글이 쿠키리스 정책을 철회한 사실을 알고 계실까요?
이러한 이슈 덕분에 우리는 구글애즈에서 계속 맞춤형 타겟팅 광고를 송출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구글의 영향력이 많이 지고 있다고 하나, 아직까지 국내외로 구글광고처럼 넓고 다양한 노출지면과 여러 방면으로 타겟팅 가능한 매체는 찾아보기 힘든 실정입니다.
더불어 검색 지면에서도 해외에서는 당연하고, 국내에서도 점점 그 점유율을 높여나가고 있는 구글이죠.
온라인 디지털 매체들로 가장 많이 떠올리는 매체들인 구글, 메타, 네이버, 카카오, 틱톡 등 중에서도 가장 흔하게 접하시지만 비교적 다른 매체보다 진행에 있어 많은 어려움을 겪으시는 매체가 바로 구글광고(구글애즈)인 것 같습니다.
게다가 생각보다 많은 분들이 정확하지 않은 정보로 오해하시고 접근, 비효율적으로 비용만 낭비하시는 구글 광고를 집행하시는 경우를 많이 보게 되었습니다.
오늘은 이러한 부분을 바로잡고자 구글광고 최적화의 비밀에 대해 알려드리려 합니다.
[구글애즈 최적화 핵심요약]
구글광고 핵심, 목표와 유형 설정
자사 KPI에 맞는 설정 중요
구글애즈와 AI
1) 고유의 인사이트를 바탕으로 알고리즘의 중심잡기
2) 머신러닝을 활용해 광고와 잠재고객 간의 관련성 높이기
3) 실험과 학습을 통해 전략을 발전 및 확장시키기
구글애즈 전문가가 필요한 이유
업종별 레퍼런스 보유 및 전문적인 가이드 제공
물론 모든 광고에서 늘 말씀드리듯이 목표 설정, 타겟, 광고(소재) 세가지 큰 주요점이 존재하지만,
구글광고인 구글애즈에서 더욱 더 중요한 부분은 캠페인 목표 및 유형입니다.
특히 구글애즈에서 확인하실 수 있는 캠페인 목표와 유형은 정말 다양하기 때문에 이를 어떻게 자사 KPI에 맞추어 잘 활용하느냐가 최적화 중 하나의 핵심이 될 수 있습니다.
가장 먼저 구글애즈를 진입하여 캠페인 생성 버튼을 누르게 되면 확인하실 수 있는 부분이자 가장 핵심적인 부분이 될 수 있는 캠페인 목표입니다.
각각의 영역별 설명에 나와있는 것처럼 트래픽(유입)이나 전환 등 각각의 다양한 목표에 맞추어 캠페인을 운영할 수 있도록 목표 설정이 가능합니다. (목표설정없이 캠페인 만들기 제외) 여기서 설정한 목표에 따라 활용할 수 있는 캠페인 유형의 범위도 달라지게 되고, 사용자(고객)들에게 광고가 표시되는 위치와 사용할 수 있는 세부 설정 옵션들이 각기 다 달라지게 됩니다.
Update
구 버전의 제품 및 브랜드 구매 고려도 캠페인 목표는 최근 브랜드 인지도 및 도달범위와 결합되었기 때문에 이제는 인지도 및 구매 고려도의 두 목표에서 동일한 캠페인 하위유형을 모두 확인할 수 있습니다.
❗TIP : 전환 목표 진행 시 주의점
이 때 주의하실 점은 자사가 구매나 문의수집등의 전환을 목표로 하기 때문에 무작정 판매 혹은 리드를 목표로 두고 진행하실 것이 아니라, 구글애즈 내 "전환 목표"탭에서 우리가 유도하고자 하는 전환 액션값이 잘 설정되었는지 확인 후 진행하셔야 합니다.
--> GA4를 사용중이신 경우 이벤트 값을 그대로 가져와 활용 가능합니다.
구글애즈(Google Ads) 캠페인 유형도 큰 틀에서는 검색,쇼핑,앱,디스플레이(GDN),유튜브 다섯가지 유형이 존재하고, 번외로 들어보셨을 디멘드젠(구 디스커버리),실적최대화(PMAX),지도,스마트 캠페인 등이 있습니다. (캠페인 유형은 구글 광고 네트워크인 검색 / 디스플레이 / 유튜브 네트워크를 중심으로 구분됩니다.)
***각각의 캠페인 유형들 또한 활용가능한 목표나 타겟 범위가 다르기 때문에 사전 확인 후 진행하실 것을 권장드립니다.
▼ 각 캠페인 유형별 활용 가능 목표 확인하기 ▼
https://support.google.com/google-ads/answer/7450050?hl=ko#zippy=
각각의 캠페인별로 활용가능한 타겟팅 등의 범위도 상이하기 때문에 자사 목표에 맞춘 집행이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자사 서비스에 대한 문의 리드를 KPI로 두고 구글 검색광고를 집행하고자 결정하였다고 가정해봅시다. 그러나 검색광고의 경우 맞춤타겟 적용이 불가하고, 구글에서 제공하는 세그먼트의 타겟팅만 활용이 가능하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만약 맞춤타겟 등을 활용하여 보다 정밀한 타겟팅으로 전환까지 이끌어내고 싶다면, 검색광고와 더불어 GDN,디멘드젠,유튜브 유형의 캠페인에 타겟팅을 추가하여 보완하는 형태로 진행하여 최적화 해보는 방법도 있을 수 있겠죠.
또 다른 예시 사례로 만약 해외 거주자 등을 타겟으로 우리 프랜차이즈 매장 등을 방문할 수 있도록 유도하고 싶다면 단순 검색광고 뿐만 아니라 구글 비즈니스 프로필을 등록 및 연동한 이후 실적최대화를 통한 지도 광고를 활용해볼 수 있습니다.
https://blog.google/products/ads-commerce/creative-reporting-and-genai-tools/
금년도 초 업데이트 되었던 디멘드젠과 더불어 실적최대화 및 여러가지 캠페인 유형에서 구글은 점차 AI를 도입하고 있습니다. 주요하게는 성과 최대화 자산 보고에 전환 기능 등을 추가하고, 이미지 편집 및 개선 부문, 새로운 캠페인에 대해서 학습 후 자산 등을 생성하여 확장하는 등의 작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최근 Google Marketing Live (GML)에서 최신 크리에이티브 자산 생성 컨트롤, 새로운 광고 경험, 시각적 스토리텔링 기능 등을 공유하기도 하였고, 이미 미국에서는 우선적으로 도입하여 AI 검색 결과 지면에서 "스폰서" 영역을 추가, 검색 및 쇼핑광고를 송출하고 있습니다.
AI와 머신러닝은 기술적인 영역에서 캠페인 목표 달성을 위해 최적화 하고 있기 때문에, 이러한 AI가 조정할 수 없는 부분을 잘 접목시켜 어떻게 활용하느냐는 마케터의 역량입니다.
AI 접목의 구글광고 최적화의 경우 큰 틀로 세가지를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구글에서 위와같이 말하고 있는 내용은 어렵게 생각하실 필요 없습니다. 자사 비즈니스 목표에 최대한 도달할 수 있도록 방향성을 잘 설정해 두고 그 목표와 방향성에 따라 앞서 말씀드린 캠페인 유형 선택 및 기존 데이터를 활용한 타겟 분류, 목표에 도달할 수 있도록 하는 행동값들에 대한 전환 데이터의 정확한 설정 등이 이 1)번에 해당하는 내용이 될 수 있죠.
쿠키리스 철회를 말씀드렸긴 하지만 점점 쿠키의 영향력이 줄어드는건 사실이므로 퍼스트파티 데이터 및 내 고유한 데이터 활용이 더욱 중요해지는 시기이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구매와 완전 직결되어지지 않지만 제품 마진율에 따른 기존고객 분류 데이터를 추가 및 활용한 모 커머스의 경우 구글애즈에서의 ROAS를 2배로 증가시켰다고 합니다.
또 다른 사례로는 리드 수집이라는 목표에 따라 각 행동값별로 전환값을 수집할 수 있도록 구글애즈 상에 잘 반영시켜 머신러닝이 더 고도화된 학습을 하도록 조치하는 경우 등이 있을 수 있죠.
❗TIP : 구글애즈 자체 전환값을 이용하셔도 무방하나, 가능한 세부적인 이벤트 값 설치 및 보다 최적화된 활용을 위해서는 GA4 이벤트 값을 가져와 구글애즈에 연동하시는 것을 더 권장드립니다.
점점 기술적인 측면에서는 머신러닝과 AI가 고도화, 표준화 되어지고 있기 때문에 정말 최적화된 구글애즈 활용을 위해서는 자동화와 인간의 창의성을 적절하게 결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결국 광고로 송출하게 되는 콘텐츠의 창의성과 브랜드에 대한 스토리텔링이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게 되죠.
클릭을 부르는 매력적인 "광고 소재"를 제작하기 위해 최신 트렌드 파악 후 이를 자사 브랜드 상품이나 서비스에 잘 녹여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더불어 자동화된 이미지나 영상 제작 AI툴을 활용하여 기획안에 대해 빠른 제작 및 반영이 이루어진다면 더 나은 성과를 기대해볼 수 있겠죠?)
이 최신 트렌드 파악의 경우에도 마찬가지로 여러가지 방법등을 통해 조사해볼 수 있습니다.
(키워드 플래너 등을 통한 키워드 동향 파악, 구글 광고 투명성 센터 활용을 통한 경쟁사 동향 파악 등..)
�️Tip : 구글애즈 광고소재 최적화 플러스 요인
- 구글AI의 가이드에 따라 적합한 에셋 사이즈 제공 : 각 영상,이미지,텍스트 등의 광고 에셋 유형에 대해 구글에서 정해둔 사이즈 가이드라인에 최대한 맞추어 등록 권장
- 고품질과 고해상도 영상과 이미지 활용
- 디멘드젠 및 실적최대화 등 활용 가능한 캠페인에 제품 피드 추가 : 추가적인 전환 유도
- 구글 애즈 내 광고 에셋 자산별 보고서 활용
구글이 말하길 머신러닝은 큰 가치를 가져다 줄 수 있지만, 현 시점에서는 스스로 새로운 아이디어를 생각해 내는 창의성의 영역에서는 치명적인 약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머신러닝을 제대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알고리즘에 알맞은 데이터와 가이드가 있어야 목표 달성에 더욱 빠르게 도달할 수 있죠.
바름에서도 항상 말씀드리고 있지만 목표에 따른 타겟,소재 등 어떤 요인에 대해 A/B 테스트를 진행한다거나, 여러가지 가설을 세우고 캠페인별 테스트를 거쳐 나오는 결과데이터에 따라 다시 전략을 세우고 개선작업을 거쳐야 더욱 최적화된 광고를 집행 가능함을 말씀드리고 있습니다.
항상 바름에서 강조하는 PLAN - DO - SEE 프로세스가 여기에 부합하는 내용입니다.
이러한 PLAN - DO - SEE의 프로세스와 소재 구성에 대한 부분은 오롯이 사람만이 진행할 수 있는 영역이기 때문에 이를 발전하는 AI의 기술적이고 자동화된 영역과 결합시켜 성공적인 목표달성을 이루어내야만 합니다.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보다 최적화된 광고 집행을 통한 성공적인 구글애즈 광고 집행을 위해서 사람이 손댈 수 있는 영역에서 전문가의 역량이 중요합니다.
물론 정말 각각의 비즈니스 목표와 상황이 달라 완전히 같을 수는 없겠지만, 실제 업종별로 기존 어떤 타겟팅과 소재를 활용한 히스토리를 보유하고 있다면 위 PLAN-DO-SEE의 단계를 여러번 거쳐서 성공적인 KPI에 도달하는 시간과 비용을 절감 할 수 있죠.
바름의 블로그,브런치 등의 여러 칼럼을 통해서도 여러번 말씀드렸던 것처럼 바름은 이러한 최적화 부문에서 실제 구글로부터 실적을 인정받아 구글 프리미어 파트너사(국내 파트너사 중 상위 3%)로 선정되었습니다.
오늘은 AI 활용 구글애즈 최신소식과 더불어 구글 광고 최적화된 집행 관련 팁들을 알려드린 시간이었는데요.
다음 편에서는 이러한 최적화된 광고 집행시의 유의점과 함께 구글애즈 활용에 있어 자주 하는 질문 등을 선정해 답변드릴 수 있는 시간을 가지도록 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다음 포스팅에서 뵙겠습니다 :)
https://brunch.co.kr/@bigaid/220
https://brunch.co.kr/@bigaid/205
https://thebarum.co.kr/googleCertification
[바름 상시채용 안내]